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 에피스테메 5월 모임 『카프카: 소수적인 문학을 위하여』

by 이우 posted May 18,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 일시 : 2014년 5월 18일(일) 오전 10시 ~ 오후 1시
○ 대상 도서 : <카프카>: 소수적인 문학을 위하여 ?(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저 | 동문선 | 2001)
○ 장소 : 모임공간 에피


edit01.jpg


? ↑ 소수적인 문학의 특징은 언어의 탈영토화, 개인적과 정치적인 직접성의 연결, 언표 행위의 집학적 배치이다. 언어가 어떤 식으로든 높은 계수의 탈영토화에 의해 변용되며, 다수의 문학에서는 개인적인 문제(가족적인 문제, 부부간의 문제)가 환경 내지 배경에 복무할 뿐이지만 소주적인 문학은 모든 것이 정치적이다. 이것은 협소한 공간으로 인해 개인적인 문제가 직접 정치적인 문제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카프카 문학은 개인적인 사건들이 모두 경제적·관료적·법적?정치와 결부된다. 소수적인 문학은 모든 것이 집합적인 가치와 의미를 갖는다. 소수적인 문학에서는 재능이란 그다지 중요하지 않으며 '거장'이라 불리는 어떤 개인적인 언표 행위의 조건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다수적인 문학이 내용에서 표현으로 나아가는 벡터를 따라가지만, 소수적인 문학은 일단 언표되며, 표현이 형식을 부수고, 단절을 표시하고, 새로운 가지가 뻗어나간다. 부수어진 형식은 이전 사물의 질서와 단절된 내용을 재구성해 낸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