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완료]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인문학 II : 삶의 평범성에 대하여」

by 이우 posted Mar 10, 2017 Views 682 Replies 0
책_종합.jpg

  책은 이미 쓰여진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면, ‘책을 통해 읽게 되는 모든 텍스트는 책이 외부와 만나서 이루어지는 주름’입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우리의 삶을 일체에서 다양체로, 귀속에서 탈주로, 고착에서 유동으로, 규정에서 운동으로 바꾸고, 책 안의 텍스트를 지금 이 순간 현재의 시간으로 연결하고, 다시 도래할 내일로 접속하는 일입니다. 강좌 <함께 읽는 인문학>은 <세상물정의 사회학>(노명우 · 사계절 · 2013년)을 주 도서로, 각 주제별로 선정된 보조 도서를 함께 읽으면서, 인문학(문학 · 사학 · 철학)과 사회학을 연결 · 접속해 더 좋은 대안적 삶과 더 나은 대안적 사회체를 도출합니다.  

□ 강의 요강

    ○ 강좌명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인문학 II : 삶의 평범성에 대하여」
    ○ 기간 : 2017년 3월 21일(화)~5월 30일(화) · 회당 2시간 · 주 1회 9회
    ○ 일시 : 매주 화요일 저녁 7시~9시
    ○ 장소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4층 문화강좌실(아래 약도 참조)
    ○ 수강 인원 : 대학생 및 일반 성인 20명
    ○ 강사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이우
    ○ 주관 ·주최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 문의 : 금천구립시흥도서관(www.geumcheonlib.seoul.kr · 전화 : 02-809-8242)

□ 수업 방법

    ○ <세상물정의 사회학>(노명우 · 사계절 · 2013년)을 주 도서로 해, 각 주제별로 보조 도서를 선정해 함께 읽으면서
    ○ 인문학(문학 · 사학 · 철학)과 사회학을 연결 · 접속해 이해하고
    ○ 더 좋은 대안적 삶과 더 나은 대안적 사회체를 도출합니다.

□ 커리큘럼

 

회차
일시
주제 주 도서 보조 도서
1회차
3월 21일(화)
  이웃 : 나 홀로 고스톱   <세상물정의 사회학-세속을 산다는 것에 대하여>(노명우 · 사계절 · 2013년)   <나 홀로 볼링-사회적 커뮤니티의 붕괴와 소생>(로버트 D. 퍼트넘 · 페이퍼로드 · 2016년 · 원제 : Bowling Alone: The Collapse and Revival of American Community, 2000년)
2회차
3월 28일(화)
  성공 : 자기계발서의 쟝르 규칙   <자조론>(새뮤얼 스마일즈 · 21세기북스 · 2006년 · 원제 : Self-Help, 1859년)
3회차
4월 4일(화)
  명예 : 명예의 기원   <호모 루덴스-놀이하는 인간>(요한 하위징아 · 연암서가 · 2010년 · 원제 : Homo Ludens :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1938년)
4회차
4월 11일(화)
  수치심 : 수치심, 자기 통제의 덫   <소비의 사회>(장 보드리야르 · 문예출판사 | 1992년 · 원제 : La societe de consommation, 1970년)
5회차
4월 18일(화)
  취미 : 취미인간 오타쿠를 위한 변명   <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피에르 부르디외 · 새물결 · 2005년 · 원제 : La Distinction, 1979년)
6회차
4월 25일(화)
  섹스 : 문제적인, 너무나 문제적인   <사랑의 기술>(에리히 프롬 · 문예출판사 · 2006년 · 원제 : The Art of Loving, 1956년)
7회차
5월 2일(화)
  남자 : 남자다움의 리얼리티   <젠더 트러블-페미니즘과 정체성의 전복>(주디스 버틀러 · 문학동네 · 2008년 · 원제 : Gender Trouble, 1990년)
8회차
5월 16일(화)
  자살 : 그리고, 자살은 계속되고 있다.   <사회학적 상상력>(C. 라이트 밀즈 · 돌베개 · 2004년 · 원제 : The Sociological Imagination, 1959년)
9회차
5월 23일(화)
 독서토론   <사랑의 기술>(에리히 프롬 · 문예출판사 · 2006년 · 원제 : The Art of Loving, 1956년)


 주 도서 <세상물정의 사회학-세속을 산다는 것에 대하여>, 보조 도서 중 <사랑의 기술> 두 권은 필독서입니다. 이외 도서는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5월 9일(화)은 휴강입니다.(제19대 대통령 선거)


