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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 『모두스 비벤디』에 대한 인문적 해석 : 견고한 세계와 유동하는 세계

by 이우 posted Aug 12, 2017 Views 585 Replies 0
책_모두스비벤디_사물의본성에관하여.jpg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의 저자  사회학자 지그문트 바우만(Zygmunt Bauman, 1925년~2017년)에 따르면, 모든 것이 제멋대로 출렁거리며 유동하고 변화하는 세계는 불안과 공포를 의미합니다. 견고한(solid) 것들이 사라지고 유동하는(Liquid)것들이 넘쳐나면서 유동하는 근대세계에서 지금 이 세계는 지옥과 같은 곳이 되어버렸다고 진단합니다.

  한편, 고대의 철학자 루크레티우스(Lucretius)는 철학자 에피쿠로스의 사상과 철학을 다룬 장편시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De rerum natura)>에서 '세계는 이질성으로 구성되며, 고정되어 있다는 생각은 환상'이라고 말하며, 유동하는 세계는 다양성의 원천이라고 말합니다.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1844년~1900년)는 "왜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프랑스의 현대 철학자 앙리 베르그송(Henri-Louis Bergson, 1859년~1941년)은 그의 책 <물질과 기억>에서 '세계가 왜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반문하고, 질 들뢰즈(Gilles Deleuze, 1925년~1995년)와 펠릭스 가타리(Felix Guattari, 1930년~1392년)는 '세계는 유동하기 때문에 가능성의 세계'라고 주장합니다.

  바우만의 말처럼, "운명과 횡포가 가진 돌연성과 불규칙성, 그리고 어떤 방향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고약한 능력, 이 모든 것이 그 횡포를 예측할 수 없게 만들고, 이때 위험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는 것"일까요? "모든 것이 출렁거리며 유동하는 변화무상한 시대에 확실하거나 안전한 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요?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누군가 이런 질문을 던졌습니다. "원시시대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나아가 미래까지 세계는 유동하고 있지 않은가?"

  견고한(solid) 세계, 혹은 유동하는(Liquid) 세계 사이, 긍정과 부정 사이, 인문학(문학 ·사학 ·철학)과 사회학 사이의 경계를 걸으면서 『모두스 비벤디』에서 던진 질문에 관한 해답을 찾아 길을 나섭니다.
  
강좌 요강 

   ○ 강좌명 :  『모두스 비벤디』에 대한 인문적 해석 : 견고한(solid) 세계와 유동하는(Liquid) 세계
   ○ 일시 : 2017년 8월 25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사직동 사무실(아래 약도 참조)
   ○ 대상  도서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지그문트 바우만 · 후마니타스 · 2010년 · 원제 : Liquid Times: Living in an Age of Uncertainty, 2006년)
   ○ 보조  도서 :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루크레티우스 · 아카넷 · 2012년 · 원제 : De Rerum Natura)
   ○ 내용 : 유동하는(Liquid) 세계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참가비 : 1만원(현장 납부)
   ○ 강사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이우

      이 강좌는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는 Open Group입니다. 

책_모디스비벤디_s.jpg

대상 도서 소개 :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지그문트 바우만 · 후마니타스 · 2010년 · 원제 : Liquid Times: Living in an Age of Uncertainty, 2006년)


  ‘유동하는 근대’ 시리즈. 유동하는 근대에 관한 바우만의 책으로 오늘날 우리의 삶을 형성하고 있는 고질적인 불확실성의 원천을 탐구하고 있으며, 그러면서도 그의 이전 책들과는 달리, 간명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유동하는 근대의 삶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을 제시해 준다. 바우만은 이전 저작들에서 전개되어 온 논의들을 정리하면서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불안과 공포의 실체를 파헤친다. 특히 소위 “글도 쓸 줄 아는” 사회학자로 평가받는 그의 면모는 포스트모더니즘류의 모호하고 고도로 학문적인 언어들로 가득 찬 분석과는 달리, 일상 언어로 이루어진 개념들과 유려한 문체, 드라마와 영화, TV 리얼리티 쇼, 인터넷 담론들을 넘나들며 이루어지는 실생활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장 최신의, 그리고 우리가 가장 절실히 필요로 하는 이야기들을 전해 준다. 최근에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한 바우만 저작들 가운데서도 이 책은 자유, 불안과 공포, 빈곤, 공동체, 진보와 유토피아와 같은 주제들을 기존 저작들보다 쉽고 간명하게 정리해 주고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책_사물의 본성에 관하여_s.jpg

보조 도서 소개 :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루크레티우스 · 아카넷 · 2012년 · 원제 : De Rerum Natura)


  기원전 1세기에 쓰인 루크레티우스의 <사물에 본성에 관하여>는 플라톤학파, 아리스토텔레스학파, 스토아학파와 더불어 헬레니즘 시기의 중요한 철학사조인 바로 에피쿠로스학파의 물리학, 우주론, 윤리학을 전해주는 대표적 자료다. 그 과정에서 루크레티우스는 자신의 시적 상상력을 가미하여, 에피쿠로스의 추상적인 논의들에 구체적인 유비와 예시들을 곁들이고 여러 가지 제의와 관습들을 자세히 묘사하면서, 논리 정연하면서도 예술적으로 뛰어난 이 책을 써냈다.

  이 작품은 철학사, 사상사적 자료로, 또 로마의 제의와 풍습을 알려주는 자료로 중요성을 갖는 한편, 문학사적 전통에서도 그 앞뒤를 이어주는 중요한 고리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에서 라틴어 원전 번역은 이제 겨우 출발선에 섰다고 할 수 있는데, 루크레티우스의 이 작품은 기원전 1세기의 것으로 이 번역이야말로 그 출발선에 선다고 할 수 있다.

□ 강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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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대학시절,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좌를 열었다.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중
· 2015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청년, 세상을 노마드하다> 강의
· 2015년「인문독서아카데미」용인수지도서관 강의
· 2015년 강서구 자원봉사대학 인문강좌 「자원봉사, 문화에 빠져들다」 강의
· 2015년 은평시민신문 인문강좌 <공동체 가능한가> 강의
· 은평구평생학습관 은평시민대학 <스무 살 학교 ·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 강의
· 2015년「길 위의 인문학」용인수지도서관 <책과 여행, 그리고 삶> 강의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천 개의 고원』 철학강독 

·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서대문구 토론리더 양성과정 강의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서양철학사」강의

· 은평시민대학 꽃보다어른학교 인문여행교실 강의
· 강서도서관 · 구로 하늘도서관 등에서 인문독서토론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크로스  「니체, 오! 니체여」,  「밥 딜런의 예술 미학」 등 철학 강의

·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인문학 글쓰기 특강 「문체와 리듬, 변주」강의

· 인천 남구평생학습관 「서양철학에서 배우는 삶」 강의

 


오시는 길 서울시 종로구 사직동 237-1번지(사직로 66-1) 한라빌딩 205호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전화 : 02-389-7057 · www.epicurus.kr)

에피쿠로스_사직동_870.jpg

      전철 : 3호선 경복궁역 하차 → 7번 출구 → 사직터널 방향 600미터(도보 10분)
      버스 정류장 : 사직단(ID: 01-113), 사직단(ID: 01-128)
      주차 시설이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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