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면, ‘책을 통해 읽게 되는 모든 텍스트는 책이 외부와 만나서 이루어지는 주름’입니다. ‘책은 갖가지 형식을 부여받은 질료들과 매우 다양한 날짜와 속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책이 어떤 주체의 것이라고 말하는 순간, 우리는 외부성을 무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토론 지형은 텍스트 안에서 의미를 찾고, 기표와 기의가 다르지 않다 여기고, 책을 어떤 것이라 규정하여 왔습니다. 이 지형 안에서의 책은 현재가 아니라 지난 과거이며 도래하지 않는 미래였습니다. 토론의 지형을 바꾸겠습니다. 독서토론 리더 양성 과정 ‘리좀(Rhizome)’을 엽니다. 일체에서 다양체로, 귀속에서 탈주로, 고착에서 유동으로, 규정에서 운동으로 바꾸고, 책 안의 텍스트를 지금 이 순간 현재 시간으로 연결하고 도래할 내일로 접속하겠습니다.
□ 강의 개요
독서토론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독서토론은 책 속의 내용을 지식화하거나 의견이나 소감을 나누는 토의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독서토론은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하는 독후 활동입니다. 책은 이미 쓰여진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독서토론 리더 양성 과정 ‘리좀(Rhizome)’은 독서토론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무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토론이나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논제를 제출하고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합니다.
□ 강의 목표
○ 독서토론과 토론 이해도 향상
○ 독서토론과 토론대회를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실무 능력 양성
○ 독서토론 및 토론 논제 작성력 제고
□ 수강 대상
○ 소감 발표에 머무는 독서토론을 업그레이드시키시고 싶은 분
○ 독서토론을 기획하거나 진행하고 있지만 토론 수준을 향상시키시고 싶은 분
○ 독서토론이나 토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
○ 토론 리더가 되고 싶은 분
○ 지역 및 학교, 단체 등에서 토론리더로 활동하고 있거나 활동하고 싶은 분
□ 수업 방법
○ 이론과 실습의 병행 : 이론 수업과 실습의 병행
○ 과제 제출 및 합평 : 논제 작성을 과제로 제시하고, 제출된 과제에 대한 코칭.
○ 코칭 : 실습한 독서토론의 진행과 토론 리더 스피치 코칭.
□ 강의 요강
○ 강좌명 :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Rhizome Instruction)
○ 기 간 : 주 1회 총 12회(3개월 과정)
○ 장 소 :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 수강료 : 6회당 15만원( 교재비, V.A.T 포함 )
□ 커리큘럼
차수 | 주제 | 내 용 | 시간 |
제1강 | 오리엔테이션 | · 수업 목표 및 수업 진행 설명 · 논제 발췌를 위한 필독서 공지 |
120분 |
제2강 | 토론일반론 | · 토의와 토론, 토론과 독서토론의 이해 · 독서토론 모형과 토론대회 모형 · 독서토론 진행 단계 · 독서토론 진행 요령과 진행자의 역할 |
120분 |
제3강 | 독서토론① | · 독서토론 | 120분 |
제4강 | 토론리더의 책읽기 | · 기표와 기의 / 랑그와 빠롤 · 계열과 통합 / 의미작용 · 의미와 가치 |
120분 |
제5강 | 토론리더의 글쓰기 | · 분석과 요약 / 입론지 작성법 · 논제 발췌 요령 및 논제 작성법 · 논제 및 입론지 분석 |
120분 |
제6강 | 독서토론② | · 독서토론 및 논제 코칭 | 120분 |
제7강 | 토론리더의 말하기 | · 논증과 설득 / 반론 · 발음 / 발성 / 시선 / 동작 / 포용 / 중재 · 애드립 스피치 |
120분 |
제8강 | 독서토론③ | · 독서토론 및 논제 코칭 | 120분 |
제9강 | 토론대회 | · 토론대회 모형 · 발제와 입론 / 입론지?심사지 작성 · 준비-진행-평가 |
120분 |
제10강 | 토론대회① | · 토론대회 실습 | 120분 |
제11강 | 토론대회② | · 토론대회 실습 | 120분 |
제12강 | 강좌 마무리 | · 의미의 생성 · 강좌 마무리 |
120분 |
강의 차수를 나누어 릴레이식 강의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5강 후에는 논제 작성 과제를 제출하고 코칭합니다.
□ 강사 소개
|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를 역임하고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에서 공부하고, <왈책> 토론 모임, <토론그룹 호케포스>의 운영자를 맡고 있다.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에서 활동하며 학교도서관, 공부방에서 책 읽어주기 활동을 했으며 현재 인문학서원 문화예술그룹장을 맡으며 기관?단체의 독서토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
□ 코치
이우(泥牛) 곽원효 |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구미공업단지 15년사>(1990), <구미싱공회의소 10년사>(1991) 등을 집필하고, 저서로 <언어는 분부시다>(딤스, 2003)가 있다. 1991년부터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2010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무형문화재 컨설팅에 참여했다. 현재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있으면서 대학과 기업, 도서관에서 <철학이 있는 서재>, <독서토론 리더 교육>,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인문학 기행> 등의 인문학 강의를 하며,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있다. |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epicurus.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