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다운 무늬로 새겨갈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하는 것이 인문학입니다. 청소년들이 인문적 마인드를 가지게 된다는 것은 내가 내 삶의 주체가 되고, 나와 함께 걸어가는 너의 의미를 깨달으며, 마침내는 관계 맺기 전체가 지닌 의미를 알아가는 것입니다.
<청소년 인문학>은 인간과 사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것들을 찾아내고, 생각하고 듣고 토론함으로써 청소년들 스스로 삶의 가치를 세울 수 있게 합니다.
□ 강의 목표
○ 인문적 소양 함양을 통해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 듣고, 생각하고, 말하며, 쓰는 능력 향상
□ 수강 대상
○ 중2학년~고2학년까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청소년
○ 삶의 주체성에 대해 고민해 본 청소년
○ 인문적 마인드로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청소년
○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은 후 토론하기를 좋아하는 청소년
□ 커리큘럼(예시)
차수 | 날 자 | 주 제 | 내 용 | 시간 | 비고 |
제1강 | 6월 13일(토) | 나는 누구일까? | 인문학 강좌와 토론 | 135분 | |
제2강 | 6월 27일(토) | 약동하는 생명 | 영화시청 및 영화토론회 영화 : <두근 두근 내 인생> | 135분 | |
제3강 | 7월 11일(토) | 그 뿌리칠 수 없는 사랑 | 인문학강좌와 토론 | 135분 | |
제4강 | 7월 25일(토) |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 | 독서토론 대상 도서 : <생각한다는 것> | 135분 | |
제5강 | 8월 8일(토) | 경쟁, 꼭 해야 하나? | 인문학 강좌와 토론 | 135분 | |
제6강 | 8월 22일(토) | 생명의 리듬, 음악 | 인문학 강좌와 토론 | 135분 |
□ 강사 소개
| 1999년 독집앨범 <Recover> 발표한 통기타 가수이자 북전문진행자. 책을 좋아해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어린이작가학교>의 창작모임과 독서토론에 참여했고 <백권가약> 서평모임의 운영자를 맡고 있다. 깊이 있는 책 읽기와 독서토론, 글쓰기를 통해 청소년문학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의 문화예술그룹 그룹장으로 있으면서 독서토론과 인문학 강의를 하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포크음악가수로 활동· 독집 앨범 정현 'Recover' 발표 (프로듀서 함춘호) · 유리상자, 김신우, 콘서트 게스트 및 코러스 참여 · KBS, MBC, CBS, M.net 음악방송 출연· 경기방송 '정현의 통기타 여행' 진행, 출연 강의 활동 · 송파글마루도서관 · 구로초주민전용도서관 · 개봉어린이도서관 인문 독사토론 진행 · 응암정보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영화』·1 : 인문학 강좌 <씨네마 · 운동이미지 · 시간이미지 · 삶>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포럼(Forum) <1968년, 세계를 뒤흔든 상상력> · <공동체는 가능한가?> ·<미학(美學), 그 불가능한 것의 시도> · 독산고등학교 <모자독서토론> · 독산고 <영화로 보는 인문학과 콘서트> · 서울 공항고등학교 공개토론회 등
방송 출연 및 기타 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