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 요강
○ 과정명 : 스무살 학교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여행작가 기초과정)>
○ 기간 : 2015년 10월 7일(수)~11월 25일(수) · 주 1회 · 회차별 각 120분 · 총 8회차
○ 시간 :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10시
○ 장소 : 모임공간 에피(www.space-epy.kr)
○ 대상 : 20세에서 29살까지의 청년 누구나(정원이 초과한 경우, 서울시 은평구 거주자, 25세 미만 청년에게 우선권 부여)
○ 신청 및 문의 : 은평구평생학습관(070-8993~2 · www.edu.eunpyeong.go.kr)
○ 신청 방법 : 방문 또는 문의(eplearning@eplearning.or.kr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 주관 : 은평구·은평구평생학습관·은평아동청소년네트워크
○ 주최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 과정 목표
○ 청년들을 대상으로,
○ 여행과 글쓰기를 통한 삶의 가치와 의미를 회복하고 고양하고,
○ 과정이 끝난 후에도 스스로 여행하고 여행기를 작성할 수 있는 인문적 사유와 스킬을 습득시켜,
○ 실제 여행 작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수강 대상
○ 생각의 깊이를 더해 삶을 새롭게 이해하고 싶은 분
○ 삶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확인하고 싶은 분
○ 여행을 좋아하고 여행기를 쓰고 싶은 사람
○ 여행 작가가 되고 싶은 분
□ 수업 방법
○ 인문학 강의(6회) : 여행과 글쓰기 주제와 관련된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인문학 강의
○ 글쓰기(6회) : 맞춤법에서부터 문장 구성 등 글쓰기 기초 교육 병행(1:1 첨삭 및 코칭)
○ 인문학 기행(1회) : 1회의 인문학 기행과 여행기 실습 병행
○ 출판(1회) : 인문학기행 여행기를 단행본으로 출판하고, 블로그 등 인터넷 매체에 게재.
□ 커리큘럼
회차 | 주 제 | 내용 | 과제 |
제1강 |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 : 과정 소개?반 편성?리더 선임 강의 : 사람과 흔적?그 유일한 개별성에 대하여 | 글쓰기 : 자기 소개 |
제2강 | 나는 누구인가? | 우리는 시대적 광기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가? 시대적 무의식과 삶 ? 근대인의 고뇌 ? 주체와 객체 | 글쓰기 : 나에 대하여 |
제3강 | 사랑,그 미완의 그리움 | 김유진과 윤심덕?유치환과 이영도?사르트르와 보부아르 사랑은 실패하고 마는 것인가? | 글쓰기 : 사랑 |
제4강 | 몸, 통제불능의 아름다움 | 천지창조와 탄트라?정신 Vs 육체?이성 Vs 욕망 물질과 기억 ?엘랑 비탈(Elanvital, 약동) | 글쓰기 : 신체 |
제5강 | 아름다움, 뿌리칠 수 없는 유혹 | 4대 미인도 ? 미(美) ? 문화와 예술 고대와 중세, 근대와 현대?재현과 표현 | 글쓰기 : 아름다움 |
제6강 | 돈, 지긋지긋한 욕망들 | 소유 ? 통치론과 인간불평등 기원론 ? 국부론 상징가치와 교환가치, 그리고 기호가치와 상징가치 | 글쓰기 : 돈 |
제7강 | 인문학 기행 | 인문학 기행 | 글쓰기 : 여행기 |
제8강 | 세책례(洗冊禮) | 강의 정리 |
기초 과정이 끝난 후, 추후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 여행작가 중급과정, 고급과정이 마련됩니다.
주제별 강의는 교재가 제공됩니다.(국배판 200페이지 규모)
과제로 주어지는 글쓰기는, 600자에서 800자, 1200자 등으로 점차 분량을 늘여 갑니다.
글쓰기 코칭은, 강의와는 별도로 참가자가 편리한 시간대에 공동체를 방문해 약 1시간 정도 진행합니다.
