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by 이우 posted Mar 30, 2013 Views 7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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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_리좀H.jpg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한 코드화 양태들에 연결?접속되어 다양한 기호 체계뿐 아니라 사태들의 위상까지도 결정합니다.

 

  인문학이 특정한 배치물의 양태들과 특정한 사회 권력 유형들을 함축하는 담론 영역 내부에 머물러 있다면 의미를 생성하지 못합니다. 인문학을 언표의 의미론적?화행론적 내용과 연결?접속하고 언표행위라는 집단적 배치물과 연결?접속하고 사회적인 각양각색의 배치와 연결하고 접속시켜야 합니다. 인문학그룹, 리좀 H (Rhizome Humanitas Group)는 문학과 사학, 철학, 예술이라는 각 분과 학문을 덩이줄기처럼 연결?접속시키고 나아가 사회학?경제학?자연 과학 등 다른 영역의 분과 학문을 연결하고 접속합니다.

 

  인문학은 인문계열 뿐만 아니라 사회계열, 자연계열 등 모든 학문의 토대가 되는 기초 학문으로 기초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바른 신념을 기르고 자아를 완성합니다. 특히, 부분적인 시선을 통찰력 있는 넓은 시선으로 넓혀줌으로써 나 자신은 물론 사회적인 갈등과 모순을 해결할 수 있게 합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는 골목, 방송 드라마나 뉴스 기사 등 늘 마주하지만 의식하지 않을 뿐입니다. 지나치기만 하던 골목에 심어 놓은 꽃 한 송이, 한 장의 디지털 사진 안에 인문학이 있습니다.

 

 

체계도_리좀H.jpg

 

강좌 요강
 

   ○ 강 의 명 : 인문학 과정, 리좀H (Rhizome Humanitas)
   ○ 강의시간 : 12주(주 1회, 매회 2시간)
 


강의 목표

 

    ○ 인문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선 더하기
    ○ 이야기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인문학 이해도 증진
    ○ 문학/사학/철학의 흐름 정리



수강 대상


    ○ 인문학을 처음 접하고 이해하려는 분
    ○ 글쓰기나 말하기를 할 때 콘텐트가 부족하신 분
    ○ 토론이나 논술 관련 일을 하시면서 생각의 깊이를 더하시고 싶은 분
    ○ 개별적으로 알고 있는 철학 사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분
    ○ 생각의 깊이를 더해 삶을 새롭게 이해하고 싶은 분



수업 방법


    ○ 테제별로 재미있는 문학/사학/철학 이야기를 더하는 이야기식 강의
    ○ 돈, 몸, 남과 여, 사랑 등 일상적인 주제로 도출하는 문학/사학/철학 이야기
    ○ 현대 사회의 쟁점 사항과 연결되는 인문학적 담론
    ○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철학의 흐름을 정리



커리큘럼

 

구  분 테제 강의내용 비  고
A강 제1강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Vs 심우도
  코스모스 Vs 카오스, 무극 Vs 태극
  용산참사 / 호와 닉네임

제2강 나는 누구인가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 / 악의 평범성
  슬라보예 지젝 / 모던 타임즈와 봉상스
  데카르트 Vs 라캉 Vs 들뢰즈

제3강  돈이란 무엇인가   존로크의 통치론 / 영토/ 애덤 스미스 Vs 칼 폴라니
  사용가치 / 교환가치 / 기호가치 / 상징가치
  친밀성의 거래 / 오래된 미래
 
제4강 몸은 무엇인가   탄트라 / 토우 / 킨제이보고서
  플라톤 Vs 아리스토켈레스 / 데카르트 Vs 스피노자
  푸코의 생체권력 / 추석달
제5강  사랑은 무엇인가   근대 철학 Vs 현대 철학 / 헤겔 Vs 바디우
  김우진과 윤심덕 / 유치환과 이영도 / 춘향전
  샤르트르와 보부아르 / 대타존재 Vs 대자존재
 
제6강 삶과 인문학(I)   쟁점 정리
B강 제7강 과학기술   스페이스 오디세이 / 근대 물리학 Vs 현대물리학
  4원소론 Vs 5원소론 / 포디즘 / 맥도날드 / 메트릭스
  소외 / 김훈 에세이 <자전거 여행>
 
제8강 미란 무엇인가   미 Vs 도덕 / 시몬과 페로 / 화가 신윤복
  순수 Vs 참여 / 디오니소스 Vs 아폴론 / 이수일과 심순애
  뮤지컬 <엄마를 부탁해> / 문화자본
제9강 법이란 무엇인가   디케 Vs 해치 / 사실판단 Vs 가치 판단
 뉘른베르크법 / 홉스 Vs 흄 / 양주 Vs 한비자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합목적적 질서체계와 자생적 질서체계
 
제10강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 Vs Education / 조선시대 Vs 알제강점기 Vs 현대
 실용주의 Vs 아카데미즘 / 에밀 Vs 타이거 마더
 학력자본 Vs 사회관계자본 / 지식 권력
제11강 시간과 공간  유행 / 생산과 소비 / 산업과 상업
 차이의 철학 / 사건의 철학 / 노마디즘
 
제12강  삶과 인문학(II)  쟁점 정리

 

 tip.gif 문의 주시면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안해 드립니다.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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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泥牛) 곽원효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구미공업단지 15년사>(1990), <구미싱공회의소 10년사>(1991) 등을 집필하고, 저서로 <언어는 분부시다>(딤스, 2003)가 있다. 1991년부터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2010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무형문화재 컨설팅에 참여했다. 현재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있으면서 대학과 기업, 도서관에서 <철학이 있는 서재>, <독서토론 리더 교육>,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인문학 기행> 등의 인문학 강의를 하며,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있다.

* 경력 사항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수상 /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 수상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한국소비자원· (사)한살림 · 인천북구도서관 · 미추홀 도서관 · 성동용답도서관 강의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등 대학 독서캠프 강의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츠화 하는 방법> 강의 / 파주시 독서토론리더교육(7주차) 강의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11> 게릴라 독서토론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I, II>(각 10주차) 강의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10주차) 강의
?아람누리도서관, 부평구청, 한국산업기술진흥회 등에서 인문학 강의
· 경북도립대학 통찰력 함양 프로그램 <리더가 리더다> 교육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러 인문학을 만나다> 강의 중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산책> 강의 중

* 저서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 부문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paran.com )

 

tip.gif 문의주시면, 상세한 계획서를 작성해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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