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 청년그룹 철학강독 「철학과 굴뚝청소부」

by 초롬 posted Sep 19, 2020 Views 4726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철굴뚝후기 사진.jpg


  생성, 변이, 차이, 사건, 계열, 우발, 창조, 배치, 타자성, 특이성, 가변성, 탈주선, 탈영토화, 탈코드화, 노마디즘, 매끄러운 공간, 포연 없는 전쟁, 움직이지 않는 유목민.


  언뜻 보면 세상은 슬픔으로 가득 차 있어 보입니다. 고통 속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아무리 목소리를 외쳐도 이 사회는 별일 아니라는 듯이 그저 그렇게 지나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를 지배했던 낡은 가치들은 새로운 가치들과 뒤얽히고 충돌함으로써 그 내부에 균열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도 세상은 작은 균열들로 인해 변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세상은 변하고 있으며 우리가 마주칠 세상 또한 끊임없이 변할 예정입니다. 우리 모두가 저마다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사회, 우리 모두가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생성된 새로운 담론들은 하나의 흐름을 만들었고 그 흐름 위에서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는지도 모릅니다. 거대한 낡은 가치와 질서들이 이 흐름을 막고 있다면 우리는 주저 없이 충돌할 것입니다.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겠지만 지배적 권력 앞에 서서 포연 없는 전쟁을 선포하고 세상을 바꾸기 위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