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청소년주니어 인문학 겨울특강 : 「나는 중학생이다」

□ 강좌 개요
○ 강좌명 : 청소년 주니어 인문학 겨울특강 : <나는 중학생이다>
○ 기간 : 2015년 1월 9일~ 2월 27일(매주 토요일) · 주 1회 · 총 8회
○ 시간 : 오후 2시~4시, 영화토론시 오후2시~5시
○ 장소 : 모임공간 에피(www.space-epy,kr)
○ 대상 : 예비 중학생 ~ 중등 3학년
○ 정원 : 18명
○ 수강료 : 2개월 15만원 (공간사용료 포함)
○ 문의 및 신청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 02-389-7057 · 하단의 온라인 참가 신청서 작성)
○ 강사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정현 ·강희나
□ 강좌 개요
○ 강좌명 : 청소년 주니어 인문학 겨울특강 : <나는 중학생이다>
○ 기간 : 2015년 1월 9일~ 2월 27일(매주 토요일) · 주 1회 · 총 8회
○ 시간 : 오후 2시~4시, 영화토론시 오후2시~5시
○ 장소 : 모임공간 에피(www.space-epy,kr)
○ 대상 : 예비 중학생 ~ 중등 3학년
○ 정원 : 18명
○ 수강료 : 2개월 15만원 (공간사용료 포함)
○ 문의 및 신청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 02-389-7057 · 하단의 온라인 참가 신청서 작성)
○ 강사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정현 ·강희나
□ 강의 목표
○ 인문학(문학, 역사, 철학, 예술) 중심의 강좌와 독서활동, 인문학기행을 통해 인문적 소양 함양
○ 인문적 사유를 바탕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
○ 지식을 삶에 적용하는 인문적 소양 함양
□ 수강 대상
○ 중1학년~중3학년까지 말하기, 듣기, 읽기, 글쓰기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청소년
○ 논술쓰기 등 글쓰기에서 배경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청소년
○ 지식을 콘텐트로 구성해 글쓰기, 말하기를 잘하고 싶은 청소년
○ 지식 중심 교육이 아니라 존재론적 교육을 통해 자아를 확립하고 싶은 청소년
□ 수업 방법
○ 중등 청소년에게 익숙한 영화나 문학 작품으로부터 재미있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수업
○ 각 주제와 관련된 생각거리를 개별 청소년에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
○ 질문, 토론을 통해 저절로 인문적 각성이 일어나도록 하는 수업
○ 인문적 각성의 결과물을 실제 현실의 사건과 연관 짓는 수업
□ 커리큘럼
| 구 분 | 내 용 | 비 고 |
제1강 | 오리엔테이션 | · 자기소개 · 인문, 넌 누구냐? (강의) · 나는 누구일까? 친구야, 넌 누구니? | |
영상 시청 | · 영상 시청 : 나는 달린다 · ‘나’, ‘너’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 영상 시청 | |
제2강 |
독서토론 | · EBS 지식e 영상시청 · 독서토론 (자유토론, 찬반토론) : <지식e>(EBS 지식채널 e 저 | 북하우스) · 주제가 있는 글쓰기 · 첨삭 및 독서스피치 | 독서토론 |
제3강 |
몸, 통제할 수 없는 아름다움 | · 몸에 관한 인문학 강의 : 정신 Vs 육체 · 이성 Vs 욕망 · 엘랑 비탈(Elanvital, 약동) · 주제가 있는 글쓰기 : 신체 · 관련 도서 : <S라인을 꿈꾸는 청춘에게 내 몸을 찾습니다>(몸문학 연구소 | 양철북) | 인문학 강의 글쓰기 |
제4강 |
| · 독서토론 (자유토론, 찬반토론) : <하이킹걸즈>(김혜정 | 비룡소) · 주제가 있는 글쓰기 · 첨삭 및 독서스피치 | 독서토론 글쓰기 |
제5강 | 원작이 있는 영화 토론 | · 영화시청 : <피부색깔=꿀색> · 영화토론 · 주제가 있는 글쓰기 · 첨삭 및 독서스피치 · 관련 도서 : <피부색깔=꿀색>(전정식 | 이미지프레임) | 영화 토론 글쓰기 |
제6강 |
인문학기행 | · 인문, 역사, 유물과 우리의 전통 주거 공간인 ‘한옥’에 알아보기 · 한옥박물관 관람 · 북한산 둘레길 탐방 | 인문학 기행 |
제7강 |
독서토론 | · 우리 사회와 세계의 여러 가지 사건들 · 역사 속 유명한 철학자들의 일화와 이론을 살펴보고, · 현재의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 의 방향을 찾아보는 독서토론 : <생각한다는 것>(고병권 | 너머학교) · 주제가 있는 글쓰기 · 첨삭 및 독서스피치 | 독서토론 글쓰기 |
제8강 |
세첵례(洗冊禮)
| · 강의 정리 및 종강 파티 |
□ 강사진
| 1999년 독집앨범 <Recover> 발표한 통기타 가수이자 북전문진행자. 책을 좋아해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어린이작가학교>의 창작모임과 독서토론에 참여했고 <백권가약> 서평모임의 운영자를 맡고 있다. 깊이 있는 책 읽기와 독서토론, 글쓰기를 통해 청소년문학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의 문화예술그룹 그룹장으로 있으면서 독서토론과 인문학 강의를 하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포크음악가수로 활동· 독집 앨범 정현 'Recover' 발표 (프로듀서 함춘호) · 유리상자, 김신우, 콘서트 게스트 및 코러스 참여 · KBS, MBC, CBS, M.net 음악방송 출연· 경기방송 '정현의 통기타 여행' 진행, 출연 강의 활동 · 송파글마루도서관 · 구로초주민전용도서관 · 개봉어린이도서관 인문 독사토론 진행 · 응암정보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영화』·1 : 인문학 강좌 <씨네마 · 운동이미지 · 시간이미지 · 삶>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포럼(Forum) <1968년, 세계를 뒤흔든 상상력> · <공동체는 가능한가?> ·<미학(美學), 그 불가능한 것의 시도> · 독산고등학교 <모자독서토론> · 독산고 <영화로 보는 인문학과 콘서트> · 서울 공항고등학교 공개토론회 등
