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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인문학을 시작하려는 분에서부터 인문학을 잘 알고 있지만 그 흐름을 정리하고 싶은 분까지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강좌입니다. ‘일상의 주제에 인문학적 시선을 더해 재미있는 이야기로 브리핑합니다. 과거와 현재의 문학과 사학, 철학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규정되는지 알 수 있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미래를 관조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하여 세상에 대해 질문하는 방법과 그 재료들을 얻게 될 것입니다.
□ 강좌 요강
○ 강좌명 :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 교육기간 : 주1회· 회당 2시간· 24주차
○ 수강시간 : 120분
○ 강사 : 이우(泥牛) 곽원효
이 강의는 여건에 맞게 몇 개 주제를 선별해 진행할 수 있는 강좌입니다. 문의주시면 강의계획서를 보내드립니다.
□ 커리큘럼
구 분 | 주 제 | 강의 내용 | 시 간 | 비 고 | |
첫번째 주제들 | 제1강 | 인문, 너 누구냐? | 인문학에 대한 오해·인(人)에 대하여·문(文)에 대하여 수학과 철학, 그리고 실제·문학과 사학, 그리고 철학 세가지 사유 형식·전체성과 개별성 | 120분 | |
제2강 | ‘나’는 누구인가? |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예루살렘의 아이히만 Subject VS Object·데카르트 VS 라캉 VS 들뢰즈 호명이론·근대철학과 현대철학 | 120분 | ||
제3강 | 사랑, 그 미완의 그리움 | 김유진과 윤심덕·유치환과 이영도·사르트르와 보부아르 즉자존재 VS 대자존재 VS 대타존재·개별자와 보편자 플라톤·프로이트·샤르트르·헤겔·바디우·아감벤 | 120분 | ||
제4강 | 몸, 통제불능의 아름다움 | 천지창조 VS 탄트라·킨제이보고서·영화 <이퀼리브리엄> 플라톤 Vs 아리스토켈레스·데카르트 Vs 스피노자 관념론 VS 유물론·베르그송·엘랑비탈((elan vital) | 120분 | ||
두번째 주제들 | 제5강 | 아름다움, 그 뿌리칠 수 없는 유혹 | 동양의 4대 미인도·미(美)·문화와 예술·순수와 참여 미학 : 고대와 중세, 근대와 현대 재현(representation)과 표현(Presentation) | 120분 | |
제6강 | 돈, 그 지긋지긋한 욕망들 | 통치론과 인간불평등기원론·로크 VS 루소 국부론 VS 거대한 전환·기호계·상업과 산업, 금융 도구가치와 교환가치, 그리고 기호가치와 상징가치 | 120분 | ||
제7강 | 법, 보편성을 파면하는 이율배반 | 디케 Vs 해치·뉘른베르크법·사실판단 VS 가치 판단 자연법과 실증법·칸트와 헤겔·보편성과 개별성 합목적적 질서체계 Vs 자생적 질서체계 | 120분 | ||
제8강 | 과학, 그 생성의 설레임 | 코스모스·오펜하이머 사건·통섭?메트릭스 Vs 아바타 근대물리학과 현대물리학·환경과 리듬·분자적 다윈주의 세계의 탄생·유기체의 탄생·사회의 탄생·추상 기계 | 120분 | ||
세번째 주제들 | 제9강 | 교육, 이마에 새겨지는 바코드 | Education·에밀 VS 타이거 마더·공교육과 사교육 보통교육, 인성교육 그리고 존재교육 루소와 푸코·알 튀세르·대안을 찾아서 | 120분 | |
제10강 | 불안, 그 환영의 두려움 | 지위(status)·부조리·시지프의 신화·니힐리즘 실존주의·하이데거와 샤르트르, 그리고 레비나스 홈 패인 공간 VS 매끈한 공간·성층작용·매끈하게 하기 | 120분 | ||
제11강 | 욕망, 부정하거나 긍정하거나 | 플라톤의 향연·아우구스투스의 고백록·데카르트의 도덕 니체의 결핍·바타유의 에로티즘·프로이트의 억압 푸코의 욕망관리·알튀세르의 장치·들뢰즈의 생산하는 욕망 | 120분 | ||
제12강 | 운명, 혹은 우연 | 운명과 숙명·우발과 우연, 그리고 필연·사건과 사고 아낭케(Ananke) VS 파툼(Fatum) VS 클리나멘(Clinamen) 초월성과 외부성, 그리고 내재성·현실태와 잠재태 인칭적 사건 VS 비인칭적 사건·만남의 철학 | 120분 | ||
네번째 주제들 | 제13강 | 사이버, 또 다른 공간 | 네트워크·중독·선택·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가상과 실재, 시뮬라시옹·초월성과 외부성, 그리고 내재성 잠재태와 현실태·물질과 기억 | 120분 | |
제14강 | 정치, 장치, 아장스망 | 부족과 제국·군주론과 법가·무리와 군중·신 또는 독재자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생명 정치·빈도와 공명 집단적 배치물과 추상기계 | 120분 | ||
제15강 | 노동, 떨쳐낼 수 없는 굴레 | 물물교환·화폐·도구가치·교환가치·상징가치·기호가치 원시사회·고대사회·자본사회·잉여·생산과 소비, 그리고 재생산 GDP와 GPI·허영·포획·지역화 | 120분 | ||
