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by 이우 posted Dec 15, 2014 Views 254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책_천개의 고원_300.jpg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 사회 분야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건축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도 이 사유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들뢰즈는 철학사에 대한 방대하고도 독창적인 독해 과정을 통해서 자신 만의 사유 틀을 만들며 철학의 새로운 길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활력을 부가했습니다. 혼자서는 읽기 어려운 1,000페이지 분량의『천 개의 고원』(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 새물결 | 2003년)을 함께 읽으며 들뢰즈와 가타리의 사유 속으로 긴 여행을 시작합니다.

    

□ 과정 요강

   ○ 강좌명 :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 강의 기간 : 주 1회· 총 49회
   ○ 강독 도서 :『천 개의 고원』(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 새물결 | 2003년)

   ○ 강의 장소 : 모임공간 에피(www.space-epy.kr)
   * 강독 도서는 개별 구입

□ 과정 목표
   ○ 철학의 눈으로 세상을 새롭게 보기
   ○ 들뢰즈 철학의 이해 

□ 수강 대상
   ○ 현대 철학의 개념과 철학사를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으신 분
  ○ 현대 철학 개념과 철학사를 알고 그것을 삶과 현실에 적용해서 실천하고자 하시는 분

□ 수업 방법 : 강의와 강독의 병행

 

□ 커리큘럼

회차내  용비   고

제1강

  오리엔테이션 · 이탈리아 판 서문 매회 120분
제2강  1. 서론 : 리좀
제3강
제4강  2. 늑대는 한 마리인가 여러 마리인가?
제5강
제6강  3. 도덕의 지질학(지구는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제7강
제8강
제9강  4. 언어학의 기본 전제들
제10강
제11강
제12강
제13강  5. 몇 가지 기호 체제에 대하여
제14강
제15강
제16강  6. 기관 없는 몸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17강
제18강
제19강  7. 얼굴성
제20강
제21강
제22강  8. 세 개의 단편소설 또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제23강
제24강  9. 미시 정치와 절편성
제25강
제26강
제27강  10. 강렬하게-되기, 동물-되기, 지각 불가능하게-되기
제28강
제29강
제30강
제31강  11. 리토르넬로에 대해
제32강
제33강
제34강
제35강  12. 유목론 또는 전쟁 기계
제36강
제37강
제38강
제39강  13.포획 장치
제40강
제41강
제42강  14. 매끈한 것과 홈이 패인 것
제43강
제44강
제45강  15. 결론 : 구체적인 규칙들과 추상적인 기계들
제46강
제47강
제48강
제49강  세책례(貰冊禮)


 

□ 강사 소개

 

kwak_s.jpg

이우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공동 집필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하고 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중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집필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버튼_온라인 참가신청서.jpg  
?

  1. 05
    Jun 2015
    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2054 file
    Read More
  2. 21
    Jul 2015
    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2162 file
    Read More
  3. 15
    Dec 2014
    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2541 file
    Read More
  4. 15
    Jul 2014
    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3123
    Read More
  5. 29
    Mar 2013
    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4959 file
    Read More
  6. 18
    Sep 2012
    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5478 file
    Read More
  7. 30
    Mar 2013
    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4757 file
    Read More
  8. 29
    Mar 2013
    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5112 file
    Read More
  9. 08
    Dec 2011
    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5336 file
    Read More
  10. 18
    Sep 2012
    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3914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Next ›
/ 2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