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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 화성시문화재단 태안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by 이우 posted May 11, 2017 Views 720 Replies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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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는 골목, 방송 드라마나 뉴스 기사 등 늘 마주하지만 의식하지 않을 뿐입니다. 지나치기만 하던 골목에 심어 놓은 꽃 한 송이, 한 장의 디지털 사진 안에 인문학이 있고, 인문학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면 넓어지고 따뜻해집니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나’, ‘사랑’, ‘아름다움’, ‘돈’, ‘불안’ 등 일상 속 주제에 대한 문학 · 사학 · 철학적 담론....

  이 과정은 인문학을 시작하려는 분에서부터 인문학을 잘 알고 있지만 그 흐름을 정리하고 싶은 분까지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강좌입니다. ‘일상의 주제에 인문학적 시선을 더해 재미있는 이야기로 브리핑합니다. 과거와 현재의 문학과 사학, 철학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규정되는지 알 수 있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미래를 관조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하여 세상에 대해 질문하는 방법과 그 재료들을 얻게 될 것입니다.

□ 과정 개요

   ○ 과정명 :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 기간 : 2017년 5월 12일(금) ~ 8월 18일(금) · 주 1회 · 총 15회
   ○ 시간 :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 12시
   ○ 장소 : 화성시립태안도서관
   ○ 과정 대상 : 대학생 · 성인
   ○ 강사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이우(泥牛) 곽원효 
   ○ 주최 주관 : 화성시문화재단 · 화성시립태안도서관(www.hscitylib.or.kr)
   ○ 문의 : 화성시립태안도서관(전화: 031-223-4764)

□ 과정 특징

   ○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나’, ‘사랑’, ‘아름다움’, ‘돈’, ‘불안’ 등 일상 속 주제에 대한 문학 · 사학 · 철학적 해석
   ○ 일상의 주제를 이야기하듯 풀어나가는 인문소양 기초 과정

□ 과정 목표

   ○ 일상 속의 인문 주제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인문적 사유의 함양
   ○ 인문학(문학 · 사학 · 철학) 중심의 인문 교육을 통한 인문 소양 함양

□ 커리큘럼
  
회차 주제 및 내용 관련 도서 · 영화
1강   인문학, 너는 누구냐?
  - 인문학에 대한 오해 · 인(人)에 대하여 · 문(文)에 대하여
  - 수학과 철학, 그리고 실재 · 문학과 사학, 그리고 철학
  - 세 가지 사유 형식 · 전체성과 개별성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2강   나는 누구인가?
  -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 ·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주체(Subject)와 객체(Object) · 데카르트 · 라캉 · 알튀세르
  - 호명이론 · 근대철학과 현대철학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3강   사랑, 그 미완의 그리움
  - 김유진과 윤심덕 · 유치환과 이영도 · 사르트르와 보부아르
  - 즉자존재 VS 대자존재 VS 대타존재·개별자와 보편자
  - 플라톤 · 프로이트 · 샤르트르 · 헤겔 · 바디우 · 아감벤
  유치환 <사랑하였으므로 행복하였네라>
  샤르트르 <존재와 무>
  젤라이저 <친밀성의 거래>
4강   몸, 통제불능의 아름다움
  - 천지창조, 탄트라 · 킨제이보고서
  - 플라톤 Vs 아리스토켈레스 · 데카르트 Vs 스피노자
  - 관념론 VS 유물론 · 베르그송의 기억 이미지 · 약동(Elanvital)
  영화 <이퀼리브리엄>
  영화 <킨제이 보고서>
  베르그송의 <물질과 기억>
5강   아름다움, 그 뿌리칠 수 없는 유혹
  - 4대 미인도 · 미(美) · 문화와 예술 · 순수와 참여
  - 고대와 중세 미학, 근대와 현대 미학 · 재현과 표현
  - 플라톤과 발터 벤야민
  진중권 <현대미학 강의>
  발터 벤야민 <시물라크르와 시뮬라시옹>
6강   돈, 지긋지긋한 욕망들
  - 소유 · 통치론과 인간불평등 기원론 · 국부론
  - 상징가치와 교환가치, 그리고 기호가치와 상징가치
  - 근대국가의 탄생
  존 로크 <통치론>
  아담 스미스 <국부론>
  동화 <프린들 주세요>
7강   법, 보편성을 파면하는 이율배반
  - 디케 Vs 해치 · 사실판단 Vs 가치 판단 · 뉘른베르크법 
  - 칸트와 헤겔 · 자연법 Vs 실증법 · 합목적적 질서 Vs 자생적 질서
  - 코데(Code)
  헤겔 <법철학>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8강   과학, 그 생성의 설레임
  - 스페이스 오디세이 · 오펜하이머 사건 · 메트릭스 Vs 아바타
  - 근대물리학과 현대물리학 · 환경과 리듬 · 분자적 다윈주의
  - 세계의 탄생·유기체의 탄생·사회의 탄생·추상 기계
  오펜하이머 <예술과 과학의 전망>
  신영복 <나의 동양고전 독법>
  유발 하라리 <호모 사피엔스>
9강   교육, 이마에 새겨지는 바코드
  - 조선시대 Vs 일제강점기 Vs 현대 · 실용주의 Vs 아카데미즘
  - 에밀 Vs 타이거 마더 · 보통교육 · 인성교육 · 존재교육
  - 루소와 푸코 · 알 튀세르 · 대안을 찾아서
  루소 <에밀>
  에미미 추아 <타이거 마더>
10강   불안, 영원한 형벌인가?
  - 지위(status) · 부조리 · 니힐리즘 ·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
  - 실존주의 · 하이데거와 샤르트르, 그리고 레비나스
  - 홈 패인 공간 VS 매끈한 공간 · 성층작용 · 매끈하게 하기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레비나스 <존재에서 존재자로>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
  니체 <선악의 저편>
11강   욕망, 부정하거나 긍정하거나
  - 욕망이론
  - 니체의 결핍 · 바타유의 에로티즘 · 프로이트의 억압
  - 푸코의 욕망관리 · 알튀세르의 ‘장치’ · 들뢰즈의 ‘생산하는 욕망’
  플라톤의 <향연>
  카프카의 소설 <성>, <아메리카>
12강   운명, 혹은 우연
  - 운명 · 우발과 우연
  - 아낭케(Ananke) VS 파툼(Fatum) VS 클리나멘(Clinamen)
  - 초월성과 외부성, 그리고 내재성 · 현실태와 잠재태
  - 인칭적 사건 VS 비인칭적 사건·만남의 철학
  앨리스 먼로의 소설
  <미움, 우정, 구애, 사랑, 결혼>
 
