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물 만난 고기떼

by 이우 posted Feb 27, 2018 Views 1704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책_미니마모랄리아01.jpg

  (...) 고도로 집중된 산업이 포괄적인 분배 장치를 갖추게 되면서 유통 부문은 해체되었지만 이 부문은 기이한 사후 생존(Post-Existense)을 시작하게 된다. 거간꾼 직업은 그 경제적 기반을 상실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삶이 중개인의 삶이 되며, 심지어 사적 영역 전체가 수수께끼 같은 장사성―이것은 도대체 거래할 것 없을 때조차 온통 장사꾼 기질을 드러내는데―에 먹혀버린다. 안정감이 없는 이 모든 사람들―실업자들뿐 아니라, 자신에게 투자한 사람들의 분노를 언제든 끓어오르게 할 수 있는 명사들까지―은 자신의 장사꾼 자질을 동원해 온갖 간계와 술책으로 살살 빌고 꾀어 온 사방에 널려 있는 사장님들께 자신을 천거할 수 있으리라 믿는데 거기에는 '관계'를 염두에 두지 않은 순수한 관계란 없을 뿐 아니라, 통할지 안 통할지 사전 검열하지 않은 감정의 움직임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매개와 유통의 범주인 '관계'라는 개념이 본래의 유통 부문, 즉 시장에서보다 폐쇄적이고 독점적인 위계 구조 속에서 번창하게 되는 것이다.

  이제 전체 사회가 위계적이 되면서 음울한 '관계'라는 것이 온 사방에―오직 자유가 있는 듯이 보이는 곳에조차―ㅡ흡혈귀처럼 달라 붙어 있다. '체계의 비합리성'은 개개인의 경제적 운명에서뿐 아니라 그들이 갖고 있는 기생적 심리에서도 표출된다. 예전에, 직업과 사생활이라는 악명 높은 구별이 존재하던 시절에는―사람들은 그런 구별이 사라진 것을 아쉬워 하지만―사적 영역에서 어떤 잇속을 챙기려는 무례한 침입자라는 의심의 눈총을 받았다, 오늘날 어떤 목표에도 눈을 돌리지 않으면서 시적인 삶에 칩거하는 사람은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낯설고 거만한 자로 여겨진다. 아무 것도 '추구하지 않으려는' 사람은 의심을 받는다. 사람들은 무자비한 경쟁 사회에서 자신을 정당화하고 응수하지 않으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리란 것을 믿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직업 해체되는 데 따른 상황으로부터 자신의 직업을 만들어낸다. 그들은 모든 사람과 좋은 친구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랑 받는 사람이며, 어떤 비열한 행위도 인간적으로 눈감아주며 표준화되지 않은 정서는 감상적이라고 단호히 배척하는 정의로운 사람들이다. 이들은 권력의 모든 수로와 배출구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될 사람들이며, 권력의 가장 비밀스러운 판결문을 잘 헤아리고는 이것을 기민하게 소통시킴으로써 밥벌이를 한다. 모든 정치 진영, 심지어 기존 체제에 대한 거부가 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진영에서조차 발견되는 이런 족속은 독특한 형태의 느긋하고 교활한 순응주의를 만들어낸다.

  그들은 사심이 없는 너그러움과 타인의 생활에 대한 애정어린 이해심을 보이면서 사람들을 매수한다. 그들은 재치 있고 영리하며 순발력이 뛰어나다. 그들은 해묵은 장사꾼 기질을 최신의 심리학으로 때깔나게 포장한다. 그들은 팔방미인이며, 사랑에도 능하지만 오래가진 않는다. 그들은 충동적으로 남을 속인다기보다는, 기만 자체가 그들의 원칙이다. 그들은 스스로를 '잉여가치'라 평가하지만 이 잉여가치를 다른 누구에게 선사하지 않는다. 그들은 '정신'에 친화력과 증오를 배합한다. 그들은 사려 깊은 사람에게는, 유혹이기는 하지만 가장 사악한 적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저항'의 마지막 도피처, 전체 메커니즘의 요구로부터 아직 자유롭게 남아 있는 '시간'을 교활하게 장악해서는 욕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뒤늦은 개인주의는 '개인'에게 아직 남겨져 있는 좁은 틈새에마저 독을 섞어 넣는다.(...)

  - 『미니마 모랄리아 - 상처받은 삶에서 나온 성찰』(테오도르 아도르노 · 길 · 2005년 · 원제 Minima Moralia. Reflexionen aus dem bescha"digten Leben, 1951년) p.38~40









  1. 21
    Mar 2020
    16:10

    [철학] 푸코의 『감시와 처벌 - 감옥의 역사』 : 형벌과 사회구조 · 권력과 지식①

    (...) 루쉐와 키르히하이머 공저의 대작1)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준을 포착할 수 있다. 우선 형벌제도가 무엇보다도 먼저 위법행위를 응징하는 하나의 수단이라는 환상을 버려야 하고, 또 그 역할에서 형벌제도가 사회 형태나 정치제도, 혹은 신앙 ...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42241 file
    Read More
  2. 08
    Dec 2018
    18:40

    [사회] 위험사회 : 위험 사회의 도래 · 대항담론과 대항지식

    (...)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 당연한 시대, 아닌 밤중에 홍두깨가 조금도 이상하지 않은 사회. 세계보건기구가 홍역의 완전박멸을 선언하는 그 순간, 에즈볼라나 광우병이니 O-157이니 하는 신종 병역들이 화려하게 등단하여 그 같은 선언을 전혀 무색하게 만...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16536 file
    Read More
  3. 27
    Feb 2018
    14:28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물 만난 고기떼

    (...) 고도로 집중된 산업이 포괄적인 분배 장치를 갖추게 되면서 유통 부문은 해체되었지만 이 부문은 기이한 사후 생존(Post-Existense)을 시작하게 된다. 거간꾼 직업은 그 경제적 기반을 상실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삶이 중개인의 삶이 되며, 심지어 사...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17041 file
    Read More
  4. 27
    Jun 2017
    09:27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문화산업·고객에 대한 봉사

    (...) 문화산업은 고객들 받들며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위선이다. 문화산업은 자신이 주인이라는 관념을 집요하게 거부하면서 그들의 제물을 재판관이라고 외치고 있지만 은폐된 베일 뒤에서 벌어지는, 스스로를 주인으로 내세우...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12142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