글쓰기 코칭은, 표현력(한글맞춤법 및 외래어 표기법, 문장력), 구성력(글의 구성력), 논리력(생각의 논리적인 전개), 창의력(생각의 참신성과 깊이) 등 네 가지 항목에 대하여 1:1 코칭으로 진행됩니다.
인문학 기행은, 여건과 참가자 상황을 고려하여 강의 주제에 맞춰 기행 장소를 선정합니다.
인문학 기행 후, 참가자는 여행기를 작성하고 단행본으로 제작해 배포합니다.
□ 강사진
|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있으면서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문화재청 무형문화재 컨설팅에도 참여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울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과 철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하고 있다. * 주요 이력 · 경력 · (사)한살림 · 인천북구도서관 <비즈니스 글쓰기> 강의 · 2014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강의(3개월 과정) · 2014년 책 읽는 서울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천 개의 고원> 철학 강독(50강)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중* 저서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
| 1999년 독집앨범 <Recover> 발표한 통기타 가수이자 북전문진행자. 책을 좋아해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어린이작가학교>의 창작모임과 독서토론에 참여했고 <백권가약> 서평모임의 운영자를 맡고 있다. 깊이 있는 책 읽기와 독서토론, 글쓰기를 통해 청소년문학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의 문화예술그룹 그룹장으로 있으면서 독서토론과 인문학 강의를 하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포크음악가수로 활동· 독집 앨범 정현 'Recover' 발표 (프로듀서 함춘호) · 유리상자, 김신우, 콘서트 게스트 및 코러스 참여 · KBS, MBC, CBS, M.net 음악방송 출연· 경기방송 '정현의 통기타 여행' 진행, 출연 강의 활동 · 송파글마루도서관 · 구로초주민전용도서관 · 개봉어린이도서관 인문 독사토론 진행 · 응암정보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영화』·1 : 인문학 강좌 <씨네마 · 운동이미지 · 시간이미지 · 삶>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포럼(Forum) <1968년, 세계를 뒤흔든 상상력> · <공동체는 가능한가?> ·<미학(美學), 그 불가능한 것의 시도> · 독산고등학교 <모자독서토론> · 독산고 <영화로 보는 인문학과 콘서트> · 서울 공항고등학교 공개토론회 등
방송 출연 및 기타 사항
|
리강
| 오랫동안 외디푸스 콤플렉스에 시달림. 문학을 전공했지만 문학과 철학과 역사를 넘나들며 기웃거림. 시도 아니고 우화도 아니고 꽁트도 아니고 아무 것도 아닌 것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고 있음. 논술도 아니고 철학도 아니고 문학도 아니고 그렇다고 그 무엇이라고 할 수도 없는 그 무엇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여, 가르치고 있음. 20년째 이 짓을 하고 있음. 책을 읽으며 엄청나게 많은 밑줄을 그음. 책에 낙서 많이 함. 잡설도 아니고 세설도 아니고 그렇다고 잡설과 세설이 아닐 필요도 없는 “잡세설”을 하고 있음. 지독한 아나키스트임. 그렇다고 아나키스트라고 단정 당하는 것을 참으로 싫어함. 떠도는 영혼임. 죽으면 자연 떠돌 터이지만 미리 떠도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함.
· 경북대 국문학, 동 대학원 석사 수료(철학 부전공)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강독 · 2014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강의
|
| 친구가 좋을 시기에는 자연에 빠졌고, 남들 공부하는 시기에는 지역운동에 빠졌고, 문학을 배우던 시기에는 여행에 빠졌고, 아줌마가 된 시기가 되니 사춘기적 발상처럼 삶에 대한 본질적 질문들에 빠져버렸다. 문학을 전공했다. 책을 만들고 어린이 교육 컨텐츠 개발에 몸 담고 있으나 어느 순간 책을 만나면 정작 감상만 남았다. 내가 왜 글을 쓰는지, 왜 책을 읽는지...... 그 답을 이제서야 찾고 있다.
|
스무살 학교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여행작가 기초과정)」 참가자 글쓰기 보기
( http://www.epicurus.kr/Group_Writ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