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안내] 강서구립등빛도서관 「인문독서토론 리더과정」

by 이우 posted May 19, 2017 Views 223 Replies 0

등빛도서관_인문독서토론.jpg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의 <인문독서토론 리더과정>은 독서토론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무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토론이나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논제를 제출하고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합니다.


  지금 우리의 토론 지형은 텍스트 안에서 의미를 찾고, 기표와 기의가 다르지 않다 여기고, 책을 어떤 것이라 규정하여 왔습니다. 이 지형 안에서의 책은 현재가 아니라 지난 과거이며 도래하지 않는 미래였습니다. 토론의 지형을 바꾸겠습니다. 일체에서 다양체로, 귀속에서 탈주로, 고착에서 유동으로, 규정에서 운동으로 바꾸고, 책 안의 텍스트를 지금 이 순간 현재 시간으로 연결하고 도래할 내일로 접속하겠습니다


  독서토론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독서토론은 책 속의 내용을 지식화하거나 의견이나 소감을 나누는 토의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독서토론은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하는 독후 활동입니다. 책은 이미 쓰여진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 강의 요강

   ○ 강좌명 : 강서구립등빛도서관  「인문독서토론 리더과정」
   ○ 기간 : 2017년 6월 13일(화)~9월 12일(화) · 주 1회 · 총 6회
   ○ 시간 :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12시 · 매회 2시간(8월 15일 광복절은 휴강)

   ○ 장소 : 강서구립등빛도서관 문화강좌실(아래 약도 참조)
   ○ 강사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정현 · 이우

   ○ 문의 : 강서구립등빛도서관(02-3664-6990  · http://lib.gangseo.seoul.kr)

□ 수강 대상

   ○ 글쓰기나 말하기를 할 때 콘텐트가 부족하신 분

   ○ 토론이나 논술 관련 일을 하시면서 생각의 깊이를 더하시고 싶은 분

   ○ 생각의 깊이를 더해 삶을 새롭게 이해하고 싶은 분

   ○ 독서토론을 기획하거나 진행하고 있지만 토론 수준을 향상시키시고 싶은 분

   ○ 독서토론이나 토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

   ○ 지역 및 학교, 단체 등에서 토론리더로 활동하고 있거나 활동하고 싶은 분


□ 강의 목표

   ○ 인문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선 더하기

   ○ 이야기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인문학 이해도 증진

   ○ 문학·사학·철학의 흐름을 정리

   ○ 독서토론과 토론 이해도 향상

   ○ 독서토론을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실무 능력 양성

   ○ 독서토론 논제 작성력 제고


□ 수업 방법

   ○ 주제 도서별로 재미있는 문학·사학·철학 이야기를 더하는 이야기식 강의

   ○ 토론 도서와 연결하여 일상적인 주제로 도출하는 문학·사학·철학 이야기

   ○ 현대 사회의 쟁점 사항과 연결되는 인문학적 담론

   ○ 이론과 실습의 병행 : 이론 수업과 실습의 병행

   ○ 과제 제출 및 합평 : 논제 작성을 과제로 제시하고, 제출된 과제에 대한 코칭.

   ○ 코칭 : 실습한 독서토론의 진행과 토론 리더 스피치 코칭.

   ○ 논제 작성력 향상을 위한 독서토론 주제의 인문적인 해석


□ 강좌 내용 및 강사진

 

회차

일자
(강사진)

주요 내용

비   고

1회

6월 13일
(이우)

  · 인문학과 독서토론
  · 인문(人文), 넌 누구냐? / 왜 독서토론인가?
  · 독서토론의 새로운 지형 생성을 위하여
강의
 

2회

6월 20일
(정현)

  · 독서토론의 이해(1)
  · 토론 일반론 : 토의와 토론

  · 논제 발췌법 및 발췌 요령

  · 독서토론 진행 절차

강의
과제 : 소설 <채식주의자> 논제 작성

3회

6월 27일
(정현)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대상 도서 : <채식주의자>(한강 ·창비 ·2014년)
독서토론 실습

