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뒤섞임과 다양성_ 이가은

posted Jan 30, 2016 Views 5576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책_피부색깔꿀색_s.jpg
뒤섞임과 다양성
―<피부색깔=꿀색>을 읽고―


청소년인문학 이가은(중등 2학년)


  ‘뒤섞임’과 ‘다양성’이 무엇일까? 다양성이란 모양, 빛깔, 형태, 양식 등 여러 가지로 많은 성질을 말한다. 하나의 벚나무에서 피는 꽃들을 ‘벚꽃’이라고 말하지만 제각기 잘 살펴보면 각각의 꽃들은 모양, 빛깔, 형태가 모두 다르다.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것들이 이리저리 놓여 있을 때를 ‘뒤섞임’이라고 한다. 문화의 다양성이라고 말할 때에는 언어, 의상, 전통, 도덕과 종교에 대한 생각 등 사람들 사이의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는 것을 말하고, 서로 다른 문화가 제각기 다양성을 가지고 존재하는 것을 ‘뒤섞임’이라고 한다. 서로 다른 사람이 제각기의 모습대로 함께 있을 때를 ‘뒤섞여 있다’고 한다. 이 ‘뒤섞임’이 다양성을 만든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도 여러 사람들이 뒤섞여서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이 책 <피부색깔=꿀색>의 저자는 자신처럼 외국에 입양된 사람들이 차별 받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잘 뒤섞여서 살아가고 싶고, 또 살아갈 수 있다고 이렇게 독자들에게 전한다.
  “뒤섞임과 다양성 만세.”








  1. 21
    Feb 2016
    03:40

    몸, 차이로 존재하는 아름다움_김슬아

    청소년인문학 김슬아(중등 1학년) 사람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저마다의 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름답다. 저마다의 다른 특성, 저마다의 색깔을 우리는 ‘매력’이라고 부른다. 사회와 시대가 정하는 아름다운 외모, 아름다운 몸매가 아니라 저마다의 ‘매력...
    Category청소년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5279 file
    Read More
  2. 21
    Feb 2016
    03:39

    이해와 공감_김슬아

    청소년인문학 김슬아(중등 1학년) ‘이해’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함께 나누는 일이다. 사람들의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나 사회 문제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공감하지 못하기 때...
    Category청소년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5808 file
    Read More
  3. 21
    Feb 2016
    03:38

    이해와 공감에 관하여_이가은

    청소년인문학 중등 2학년 이가은 ‘이해’란 ‘남의 사정을 잘 헤아려 너그럽게 받아들인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자신도 그렇게 느낀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혼자 살아간다면 이해와 공감이란 것은 필요 없을 지도 모르지만 우...
    Category청소년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5554 file
    Read More
  4. 21
    Feb 2016
    03:36

    몸, 차이로 존재하는 아름다움_이가은

    청소년인문학 중등 2학년 이가은 세상에는 많은 사람이 살고 있다. 키가 큰 사람, 키가 작은 사람, 뚱뚱한 사람, 마른 사람, 눈이 큰 사람과 작은 사람……. 저마다 외모가 다르듯 생각도 저마다 다르며 성격도 모두 다르다. 서로 다른 모양, 서로 다른 색깔을 ...
    Category청소년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5614 file
    Read More
  5. 30
    Jan 2016
    22:53

    뒤섞임과 다양성_ 이가은

    뒤섞임과 다양성 ―<피부색깔=꿀색>을 읽고― 청소년인문학 이가은(중등 2학년) ‘뒤섞임’과 ‘다양성’이 무엇일까? 다양성이란 모양, 빛깔, 형태, 양식 등 여러 가지로 많은 성질을 말한다. 하나의 벚나무에서 피는 꽃들을 ‘벚꽃’이라고 말하지만 제각기 잘 살펴...
    Category청소년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5576 file
    Read More
  6. 23
    Jan 2016
    21:23

    공부는 왜 해야 할까? _이가은

    청소년인문학 중등 2학년 이가은 의견을 나누기 위해 우리는 공부해야 한다. 우리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 간다. 만약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내가 그 내용을 전혀 모른다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결국 소외되고 말 것이다. 그러나 ...
    Category청소년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6898 file
    Read More
  7. 23
    Jan 2016
    21:21

    왜 알아야 할까? _손유하

    청소년인문학 중등 1학년 손유하 소통하려면 알아야 한다. 알아야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고 나의 의견을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어떤 활동을 할 때에도 규칙이나 방법을 알아야 함께 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서도 우리는 알아야 ...
    Category청소년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5938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