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다운 무늬로 새겨갈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하는 것이 인문학입니다. 청소년들이 인문적 마인드를 가지게 된다는 것은 내가 내 삶의 주체가 되고, 나와 함께 걸어가는 너의 의미를 깨달으며, 마침내는 관계 맺기 전체가 지닌 의미를 알아가는 것입니다.
<청소년 인문학>은 인간과 사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것들을 찾아내고, 생각하고 듣고 토론함으로써 청소년들 스스로 삶의 가치를 세울 수 있게 합니다.
□ 강의 목표
○ 인문적 소양 함양을 통해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 듣고, 생각하고, 말하며, 쓰는 능력 향상
□ 수강 대상
○ 중2학년~고2학년까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청소년
○ 삶의 주체성에 대해 고민해 본 청소년
○ 인문적 마인드로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청소년
○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은 후 토론하기를 좋아하는 청소년
□ 커리큘럼(예시)
차수 | 날 자 | 주 제 | 내 용 | 시간 | 비고 |
제1강 | 6월 13일(토) | 나는 누구일까? | 인문학 강좌와 토론 | 135분 | |
제2강 | 6월 27일(토) | 약동하는 생명 | 영화시청 및 영화토론회 영화 : <두근 두근 내 인생> | 135분 | |
제3강 | 7월 11일(토) | 그 뿌리칠 수 없는 사랑 | 인문학강좌와 토론 | 135분 | |
제4강 | 7월 25일(토) |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 | 독서토론 대상 도서 : <생각한다는 것> | 135분 | |
제5강 | 8월 8일(토) | 경쟁, 꼭 해야 하나? | 인문학 강좌와 토론 | 135분 | |
제6강 | 8월 22일(토) | 생명의 리듬, 음악 | 인문학 강좌와 토론 | 135분 |
□ 강사 소개
| 1999년 독집앨범 <Recover> 발표한 통기타 가수이자 북전문진행자. 책을 좋아해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어린이작가학교>의 창작모임과 독서토론에 참여했고 <백권가약> 서평모임의 운영자를 맡고 있다. 깊이 있는 책 읽기와 독서토론, 글쓰기를 통해 청소년문학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의 문화예술그룹 그룹장으로 있으면서 독서토론과 인문학 강의를 하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포크음악가수로 활동· 독집 앨범 정현 'Recover' 발표 (프로듀서 함춘호) · 유리상자, 김신우, 콘서트 게스트 및 코러스 참여 · KBS, MBC, CBS, M.net 음악방송 출연· 경기방송 '정현의 통기타 여행' 진행, 출연 강의 활동 · 송파글마루도서관 · 구로초주민전용도서관 · 개봉어린이도서관 인문 독사토론 진행 · 응암정보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영화』·1 : 인문학 강좌 <씨네마 · 운동이미지 · 시간이미지 · 삶>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포럼(Forum) <1968년, 세계를 뒤흔든 상상력> · <공동체는 가능한가?> ·<미학(美學), 그 불가능한 것의 시도> · 독산고등학교 <모자독서토론> · 독산고 <영화로 보는 인문학과 콘서트> · 서울 공항고등학교 공개토론회 등
방송 출연 및 기타 사항
|
-
15Jul 2014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8076 -
05Jun 2015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6300 -
21Jul 2015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129 -
15Dec 2014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6942 -
29Mar 2013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736 -
18Sep 2012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836 -
30Mar 2013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683 -
29Mar 2013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198 -
08Dec 2011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8899 -
18Sep 2012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130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