4회

7월 4일
(이우)

  · 토론리더의 리딩법 : 주제 도출과 논제 정리
  · 대상 도서 <채식주의자>(한강 ·창비 ·2014년)의 인문적 해석
강의

5회

7월 11일
(정현)

  · 어린이책 깊이 읽기
  · 그림책과 동화의 이해
  · 청소년 문학의 이해

강의

과제 : 소설 <싱커> 논제 작성

6회
7월 18일
(정현)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대상 도서 : 청소년 소설 <싱커>(배미주 · 창비 · 2010년)
독서토론 실습

7회

7월 25일
(이우)

  · 토론리더의 리딩법 : 주제 도출과 논제 정리
  · 대상 도서 <싱커>(배미주 · 창비 · 2010년)의 인문적 해석

강의

8회

8월 8일
(정현)

  · 독서토론의 이해(2)
  · 토론대회 이론 / 발제와 입론하기 / 긍정, 또는 부정하기 / 반론하기
  · 토론대회 준비
강의
과제 : <오래된 미래> 입론지 작성

9회

8월 22일
(이우 · 정현)

  · 토론대회 실습
  · 토론대회 코칭 및 합평
토론대회 실습

10회

8월 29일
(정현)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대상 도서 : 시집 <입 속의 검은 잎>(기형도 · 문학과 지성사 · 1989)

강의

11회
9월 5일
(이우)
  · 토론리더의 리딩법 : 주제 도출과 논제 정리
  · 대상 도서 <입 속의 검은 잎>의 인문적 해석
강의
12회
9월 12일
(이우 · 정현)
  · 강좌 마무리
  · 질의 응답
수료식


  논제 작성 과제를 제출하고 코칭합니다.

□ 강사 소개

 

jeong_hyeonok.gif
정현

1999년 독집앨범 <Recover> 발표한 통기타 가수이자 북전문진행자. 책을 좋아해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하고 한겨레 <어린이작가학교>의 창작모임과 독서토론에 참여했다. 깊이 있는 책 읽기와 독서토론, 글쓰기를 통해 청소년문학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있으면서 독서토론과 인문학 강의를 하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강의 활동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강의(8주차)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11> 게릴라 독서토론
· 금천구립 가산도서관 사서 대상 독서토론 강의
· 용답도서관 <독서토론 기본과정> 강의(5주차)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과정 <Reader는 Leader다> 강의(8주차)
· 가산정보도서관 독서토론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2010년~2013)
· 가산정보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어린이인문학 <어린이-책-어른>강의(3주차)
· 꿈씨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강의
· 송파글마루도서관 어린이책 깊이 읽기 <어린이-책-어른> 강의(8주차)
· 송파글마루도서관 독서토론 <Reader는 Leader다> 강의(8주차)
· 금천구평생학습관 <독서토론 도우미 과정> 강의(11주차)
· 경북도립대학교 <2014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2014년 양주시 <One City One Book> 독서토론 리더과정 강의
· 2014년 <책 읽는 서울 ·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사서대상 독서토론 진행
· 송파글마루도서관 · 구로초주민전용도서관 · 개봉어린이도서관 인문 독사토론 진행
· 응암정보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영화』·1 : 인문학 강좌 <씨네마 · 운동이미지 · 시간이미지 · 삶>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포럼(Forum) <1968년, 세계를 뒤흔든 상상력> · <공동체는 가능한가?>
· 독산고등학교 <모자독서토론> · 서울 공항고등학교 공개토론회 진행
· 2015년<인문독서아카데미> 성남수정도서관 강의
· 은평구평생학습관 은평시민대학 <스무 살 학교 ·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 강의
· 시흥시립대야도서관 · 강서도서관 <인문 독서토론과정>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청년, 세상을 노마드하다> 강의
· 2016년 <서울도서관·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독서토론 진행
· 2016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서대문구 토론리더 양성과정 강의(주 2회 · 24회)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구로초주민전용도서관 독서토론리더 과정 강의

