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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by 이우 posted Mar 29, 2013 Views 9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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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_리좀S.jpg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원들뿐입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다양체의 질료가 변할 때에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다양체는 자신의 모든 차원들을 채우고 차지한다는 의미에서 ‘고른 판(매끄러운 공간)’입니다.

  이 ‘고른 판(매끄러운 공간)’ 위에서 이루어지는 연결?접속들의 수에 따라 판의 차원 수가 커집니다. 다양체들은 ‘바깥’(도주선(ligne de fuiete), 탈영토화의 선)에 의거해 정의되며, 다양체들은 이 선에 따라 다른 다양체들과 접속하면서 변화를 겪습니다. 스터디그룹, 리좀 S (Rhizome Study Group)은 분과적인 학문들을 땅 속 줄기처럼 파고 들면서 연결?접속들의 수를 늘이고 판의 차원을 키우고, 다른 다양체들과 연결되어 변화를 만듭니다.

 

체계도_리좀S.jpg



과정 개요

  문학과 사회와 역사는 철학의 바탕 위에서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문학 작품에 대한 분석도, 사회 현상에 대한 설명도, 역사에 대한 해석도 철학을 알지 못한 채 제대로 될 수는 없습니다. 철학은 모든 학문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입니다. 인문학 공부를 하고 그 인문학 공부를 바탕으로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도 철학 공부는 필수적인 공부입니다.

  강독 과정, 리좀S(Rhizome study)는 독서 토론으로 다져진 인문학 내공을 좀 더 확장하고, 좀 더 깊어지게 하는 강좌입니다. 인문학 내공을 확장, 심화하는 데에는 철학 공부가 주효합니다. 어려운 철학책을 쉽게 풀어서 세상 밖으로 끌어내는 작업을 할 수 있다면 세상을 좀 더 잘 알고 잘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과정 목표

  ○ 철학 개념을 올바르게 알기
  ○ 철학사를 이해하기
  ○ 철학의 눈으로 세상을 새롭게 보기


수강 대상

  ○ 독서 토론을 오래 해서 업-그레이드 된 공부를 하시고 싶은 분
  ○ 독서 토론을 하면서 철학과 연결하는 것이 미진하다고 느끼시는 분
  ○ 철학 개념과 철학사를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으신 분
  ○ 철학 개념과 철학사를 알고 그것을 현실에 적용해서 실천하고자 하시는 분


수업 방법

  ○ 강의와 독서의 병행 : 주 교재를 정해 놓고 읽은 후 해설 강의
  ○ 철학 개념에 대한 비판적 토론
  ○ 습득한 철학 개념과 시사적 사건 연관 지어 토론


과정 요강

  ○ 강좌명 : 철학 강독, 리좀S(Rhizome study group)의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 주교재 :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질 들뢰즈 저, 박정태 역, 이학사)
  ○ 기 간 : 주 1회 총 32회(8개월 과정)
  ○ 장 소 :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 수강료 : 4회당 12만원


 

커리큘럼


 

차수

내    용

참고 사항

시간

A코스

제1강

  플라톤과 그리스인들

  ·수업 목표 및 수업 진행 방법 설명

120분

  ·각 주제를 잘 알기 위한 부교재 공지

  ·부교재: 들뢰즈-존재의 함성(이학사)

제2강

  플라톤주의를 뒤집다

  ·부교재: 들뢰즈-존재의 함성(이학사)

120분

제3강

  루크레티우스와 자연주의

  ·부교재: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아카넷)

120분

제4강

  스피노자, 그리고 마르시알 게루의 일반적 방법

  ·부교재: 스피노자의 철학(민음사)

120분

B코스

제5강

  스피노자와 우리

  ·부교재: 스피노자의 철학(민음사)

120분

제6강

  흄

  ·부교재: 경험주의와 주체성(민음사)

120분

제7강

  카프카, 셀린, 퐁주의 선구자, 장 자크 루소

  ·부교재: 카프카, 소수 집단의 문학을 위하여(문학과 지성사 or 동문선) / 인간 불평등 기원론 / 사회계약론(동서문화사)

120분

제8강

  칸트 철학을 요약해줄 수 있을 네 가지 시적인 경구에 대하여

  ·부교재: 칸트의 비판 철학(민음사)

120분

C코스

제9강

  칸트 미학에서의 발생의 이념(1)

  ·부교재: 칸트의 비판 철학(민음사)

120분

제10강

  칸트 미학에서의 발생의 이념(2)

  ·부교재: 칸트의 비판 철학(민음사)

120분

제11강

  권력의지와 영원회귀에 대한 결론(1)

  ·부교재: 니체와 철학(민음사)

120분

제12강

  권력의지와 영원회귀에 대한 결론(2)

  ·부교재: 니체와 철학(민음사)

120분

D코스

제13강

  아리아드네의 비밀

  ·부교재: 니체와 철학(민음사)

120분

제14강

  유목적 사유

  ·부교재: 천 개의 고원(새물결)

120분

제15강

  베르그손, 1859~1941(1)

  ·부교재: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강독(민음사)

120분

제16강

  베르그손, 1859~1941(2)

  ·부교재: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강독(민음사)

120분

E코스

제17강

    베르그손에게 있어서의 차이의 개념(1)

  ·부교재: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강독(민음사)