13강   권력의 탄생
  - 리더 · 영웅 · 민주주의 · 루소 · 
  - 중심주의와 탈중심주의
  - 전기표작용 · 기표작용 · 후기표작용 · 반기표작용 · 탈기표작용
  프리모 레비 <이것이 인간인가>
  푸코 <감시와 처벌>
14강   폭력의 탄생, 그리고 화해
  - 전쟁 · 
  - 전쟁을 피하는 방법 · 양주와 한비자 · 군주론과 법가
  - 주관적 폭력과 객관적 폭력 · 폭력을 피하는 방법
  레비나스 <타자의 얼굴>
  슬라보에 지젝의 <폭력이란 무엇인가>
15강   도래하는 공동체
  - 노모스와 폴리스 · 국가 VS 정치 · 게마인샤프트와 게젤샤프트
  - 행복의 경제학 · 위험사회
  - 호모 샤케르 · 노마드 · 도래하는 공동체
  조르조 아감벤 <도래하는 공동체>
  노르베리 호지의 <오래된 미래>, <행복의 경제학>


□ 강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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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공동 집필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중
· 2015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청년, 세상을 노마드하다> 강의
· 2015년「인문독서아카데미」용인수지도서관 강의
· 2015년 강서구 자원봉사대학 인문강좌 「자원봉사, 문화에 빠져들다」 강의
· 2015년 은평시민신문 인문강좌 <공동체 가능한가> 강의
· 은평구평생학습관 은평시민대학 <스무 살 학교 ·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 강의
· 2015년「길 위의 인문학」용인수지도서관 <책과 여행, 그리고 삶> 강의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천 개의 고원』 철학강독 

·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서대문구 토론리더 양성과정 강의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서양철학사」강의

· 은평시민대학 꽃보다어른학교 인문여행교실 강의
· 강서도서관 · 구로 하늘도서관 등에서 인문독서토론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크로스  「니체, 오! 니체여」,  「밥 딜런의 예술 미학」 등 철학 강의

 

·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인문학 글쓰기 특강 「문체와 리듬, 변주」강의

· 인천 남구평생학습관 「서양철학에서 배우는 삶」 강의

 
집필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 오시는 길 : 화성시 용주로 22 화성시립태안도서관(전화 : 031-223-4764 · www.hscityli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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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18
    Feb 2017
    00:25

    [완료] 청소년 인문학 『~되기』

    청소년 인문학 『~되기』는 지식을 습득케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다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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