· 장안어린이도서관 인문독서토론 리좀과정(주 1회 · 6회)

· 구로구립 하늘도서관 인문독서토론 리좀과정 강의

· 고양시립마두도서관 「노벨문학상 수상작과 함께 하는 인문학산책」강의

· 강서도서관 인문독서토론 중급과정 강의


문화행사
· 조선대학교·전주대학교·홈플러스 등 대학 및 기업 독서캠프 진행
· 전주대학교 정호승 시인 초청 북콘서트 진행
· 성동구립도서관 김남중 작가 초청 북콘서트 진행
· 달서구청 은희경 작가 초청 북콘서트 진행
· 서대문도서관 인문학콘서트 진행
· 동대문구청 인문학기행 진행
· 서대문구 <동네방네 인문학> 콘서트 진행
· 2011년 금천구도서관 정호승 시인 초청 북콘서트 <안치환, 정호승을 노래하다> 진행
· 정독도서관 한창훈 작가 초청 북콘서트
· 경북도립대학교 박민규 저자 초청 북콘서트 진행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콘서트 진행
· 부평구청 인문학콘서트 진행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한 책 북콘서트 진행
· 금천구도서관 김용택 시인 초청 북콘서트 <해바라기, 김용택을 노래하다>진행
· 금천구도서관 함민복 시인 초청 북콘서트 <유리상자, 함민복을 노래하다> 진행
· 고양시 도서관 책축제 김용택 시인 초청 북콘서트 진행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콘서트 진행
· 양주 북페스티벌 정은숙 작가 초청 북콘서트 진행
· 응암정보도서관 김선희 저자 초청 북컨서트 진행
· 금천구도서관 김선희 저자 초청 북컨서트 진행
· 은평누리축제 맹찬형 저자 초청 북콘서트 <따뜻한 경쟁> 진행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윤혜숙 작가 초청 북콘서트 <나는 인도 김씨 김수로> 진행
· 이병률 시인 초청 북콘서트 <끌림이 있는 이야기 : 여행·사람·노래> 진행
· 용인중앙도서관 동화작가 박향희 초청 북콘서트(2016년 책의 도시 용인 선포식)

· 금천구립도서관 동화작가 유설화 초청 북콘서트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청소년 작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 '꿈꿈'」


방송 출연
· 정현 1집 독집앨범 <Recover> 발표 (웅진뮤직,1999)
· KBS, MBC, CBS, M.net 음악방송 출연
· 경기방송 '정현의 통기타 여행' 진행, 출연
· KBS 1TV 9뉴스 '독서모임' 방영
· KBS 2 TV 아침 8시뉴스 '학교 도서관에서 책읽어주기' 방영

 

kwak_s.jpg

치 이우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공동 집필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중
· 2015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청년, 세상을 노마드하다> 강의
· 2015년「인문독서아카데미」용인수지도서관 강의
· 2015년 강서구 자원봉사대학 인문강좌 「자원봉사, 문화에 빠져들다」 강의
· 2015년 은평시민신문 인문강좌 <공동체 가능한가> 강의
· 은평구평생학습관 은평시민대학 <스무 살 학교 ·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 강의
· 2015년「길 위의 인문학」용인수지도서관 <책과 여행, 그리고 삶> 강의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천 개의 고원』 철학강독 

·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서대문구 토론리더 양성과정 강의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서양철학사」강의

· 은평시민대학 꽃보다어른학교 인문여행교실 강의
· 강서도서관 · 구로 하늘도서관 등에서 인문독서토론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크로스  「니체, 오! 니체여」,  「밥 딜런의 예술 미학」 등 철학 강의

 

·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인문학 글쓰기 특강 「문체와 리듬, 변주」강의

· 인천 남구평생학습관 「서양철학에서 배우는 삶」 강의

 
집필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 오시는 길 :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62길 48(등촌3동 690-1번지) 강서구립등빛도서관 · 전화 : 02-3664-6990

맵_강서구립등빛도서관.jpg










  


?

