이 스터디는 철학에서 다루는 마흔 여덟 개의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해석하고 현대 우리 사회의 쟁점 사항과 연결할 수 있는 철학 스터디입니다. 코치의 기조 강의와 928페이지에 달하는 강신주의 <철학 대 철학>(그린비)을 함께 읽습니다. 누구나 쉽게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의 서양 철학, 노장자에서 가리타니 고진까지의 동양 철학 흐름을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는 존재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하고, 사회적인 쟁점을 연결해 인문적 담론을 만듭니다.
□ 스터디 요강
○ 강독명 : 철학강독 『철학 VS 철학』 · 금요오전반(제1기)
○ 기간 : 2014년 11월 6일(목) ~ 2016년 1월 23일(금) ? 주 1회 ? 총 58회
○ 시간 :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 12시
○ 장소 : 모임공간 에피(www.space-epy.kr)
○ 정원 : 18명
○ 대상 : 청소년 및 성인
○ 참가료 : 매회 5,000원(모임공간 이용료, 음료 무한 리필)
○ 문의 : 02-389-7057(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모임공간 에피)
○ 참가 신청 : <수강 신청>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수강신청> 바로가기 )
강신주의 <철학 VS 철학>(강신주 지음. 그린비)을 개별로 구매해 지참하셔야 합니다.
이 스터디는 오픈 그룹(Open Group)입니다. 각 회차·각 주제별로 자유롭게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매회 참가비 모임공간 이용료 5,000원)
□ 스터디 목표
○ 쉽고 재미있게 철학에 입문하기
○ 928페이지에 달하는 강신주의 <철학 대 철학>(그린비) 함께 읽어내기
○ 마흔 여덟 개의 주제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철학사 흐름 정리
□ 수업 방법
○ 주제별로 쉽고 재미있게 생활과 연결하는 철학 스터디
○ 강의와 강독(강신주의 <철학 대 철학>)이 있는 재미있는 스터디
○ 동서양 철학의 흐름을 정리하는 총체적인 강의
□ 참여 대상
○ 철학을 처음 접하고 이해하려는 분
○ 글쓰기나 말하기를 할 때 콘텐트가 부족하신 분
○ 토론이나 논술 관련 일을 하시면서 생각의 깊이를 더하시고 싶은 분
○ 개별적으로 알고 있는 철학 사상을 주제별로 정리하고 싶은 분
○ 생각의 깊이를 더해 삶을 새롭게 이해하고 싶은 분
□ 커리큘럼
회차 | 주 제 | 철학자 | 비고 |
1 | 사물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 서양철학 |
2 | 세계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플라톤 VS 루크레티우스 | |
3 |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에피쿠로스학파 VS 스토아학파 | |
4 | 보편자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아퀴나스 VS 오컴 | |
5 | 인간은 만물의 영장인가? | 데카르트 VS 파스칼 | |
6 | 국가는 정당한 것인가? | 홉스 VS 클라스트르 | |
7 | 타자와의 소통은 가능한가? | 스피노자 VS 라이프니츠 | |
8 | 어느 경우에 인간은 윤리적일 수 있는가? | 흄 VS 칸트 | |
9 | 사유재산은 정당한 것일까? | 로크 VS 루소 | |
10 | 인간의 유한성은 어떻게 보완될 수 있는가? | 버클리 VS 들뢰즈 | |
11 | 우리가 보는 세계는 모두 동일한가? | 칸트VS 니체 | |
12 | 아름다움은 어떻게 느껴지는가? | 칸트 VS 부르디외 | |
13 | 망각이란 인간에게 불행한 것일까? | 피히테 VS 니체 | |
14 | 역사를 움직이는 힘은 무엇인가? | 헤겔 VS 맑스 | |
15 | 에로티시즘은 본능적인 것인가? | 쇼펜하우어 VS 바타유 | |
16 | 마음이란 무엇인가? | 하이데거 VS 메를로-퐁티 | |
17 | 인간에게 자유는 가능한가? | 샤르트르 VS 알튀세르 | |
18 | 고유명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러셀 VS 크립키 | |
19 | 인간은 언어를 벗어날 수 있는가? | 비트겐슈타인 | |
20 | 미래란 우리에게 무엇인가? | 베르그손 VS 레비나 | |
21 | 전체주의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아드르노 VS 아렌트 | |
22 | 무엇이 자본주의를 살아가게 하는가? | 베버 VS 보드리야르 | |
23 | 사랑은 타인과 하나가 되는 것일까? | 헤겔 VS 버디우 | |