방송 출연 및 기타 사항
|
| 친구가 좋을 시기에는 자연에 빠졌고, 남들 공부하는 시기에는 지역운동에 빠졌고, 문학을 배우던 시기에는 여행에 빠졌고, 아줌마가 된 시기가 되니 사춘기적 발상처럼 삶에 대한 본질적 질문들에 빠져버렸다. 문학을 전공했다. 책을 만들고 어린이 교육 컨텐츠 개발에 몸 담고 있으나 어느 순간 책을 만나면 정작 감상만 남았다. 내가 왜 글을 쓰는지, 왜 책을 읽는지...... 그 답을 이제서야 찾고 있다.
|
□ 첨삭진
|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있으면서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문화재청 무형문화재 컨설팅에도 참여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울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과 철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하고 있다. * 주요 이력 · 경력 · (사)한살림 · 인천북구도서관 <비즈니스 글쓰기> 강의 · 2014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강의(3개월 과정) · 2014년 책 읽는 서울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천 개의 고원> 철학 강독(50강)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중* 저서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
리강
| 20년 넘게 학생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쳐 왔다. 물론 가르칠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쩌면 그들에게 배우기 위해 가르치는 시늉을 하는지도 모른다. 철학 공부를 하는 것이 좋아 이제껏 그 많은 책들을 보았다. 물론 아직도 한참 멀었다. 어쩌면 평생 그들을 다 알지 못한 채 아는 시늉만 하다가 죽을지 모른다. 10대 후반부터 시를 써 왔다. 물론 시답잖은 시일 뿐이다. 어쩌면 평생 제대로 된 시를 쓰고자 애만 쓰다가 못 쓰게 될지도 모른다.
· 경북대 국문학, 동 대학원 석사 수료(철학 부전공)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강독 · 2014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강의
|
-
07Feb 201922:36
[모집]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⑤ :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34 -
15Nov 201810:40
[진행중]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④ : 흄의 『인간이란 무엇인가-오성·정념·도덕 본성론』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네...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166 -
13Sep 201821:09
[완료]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③ : 스피노자의 『에티카』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세...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284 -
08Jul 201804:08
[완료]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② : 루크레티우스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철학 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두...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327 -
01May 201813:49
[완료] 철학강독「심포지엄(Symposion)」① :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론/크리톤/파이돈/향연』
철학 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이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452 -
15Mar 201809:40
[완료]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 Part B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련된...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538 -
14Dec 201717:39
[모집완료]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 Part A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련된...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768 -
24Aug 201720:55
[모집 완료] 철학 입문과정 : 「이야기가 있는 철학」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1328 -
18Jul 201701:10