  1. 18
    Jul 2017
    00:12

    [모집] 청소년인문학 여름방학 세미나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

    자연과 인간, 인공과 인간이 사리지는 세계, 인류는 어디로 갈까요?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유발 하라리 · 김영사 · 2017년 · 원제 : Homo Deus, 2015년)를 대상 도서로 해 청소년인문학 세미나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를 엽니...
    By이우 Reply0 Views66 file
    Read More
  2. 17
    Jul 2017
    19:43

    [초대]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에 대한 인문적 해석

    자연과 인간, 인공과 인간이 사리지는 세계, 인류는 어디로 갈 것인가? <사피엔스> 저자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유발 하라리 · 김영사 · 2017년 · 원제 : Homo Deus, 2015년)를 대상 도서로 해 강좌를 엽니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
    By이우 Reply0 Views79 file
    Read More
  3. 17
    Jul 2017
    21:39

    [초대] 왈책 8월 독서토론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8월 독서토론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 ○ 대상 도서: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지그문트 바우만 · 후마니타스 · 2010년 · 원제 : Liquid Times: Living in ...
    By이우 Reply0 Views13 file
    Read More
  4. 18
    Feb 2017
    00:25

    [완료] 청소년 인문학 『~되기』

    청소년 인문학 『~되기』는 지식을 습득케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다운 ...
    By이우 Reply0 Views533 file
    Read More
  5. 12
    Jun 2017
    18:53

    [완료] 왈책 7월 독서토론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7월 독서토론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 ○ 대상 도서: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유발 하라리 · 김영사 · 2017년 · 원제 : Homo Deus, 2015년) ○ 일시 : 2017년 7월 14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 장소 :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165 file
    Read More
  6. 19
    May 2017
    16:16

    [안내] 강서구립등빛도서관 「인문독서토론 리더과정」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의 <인문독서토론 리더과정>은 독서토론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무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토론이나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논제를 제출하고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
    By이우 Reply0 Views223 file
    Read More
  7. 07
    Jul 2017
    18:53

    [안내]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푸르미독서회 독서토론 · 3

    독서토론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독서토론은 책 속의 내용을 지식화하거나 의견이나 소감을 나누는 토의에 머...
    By이우 Reply0 Views78 file
    Read More
  8. 16
    Mar 2017
    16:42

    [완료]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푸르미독서회 독서토론 · 2

    독서토론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독서토론은 책 속의 내용을 지식화하거나 의견이나 소감을 나누는 토의에 ...
    By이우 Reply0 Views368 file
    Read More
  9. 05
    Jun 2017
    20:29

    [완료] 구로초주민전용도서관 「즐거운 책 읽기, 우리 동네 북콘서트」

    □ 행사 요강 ○ 행사명 : 구로초 구로구립 주민전용도서관 「즐거운 책 읽기, 우리 동네 북콘서트」 ○ 일시 : 2017년 6월 28일(수요일) 오후 3시 30분~5시 30분 ○ 장소 : 구로초등학교 온누리관 2층 나래터(시청각실, 아래 약도 참조) ○ 대상 도서 : 『장...
    By이우 Reply0 Views350 file
    Read More
  10. 15
    May 2017
    20:08

    [완료] 왈책 6월 독서토론 『인공지능과 미래인문학』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6월 독서토론 『인공지능과 미래인문학』 ○ 대상 도서: 『인공지능과 미래인문학-4차 산업혁명과 블록체인 공유경제의 미래학』(고리들 · 행운 · 2017년) ○ 일시 : 2017년 6월 9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 장소 : 인...
    By이우 Reply0 Views156 file
    Read More
  11. 20
    May 2017
    11:07