24 | 과학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포퍼 VS 쿤 | |
25 | 욕망은 부정적인 것인가? | 라캉 VS 들뢰즈 | |
26 | 소리의 세계에는 어떤 논리가 숨겨져 있는가? | 데리다 VS 들뢰즈 | |
27 | 생명의 논리란 무엇인가? | 도킨스 VS 마투라나 | |
28 | 정치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슈미트 VS 아감벤 | |
29 |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인가? | 공자 VS 묵자 | 동양철학 |
30 | 자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아지타 VS 싯다르타 | |
31 | 전쟁에서 승리하는 필연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손자 VS 오자 | |
32 | 도란 미리 존재하는 것인가? | 노자 VS 장자 | |
33 | 집착과 고통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 나가르주나 VS 바수반두 | |
34 | 불교의 공(空)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 니야야학파 VS 나가르주나 | |
35 | 몸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유부 VS 편작 | |
36 | 인간의 본성은 선한가? | 맹자 VS 순자 | |
37 | 국가 존재하지 않는 공동체가 가능할까? | 양주 VS 한비자 | |
38 | 동양철학에서도 논리철학은 가능한가? | 혜시 VS 공손룡 | |
39 | 모든 일에는 절대적인 필연성이 존재하는가? | 동중서 VS 왕충 | |
40 | 정신은 영원한 것인가? | 혜원 VS 범진 | |
41 | 세계를 통일하는 일자는 존재하는가? | 왕필 VS 곽상 | |
42 | 수양하려는 생각도 집착일 수 있을까? | 산수 VS 해능 | |
43 | 깨달은 자가 바라보는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 | 원효 VS 의상 | |
44 | 종교는 국가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 법장 VS 백장 | |
45 | 마음은 실체적인 것일까? | 종밀 VS 임제 | |
46 | 세계를 지배하는 원리는 무엇인가? | 장재 VS 주희 | |
47 | 인간을 초월한 이(理)는 존재하는가? | 혜육구연 VS 주희 | |
48 | 이(理)는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 주희 VS 왕수인 | |
49 | 비약적인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까? | 지눌 VS 성철 | |
50 | 윤리적 감정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이황 VS 이이 | |
51 | 인간의 본성과 동물의 본성은 같은가? | 이간 VS 한원진 | |
52 | 주자학의 약점은 어디에 있는가? | 이지 VS 대진 | |
53 | 공자를 새롭게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이토 진사이 VS 오규 소라이 | |
54 | 이(理)와 기(氣)를 새롭게 사유할 수 없을까? | 정약용 VS 최한기 | |
55 | 제국의 논리는 사라졌는가? | 니시다 가타로 VS 가리타니 고진 | |
56 | 한국에서 철학은 가능한가? | 박종홍 VS 박동환 |
강신주의 <철학 대 철학>(강신주 지음. 그린비)을 개별로 구매해 지참하셔야 합니다.
이 스터디는 오픈 그룹(Open Group)입니다. 각 회차·각 주제별로 자유롭게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매회 참가비 모임공간 이용료 5,000원)
□ 코치
|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공동 집필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하고 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중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저서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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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강독 『철학 VS 철학』· 수요저녁반(제2기) 강독 요강 보기
( http://www.epicurus.kr/Notice/3914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