[완료] 청소년인문학 여름방학 세미나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
자연과 인간, 인공과 인간이 사리지는 세계, 인류는 어디로 갈까요?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미래의 역사』(유발 하라리 · 김영사 · 2017년 · 원제 : Homo Deus, 2015년)를 대상 도서로 해 청소년인문학 세미나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를 엽니다....Category인문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1157 -
21Dec 201501:49
[완료] 청소년주니어 인문학 겨울특강 : 「나는 중학생이다」
책과 영화, 인문학 기행이 있는 <청소년 주니어 인문학 겨울특강>은 문학, 사학, 철학을 통해 삶의 의미를 돌아보게 하고 나아가 자신의 현실에 적용하게 하는 것은 물론, 인문적 사유를 바탕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청소년을 위한 ...Category인문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2724 -
13Dec 201515:43
[완료] 양혜경과 함께하는, 오린종이 연하장 만들기
내 카드는 내가 만든다! 아티스트 양혜경과 함께 하는 2016 연하장 만들기에 초대합니다. 종이로 복주머니, 연꽃 문양을 오리고 안부 묻고 인사하고, 소원 담고 기원 적어 띄우는 2016 연하장을 만들기 특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Category기타 By이우 Reply0 Views2668 -
13Dec 201515:42
[종료] 어린이 작가교실 겨울 특강 : 사진과 글로 쓰는 나의 이야기
내가 사는 이 땅, 내가 사는 동네, 내가 만나는 사람, 내가 살아서 숨을 쉬는 이 시간. 그냥 흘려 보내면 아쉬운 날들이 됩니다. 그렇지만 남겨 두면 두고두고 볼 수 있는 기록이 되지요. 그 기록은 대단한 사람만 남기는 것이 아닙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주...Category기타 By이우 Reply0 Views2673 -
04Dec 201518:15
[종료] 사진과 글로 나를 이야기하다 · 사글사글 2기
하루 하루 그냥 떠나 보내면 아쉬운 날들이 되지만 남겨두면 두고두고 볼 수 있는 기록이 되지요. 그 기록은 대단한 사람만 남기는 것이 아닙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주고 받은 오래된 편지와 일기가 감명이 되고 감동을 주는 것처럼요. 그렇게 살아가는 일상 ...Category기타 By이우 Reply0 Views2575 -
04Aug 201522:56
[종료] 철학강독 『철학 VS 철학』 · 화요저녁반 · 제2기
2014년 6월 15일(수)부터 시작한 철학강독 『철학 VS 철학』 수요저녁반 제1기 강독을 2015년 8월 12일(수) 모두 마치고, 8월 25일(화)부터 2016년 12월 13일(화)까지 제2기 『철학 VS 철학』 화요저녁반을 엽니다. 이 스터디는 철학에서 다루는 마...Category철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3871 -
04Aug 201522:13
[상시모집] 청소년 인문학 · 주니어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Category인문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2921 -
04Jul 201519:52
[모집] 포토스터디 닷클럽
'포토스터디 닷'(닷클럽)은 사진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외부 강사를 초빙해 사진 공부를 하는 모임으로 아래와 같이 회원을 모집합니다. □ 모임 요강 ○ 모임명 : 포토스터디 닷(약칭 : 닷클럽) ○ 모임 기간 : 2015년 8월 5일(수)~2016년 2월 24일(수...Category기타 By이우 Reply0 Views2935 -
27Jun 201521:21
[완료] 글쓰기 강좌 : 「리강의 행복한 글쓰기·Step 2」
‘한글맞춤법에 약하다’, ‘책을 읽어도 남는 게 없다’, ‘글을 써야 하는데 할 말이 없다’, ‘글을 쓰기는 하는데 차별점이 없다’. 글쓰기 강좌 <행복한 글쓰기>는 이런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같은 책을 읽어도 저마다 다르게 읽혀집니다. 자신만의 시선을 길...Category글쓰기 By이우 Reply0 Views3522 -
05Jun 201521:15
[상시모집] 청소년 인문학 · 시니어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Category인문학강좌 By이우 Reply0 Views3415 -
31May 201501:31
[완료] 나만의 책 만들기 스터디 : 「허윤정의 사글사글」
하루 하루. 그냥 떠나 보내면 아쉬운 날들이 되지만 남겨두면 두고두고 펼쳐 볼 수 있는 그리운 기록이 되지요. 그런데 그 기록은 대단한 사람만이 남기는 것이 아닙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주고 받은 오래된 편지들이 감명이 되고 감동을 주는 것 처럼요. ...Category기타 By이우 Reply0 Views3465 -
11May 201514:00
[완료] 글쓰기 강좌 : 「리강의 행복한 글쓰기·Step 1」
‘한글맞춤법에 약하다’, ‘책을 읽어도 남는 게 없다’, ‘글을 써야 하는데 할 말이 없다’, ‘글을 쓰기는 하는데 차별점이 없다’. 글쓰기 강좌 <행복한 글쓰기>는 이런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같은 책을 읽어도 저마다 다르게 읽혀집니다. 자신만의 시선을...Category글쓰기 By이우 Reply0 Views3813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