120분

제18강

    베르그손에게 있어서의 차이의 개념(2)

  ·부교재: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강독(민음사)

120분

제19강

    베르그손에게 있어서의 차이의 개념(3)

  ·부교재: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강독(민음사)

120분

제20강

  베르그손에게 있어서의 차이의 개념(4)

  ·부교재: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강독(민음사)

120분

F코스

제21강

  구조주의를 어떻게 인지할 것인가?(1)

  · 부교재: 구조주의 사유체계와 사상(인간사랑)

120분

제22강

  구조주의를 어떻게 인지할 것인가?(2)

  · 부교재: 구조주의 사유체계와 사상(인간사랑)

120분

제23강

  구조주의를 어떻게 인지할 것인가?(3)

  · 부교재: 구조주의 사유체계와 사상(인간사랑)

120분

제24강

  구조주의를 어떻게 인지할 것인가?(4)

  · 부교재: 구조주의 사유체계와 사상(인간사랑)

120분

G코스

제25강

  인간, 그 모호한 존재

  · 부교재: 말과 사물(민음사)

120분

제26강

  미셸 푸코의 주요 개념들에 대하여(1)

  ·부교재: 들뢰즈의 푸코(새길)

120분

제27강

  미셸 푸코의 주요 개념들에 대하여(2)

  ·부교재: 들뢰즈의 푸코(새길)

120분

제28강

  장치란 무엇인가? 

  ·부교재: 이미지와 생명, 들뢰즈의 예술 철학(그린비), 들뢰즈의 푸코(새길)

120분

H코스

제29강

  드라마화의 방법

  ·부교재: 이미지와 생명, 들뢰즈의 예술 철학(그린비), 들뢰즈의 푸코(새길)

120분

제30강

  내재성: 생명…… 

  ·부교재: 싹트는 생명,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산해), 들뢰즈의 잠재론(갈무리)

120분

제31강

  현실적인 것과 잠재적인 것

  ·부교재: 싹트는 생명,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산해), 들뢰즈의 잠재론(갈무리)

120분

제32강

  주체의 질문에 대한 답변

  ·부교재: 까다로운 주체(도서출판 비)

120분

제33강

  강좌 마무리

  ·들뢰즈를 알기 전과 알고 난 후

120분

  ·서양 철학사를 알기 전과 알고 난 후

 

 tip.gif 강의 차수를 나누어 릴레이식 강의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tip.gif 주교재 및 부교재의 책값은 수강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강사 소개

 


리강

  오랫동안 외디푸스 콤플렉스에 시달림. 문학을 전공했지만 문학과 철학과 역사를 넘나들며 기웃거림. 시도 아니고 우화도 아니고 꽁트도 아니고 아무 것도 아닌 것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고 있음. 논술도 아니고 철학도 아니고 문학도 아니고 그렇다고 그 무엇이라고 할 수도 없는 그 무엇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여, 가르치고 있음. 20년째 이 짓을 하고 있음. 책을 읽으며 엄청나게 많은 밑줄을 그음. 책에 낙서 많이 함. 잡설도 아니고 세설도 아니고 그렇다고 잡설과 세설이 아닐 필요도 없는 “잡세설”을 하고 있음. 지독한 아나키스트임. 그렇다고 아나키스트라고 단정 당하는 것을 참으로 싫어함. 떠도는 영혼임. 죽으면 자연 떠돌 터이지만 미리 떠도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함.
 

*주요 경력


· 경북대 국문학, 동 대학원 석사 수료(철학 부전공)
· 1993년부터 2012년 현재까지 논술 가르침.
· 1993년부터 2006년까지 입시학원을 차리고 논술에서 자타가 인정하는 1등이라고 생각함.
· 부산 한겨레 고시 학원 로스쿨 논술, 언어이해, 추리논증 강의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로스쿨 논술, 언어이해, 추리논증 강의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산책> 강의

*집필


· indigo 논술(고2) / 뜨거운 논술(고3)미네르바 논술(고2)
· 논술 aporia(고3) / 논술 대통령(고1) 등
 

 

코치

이우(泥牛) 곽원효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구미공업단지 15년사>(1990), <구미싱공회의소 10년사>(1991) 등을 집필하고, 저서로 <언어는 분부시다>(딤스, 2003)가 있다. 1991년부터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2010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무형문화재 컨설팅에 참여했다. 현재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있으면서 대학과 기업, 도서관에서 <철학이 있는 서재>, <독서토론 리더 교육>,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인문학 기행> 등의 인문학 강의를 하며,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있다.

* 경력 사항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수상 /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 수상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한국소비자원· (사)한살림 · 인천북구도서관 · 미추홀 도서관 · 성동용답도서관 강의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등 대학 독서캠프 강의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츠화 하는 방법> 강의 / 파주시 독서토론리더교육(7주차) 강의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11> 게릴라 독서토론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I, II>(각 10주차) 강의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10주차) 강의
?아람누리도서관, 부평구청, 한국산업기술진흥회 등에서 인문학 강의
· 경북도립대학 통찰력 함양 프로그램 <리더가 리더다> 교육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러 인문학을 만나다> 강의 중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산책> 강의 중

* 저서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 부문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epicurus.kr )

 

 

 

 


 

 

 

 

리좀S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강독 월요일 오전반 보기


 

리좀S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강독 목요일 저녁반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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