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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by 이우 posted Jul 15, 2014 Views 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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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고, 사유 방식이 양적이기보다 질적인 방식을 가지고 있어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철학은 머리 속에만 존재하는 사유가 아니라 어느 누구나 삶 속에서 경험했고 경험하는 '삶'입니다. 한 철학자의 사유를 이해하는 순간, 그 문제가 일상 속에 있었고, 누구나 경험했다는 사실을 직감하실 수 있습니다. 철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지식의 축적이 아니라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는 여정입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는 몇 가지의 갈래로 요약됩니다. 전체와 부분 ? 다수와 소수 ? 국가와 개인 ? 도덕(Morality)과 윤리(Ethic), 이성과 욕망…. 이 갈래들이 서로 충돌하고 발산하며 집약하되면서 갈등과 충돌, 문제를 만들어냅니다. ‘나’는 전체의 질서를 우선하시나요, 아니면 개인의 자유를 우선하시나요? ‘나’는 국가와 사회, 다수를 우선합니까, 아니면 소수와 개인을 우선합니까? 도덕과 윤리가 충돌할 때 도덕을 따르시겠습니까, 아니면 윤리를 따르시겠습니까? 이 경계에 서서 우리는 서로 다른 선택을 합니다. 이 딜레마는 늘 삶과 함께 하여 왔기에 철학사를 관통하는 주요 테제들입니다. ‘나’와 ‘너’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존재론),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인식론)에 따라 저마다 다르게 실천하며 살아갑니다(실천론). 철학사에는 2,500여년간 저마다의 시대를 살아온 찰학자들의 사유가 담겨 있고 이 안에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또 앞으로 겪어야 하는 삶의 문제와 갈등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해답은 없는 것일까요? <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를 통해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또 지금 해결하지 못하면 다시 겪어야 할 갈등을 풀어냅니다. 


□ 강좌 요강
   ○ 강좌명 :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 강의기간 : 주1회 · 20강 · 매회 3시간

   ○ 대상 : 청소년 · 대학생 · 일반인
   ○ 교재비 : 1만원


□ 강좌 내용

   ○ 플라톤을 기점으로 고대철학, 데카르트 기점의 근대철학, 맑스 기점의 현대철학을
   ○ 주체의 인식, 개념과 사실의 대립,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 서구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 서구철학의 흐름을 일괄하는 철학 강좌

□ 커리큘럼

 

구분철학자 · 학파주요 강의 내용비   고
제1강 플라톤 이데아(ida)  · 정의(正義) · 계급국가  · 초월성의 함정 
제2강 아리스토텔레스 이데아(ida)  · 행복 · 민주국가  ·  사실과 범주의 문제 
제3강

 스토아학파

 사실과 추상의 합, 그 함정

 
제4강 에피쿠로스학파 루크레티우스의 자연주의  · 우발의 만남이 만드는 아름다움 
제5강스콜라  · 교부철학 보편자와 개별자  · 실제론과 유명론  · 단자론 
제6강 데카르트 주체의 정립  · 정신과 모랄(moral) 
제7강 스피노자 자연주의   · 정념과 에틱(Ethic) 
제8강

 로크와 루소

 로크의 딜레마  · 근대국가의 성립  · 자연주의의 귀환  · 사회계약론

 
제9강 흄과 버클리 경험론과 합리주의  · 주체의 해체  ·  근대철학의 위기 
제10강 칸트 근대철학의 재건 · 인식과 판단의 문제 
제11강 피히테와 헤겔 자아와 정신의 복권 · 관념론의 몰락 
제12강 칼 맑스 유물론과 주체의 몰락  · 근대와 탈근대 
제13강 실존주의 철학 니체와 하이데거, 그리고 샤르트르, 서로 다른 실존의 문제 
제14강

 소쉬르와
비트겐슈타인

 언어학과 철학  · 언어 게임과 인식론

 
제15강 프로이트와 라캉 무의식과 정신분석의 언어학  · 타자의 담론 
제16강 베르그손 차이의 탄생 ? 내재와 발현 ? 기억과 습관 
제17강 알튀세르 이데올로기를 위한 변명과 그 모순 
제18강 미셀 푸코 권력 이론과 생명정치의 탄생 
제19강 들뢰즈와 가타리 욕망과 배치  · 차이의 정립  · 노마디즘의 지평 
제20강 정리  · 세책례 우리에게 남겨진 문제들

 


   

□ 강사 :  이우(泥牛) 곽원효

 

kwak_s.gif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공동 집필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하고 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수상 /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 수상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사)한살림 · 인천북구도서관 <비즈니스 글쓰기>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2014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강의(3개월 과정)
· 2014년 책 읽는 서울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저서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tip.gif 강사 상세 프로필은 웹 사이트( http://www.epicurus.kr/xe/Epicurean02 )를 참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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