    [안내]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인문학 III : 좋은 삶을 위한 기술」

    책은 이미 쓰여진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
    By이우 Reply0 Views175 file
    Read More
  12. 10
    Mar 2017
    16:36

    [완료]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인문학 II : 삶의 평범성에 대하여」

    책은 이미 쓰여진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
    By이우 Reply0 Views516 file
    Read More
  13. 14
    May 2017
    11:14

    [완료] 『82년생 김지영』에 대한 인문적 해석 : 젠더 트러블

    조남주가 쓴 소설 <82년생 김지영>(오늘의 젊은 작가 13 · 조남주 · 민음사 · 2016년)은 "굴레로 존재하는 사회에서 살아가는 한 여자의 일생"을 다루는 "조용한 고백과 뜨거운 고발로 완성된 새로운 페미니즘 소설"이며, "1982년생 김지영 씨로 대변되...
    By이우 Reply0 Views275 file
    Read More
  14. 06
    Mar 2017
    15:53

    [완료] 인천남구평생학습관 「내 삶의 주제로 보는 인문철학」

    인문학(문학 · 사학 · 철학)은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우리의 삶을 일체에서 다양체로, 귀속에서 탈주로, 고착에서 유동으로, 규정에서 운동...
    By이우 Reply0 Views388 file
    Read More
  15. 24
    Apr 2017
    08:52

    [완료] 왈책 5월 독서토론 『82년생 김지영』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5월 독서토론 『82년생 김지영』 ○ 대상 도서: <82년생 김지영>(오늘의 젊은 작가 13 · 조남주 · 민음사 · 2016년) ○ 일시 : 2017년 5월 12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사직동 사무실,...
    By이우 Reply0 Views366 file
    Read More
  16. 11
    May 2017
    18:20

    [안내] 화성시문화재단 태안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By이우 Reply0 Views180 file
    Read More
  17. 09
    Apr 2017
    18:23

    [완료] 2017년 금천혁신교육지구 「랩&북토크 · 우리 아빠는 택배맨」

    □ 행사 요강 ○ 행사명 : 2017년 금천혁신교육지구사업 <우리동네 도서관 나들이> · 랩&북토크 “우리 아빠는 택배맨” ○ 기간 : 2017년 4월 10일(월)~5월 11일(목) · 총 13회 공연 ○ 장소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4층 강의실 ○ 대상 : 금천구내 중...
    By이우 Reply0 Views388 file
    Read More
  18. 06
    Apr 2017
    16:21

    [완료] 보드리야르 『무관심의 절정』에 관한 인문적 해석

    여러분은 세계에 무관심하신가요, 관심을 가지고 계신가요?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 관심은 '소비하고 소모하는' 관심인가요? 아니면 '생산'하는 관심인가요? 여러분은 세계가 궁금하신가요? 프랑스의 급진적인 사상가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
    By이우 Reply0 Views371 file
    Read More
  19. 13
    Mar 2017
    17:31

    [완료] 왈책 4월 독서토론 『무관심의 절정』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4월 독서토론 『무관심의 절정』 ○ 대상 도서 : <무관심의 절정>(동문선 현대신서 80 · 장 보드리야르 · 동문선 · 2001년) ○ 일시 : 2017년 4월 14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사직동 ...
    By이우 Reply0 Views445 file
    Read More
  20. 11
    Mar 2017
    18:32

    [완료] 카프카 『성(Castle)』의 인문적 해석

    "이건 카프카의 소설이 아니다, 이건 중세의 이야기가 아니다. 지금 여기, 우리의 이야기다. 그대는 삶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부재와 부정과 절망과 고독? 그대는 우리를 둘러싼 사회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너무 견고하고 단단해 빠져나올 수도 ...
    By이우 Reply0 Views460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 13 Next ›
/ 13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