제16강 |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인간 | 메멘토 모리·공간과 시간의 지배력·유목 공간 VS 정주 공간 짐멜의 모더니티·시간과 공간의 아비투스·생산과 소비 유기체의 시간과 공간 이미지·영화·생명 | 120분 | ||
다섯번째 주제들 | 제17강 | 물질과 유기체, 그 사이 | 로봇·유기체의 탄생·호모 사피엔스·인간 중심주의 실존·존재론과 관계론·물질과 기억 질료와 추상기계·내용 형식과 표현 형식 | 120분 | |
제18강 | 소수적인 삶의 향연 | 파시즘과 전체주의·다수자와 소수자·다수성과 소수성 생성·강렬하게 되기·동물되기·지각불가능하게 되기 접속구·생성은 소수적인 삶에 있다. | 120분 | ||
제19강 | 권력의 탄생, 그리고 진화 | 리더·영웅·민주주의·주리론과 주기론 중심주의와 탈중심주의 전기표작용체제 · 기표작용체제 ·후기표작용체제·반기표작용체제·탈기표작용체제 | 120분 | ||
제20강 | 폭력의 탄생, 그리고 화해 | 전쟁·유목적 전쟁과 제국적 전쟁·부조리·타자의 얼굴 전쟁을 피하는 방법·양주와 한비자·군주론과 법가 주관적 폭력과 객관적 폭력·화해 | 120분 | ||
여섯번째 주제들 | 제21강 | 언어, 재현하거나 표현하거나 | 표절·침묵의 미래, 그림이론과 언어게임 이론 전기표적 작용, 기표적 작용, 후기표적 작용, 반기표적 작용 언어의 탄생·상수와 변수, 발생과 변형 | 120분 | |
제22강 | 모더니티의 두 얼굴 | 해학과 풍자·순수와 참여·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후기 모더니즘과 탈 모더니즘·개별성과 전체성·엑조티즘 영웅주의·옵티미즘·폐허와 생성의 갈림길 | 120분 | ||
제23강 | 미학, 그 불가능성에 대한 도전 | 히스테리·고대와 중세·근대와 현대·우아와 숭고 알레고리와 멜랑꼬리·팝 아트·플라톤과 칸트 VS 들뢰즈 더듬거리며 말하기·감각의 논리 | 120분 | ||
제24강 | 공동체, 가능할까? | 노모스와 폴리스·국가 VS 정치·소사이어티와 코뮌 게마인샤프트와 게젤샤프트·오래된 미래·행복의 경제학 호모 샤케르·노마드·도래하는 공동체 | 120분 |
□ 강사 : 이우(泥牛) 곽원효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있으면서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문화재청 무형문화재 컨설팅에도 참여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울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과 철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하고 있다.
*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수상 /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 수상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사)한살림 · 인천북구도서관 <비즈니스 글쓰기>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2014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강의(3개월 과정)
· 2014년 책 읽는 서울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 저서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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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Jul 2014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8076 -
05Jun 2015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6300 -
21Jul 2015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130 -
15Dec 2014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6942 -
29Mar 2013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736 -
18Sep 2012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837 -
30Mar 2013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683 -
29Mar 2013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198 -
08Dec 2011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8900 -
18Sep 2012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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