□ 강사 소개
 

 kwak_s.jpg

이우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공동 집필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중
· 2015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청년, 세상을 노마드하다> 강의
· 2015년「인문독서아카데미」용인수지도서관 강의
· 2015년 강서구 자원봉사대학 인문강좌 「자원봉사, 문화에 빠져들다」 강의
· 2015년 은평시민신문 인문강좌 <공동체 가능한가> 강의
· 은평구평생학습관 은평시민대학 <스무 살 학교 ·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 강의
· 2015년「길 위의 인문학」용인수지도서관 <책과 여행, 그리고 삶> 강의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천 개의 고원』 철학강독 

·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서대문구 토론리더 양성과정 강의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서양철학사」강의

· 은평시민대학 꽃보다어른학교 인문여행교실 강의
· 강서도서관 · 구로 하늘도서관 등에서 인문독서토론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크로스  「니체, 오! 니체여」,  「밥 딜런의 예술 미학」 등 철학 강의

·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인문학 글쓰기 특강 「문체와 리듬, 변주」강의

· 인천 남구평생학습관 「서양철학에서 배우는 삶」 강의

 
집필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 오시는 길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 서울 금천구 금하로 764(전화 : 02-809-8242)

 맵_금천구립시흥도서관.jpg


 



 


 


  
?

  1. 09
    Aug 2017
    15:57

    [완료] 은평구립도서관 「독서토론을 위한 독서법」 강좌

    ○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
    By이우 Reply0 Views203 file
    Read More
  2. 19
    May 2017
    16:16

    [완료] 강서구립등빛도서관「인문독서토론 리더과정」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의 <인문독서토론 리더과정>은 독서토론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무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토론이나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논제를 제출하고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
    By이우 Reply0 Views504 file
    Read More
  3. 15
    Aug 2017
    15:20

    [완료] 왈책 9월 독서토론 『기본소득, 자유와 정의가 만나다-스위스 기본소득운동의 논리와 실천』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9월 독서토론 『기본소득, 자유와 정의가 만나다-스위스 기본소득운동의 논리와 실천』 ○ 대상 도서 ① 주제 도서 : 『기본소득, 자유와 정의가 만나다-스위스 기본소득운동의 논리와 실천』 (다니엘 헤니 · 필립 코브체...
    By이우 Reply0 Views282 file
    Read More
  4. 12
    Aug 2017
    01:41

    [완료] 『모두스 비벤디』에 대한 인문적 해석 : 견고한 세계와 유동하는 세계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의 저자 사회학자 지그문트 바우만(Zygmunt Bauman, 1925년~2017년)에 따르면, 모든 것이 제멋대로 출렁거리며 유동하고 변화하는 세계는 불안과 공포를 의미합니다. 견고한(solid) 것들이 사라지고 ...
    By이우 Reply0 Views240 file
    Read More
  5. 18
    Jul 2017
    00:12

    [완료] 청소년인문학 여름방학 세미나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

    자연과 인간, 인공과 인간이 사리지는 세계, 인류는 어디로 갈까요?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유발 하라리 · 김영사 · 2017년 · 원제 : Homo Deus, 2015년)를 대상 도서로 해 청소년인문학 세미나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를 엽니다....
    By이우 Reply0 Views275 file
    Read More
  6. 11
    May 2017
    18:20

    [완료] 화성시문화재단 태안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By이우 Reply0 Views309 file
    Read More
  7. 17
    Jul 2017
    21:39

    [완료] 왈책 8월 독서토론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8월 독서토론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 ○ 대상 도서: 『모두스 비벤디-유동하는 세계의 지옥과 유토피아』(지그문트 바우만 · 후마니타스 · 2010년 · 원제 : Liquid Times: Living in ...
    By이우 Reply0 Views128 file
    Read More
  8. 20
    May 2017
    11:07

    [완료]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인문학 III : 좋은 삶을 위한 기술」

    책은 이미 쓰여진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
    By이우 Reply0 Views331 file
    Read More
  9. 17
    Jul 2017
    19:43

    [완료]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에 대한 인문적 해석

    자연과 인간, 인공과 인간이 사리지는 세계, 인류는 어디로 갈 것인가? <사피엔스> 저자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유발 하라리 · 김영사 · 2017년 · 원제 : Homo Deus, 2015년)를 대상 도서로 해 강좌를 엽니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
    By이우 Reply0 Views264 file
    Read More
  10. 18
    Feb 2017
    00:25

    [완료] 청소년 인문학 『~되기』

    청소년 인문학 『~되기』는 지식을 습득케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다운 ...
    By이우 Reply0 Views697 file
    Read More
  11. 12
    Jun 2017
    18:53

    [완료] 왈책 7월 독서토론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7월 독서토론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 ○ 대상 도서: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유발 하라리 · 김영사 · 2017년 · 원제 : Homo Deus, 2015년) ○ 일시 : 2017년 7월 14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 장소 : 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321 file
    Read More
  12. 16
    Mar 2017
    16:42

    [완료]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푸르미독서회 독서토론 · 2

    독서토론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독서토론은 책 속의 내용을 지식화하거나 의견이나 소감을 나누는 토의에 ...
    By이우 Reply0 Views508 file
    Read More
  13. 05
    Jun 2017
    20:29

    [완료] 구로초주민전용도서관 「즐거운 책 읽기, 우리 동네 북콘서트」

    □ 행사 요강 ○ 행사명 : 구로초 구로구립 주민전용도서관 「즐거운 책 읽기, 우리 동네 북콘서트」 ○ 일시 : 2017년 6월 28일(수요일) 오후 3시 30분~5시 30분 ○ 장소 : 구로초등학교 온누리관 2층 나래터(시청각실, 아래 약도 참조) ○ 대상 도서 : 『장...
    By이우 Reply0 Views462 file
    Read More
  14. 15
    May 2017
    20:08

    [완료] 왈책 6월 독서토론 『인공지능과 미래인문학』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6월 독서토론 『인공지능과 미래인문학』 ○ 대상 도서: 『인공지능과 미래인문학-4차 산업혁명과 블록체인 공유경제의 미래학』(고리들 · 행운 · 2017년) ○ 일시 : 2017년 6월 9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 장소 : 인...
    By이우 Reply0 Views297 file
    Read More
  15. 10
    Mar 2017
    16:36

    [완료]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인문학 II : 삶의 평범성에 대하여」

    책은 이미 쓰여진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
    By이우 Reply0 Views682 file
    Read More
  16. 14
    May 2017
    11:14

    [완료] 『82년생 김지영』에 대한 인문적 해석 : 젠더 트러블

    조남주가 쓴 소설 <82년생 김지영>(오늘의 젊은 작가 13 · 조남주 · 민음사 · 2016년)은 "굴레로 존재하는 사회에서 살아가는 한 여자의 일생"을 다루는 "조용한 고백과 뜨거운 고발로 완성된 새로운 페미니즘 소설"이며, "1982년생 김지영 씨로 대변되...
    By이우 Reply0 Views672 file
    Read More
  17. 06
    Mar 2017
    15:53

    [완료] 인천남구평생학습관 「내 삶의 주제로 보는 인문철학」

    인문학(문학 · 사학 · 철학)은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우리의 삶을 일체에서 다양체로, 귀속에서 탈주로, 고착에서 유동으로, 규정에서 운동...
    By이우 Reply0 Views555 file
    Read More
  18. 24
    Apr 2017
    08:52

    [완료] 왈책 5월 독서토론 『82년생 김지영』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5월 독서토론 『82년생 김지영』 ○ 대상 도서: <82년생 김지영>(오늘의 젊은 작가 13 · 조남주 · 민음사 · 2016년) ○ 일시 : 2017년 5월 12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사직동 사무실,...
    By이우 Reply0 Views607 file
    Read More
  19. 09
    Apr 2017
    18:23

    [완료] 2017년 금천혁신교육지구 「랩&북토크 · 우리 아빠는 택배맨」

    □ 행사 요강 ○ 행사명 : 2017년 금천혁신교육지구사업 <우리동네 도서관 나들이> · 랩&북토크 “우리 아빠는 택배맨” ○ 기간 : 2017년 4월 10일(월)~5월 11일(목) · 총 13회 공연 ○ 장소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4층 강의실 ○ 대상 : 금천구내 중...
    By이우 Reply0 Views561 file
    Read More
  20. 06
    Apr 2017
    16:21

    [완료] 보드리야르 『무관심의 절정』에 관한 인문적 해석

    여러분은 세계에 무관심하신가요, 관심을 가지고 계신가요?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 관심은 '소비하고 소모하는' 관심인가요? 아니면 '생산'하는 관심인가요? 여러분은 세계가 궁금하신가요? 프랑스의 급진적인 사상가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
    By이우 Reply0 Views485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 14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