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by 이우 posted Mar 30, 2013 Views 487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로고_리좀H.jpg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한 코드화 양태들에 연결?접속되어 다양한 기호 체계뿐 아니라 사태들의 위상까지도 결정합니다.

 

  인문학이 특정한 배치물의 양태들과 특정한 사회 권력 유형들을 함축하는 담론 영역 내부에 머물러 있다면 의미를 생성하지 못합니다. 인문학을 언표의 의미론적?화행론적 내용과 연결?접속하고 언표행위라는 집단적 배치물과 연결?접속하고 사회적인 각양각색의 배치와 연결하고 접속시켜야 합니다. 인문학그룹, 리좀 H (Rhizome Humanitas Group)는 문학과 사학, 철학, 예술이라는 각 분과 학문을 덩이줄기처럼 연결?접속시키고 나아가 사회학?경제학?자연 과학 등 다른 영역의 분과 학문을 연결하고 접속합니다.

 

  인문학은 인문계열 뿐만 아니라 사회계열, 자연계열 등 모든 학문의 토대가 되는 기초 학문으로 기초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바른 신념을 기르고 자아를 완성합니다. 특히, 부분적인 시선을 통찰력 있는 넓은 시선으로 넓혀줌으로써 나 자신은 물론 사회적인 갈등과 모순을 해결할 수 있게 합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는 골목, 방송 드라마나 뉴스 기사 등 늘 마주하지만 의식하지 않을 뿐입니다. 지나치기만 하던 골목에 심어 놓은 꽃 한 송이, 한 장의 디지털 사진 안에 인문학이 있습니다.

 

 

체계도_리좀H.jpg

 

강좌 요강
 

   ○ 강 의 명 : 인문학 과정, 리좀H (Rhizome Humanitas)
   ○ 강의시간 : 12주(주 1회, 매회 2시간)
 


강의 목표

 

    ○ 인문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선 더하기
    ○ 이야기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인문학 이해도 증진
    ○ 문학/사학/철학의 흐름 정리



수강 대상


    ○ 인문학을 처음 접하고 이해하려는 분
    ○ 글쓰기나 말하기를 할 때 콘텐트가 부족하신 분
    ○ 토론이나 논술 관련 일을 하시면서 생각의 깊이를 더하시고 싶은 분
    ○ 개별적으로 알고 있는 철학 사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분
    ○ 생각의 깊이를 더해 삶을 새롭게 이해하고 싶은 분



수업 방법


    ○ 테제별로 재미있는 문학/사학/철학 이야기를 더하는 이야기식 강의
    ○ 돈, 몸, 남과 여, 사랑 등 일상적인 주제로 도출하는 문학/사학/철학 이야기
    ○ 현대 사회의 쟁점 사항과 연결되는 인문학적 담론
    ○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철학의 흐름을 정리



커리큘럼

 

구  분 테제 강의내용 비  고
A강 제1강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Vs 심우도
  코스모스 Vs 카오스, 무극 Vs 태극
  용산참사 / 호와 닉네임

제2강 나는 누구인가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 / 악의 평범성
  슬라보예 지젝 / 모던 타임즈와 봉상스
  데카르트 Vs 라캉 Vs 들뢰즈

제3강  돈이란 무엇인가   존로크의 통치론 / 영토/ 애덤 스미스 Vs 칼 폴라니
  사용가치 / 교환가치 / 기호가치 / 상징가치
  친밀성의 거래 / 오래된 미래
 
제4강 몸은 무엇인가   탄트라 / 토우 / 킨제이보고서
  플라톤 Vs 아리스토켈레스 / 데카르트 Vs 스피노자
  푸코의 생체권력 / 추석달
제5강  사랑은 무엇인가   근대 철학 Vs 현대 철학 / 헤겔 Vs 바디우
  김우진과 윤심덕 / 유치환과 이영도 / 춘향전
  샤르트르와 보부아르 / 대타존재 Vs 대자존재
 
제6강 삶과 인문학(I)   쟁점 정리
B강 제7강 과학기술   스페이스 오디세이 / 근대 물리학 Vs 현대물리학
  4원소론 Vs 5원소론 / 포디즘 / 맥도날드 / 메트릭스
  소외 / 김훈 에세이 <자전거 여행>
 
제8강 미란 무엇인가   미 Vs 도덕 / 시몬과 페로 / 화가 신윤복
  순수 Vs 참여 / 디오니소스 Vs 아폴론 / 이수일과 심순애
  뮤지컬 <엄마를 부탁해> / 문화자본
제9강 법이란 무엇인가   디케 Vs 해치 / 사실판단 Vs 가치 판단
 뉘른베르크법 / 홉스 Vs 흄 / 양주 Vs 한비자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합목적적 질서체계와 자생적 질서체계
 
제10강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 Vs Education / 조선시대 Vs 알제강점기 Vs 현대
 실용주의 Vs 아카데미즘 / 에밀 Vs 타이거 마더
 학력자본 Vs 사회관계자본 / 지식 권력
제11강 시간과 공간  유행 / 생산과 소비 / 산업과 상업
 차이의 철학 / 사건의 철학 / 노마디즘
 
제12강  삶과 인문학(II)  쟁점 정리

 

 tip.gif 문의 주시면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안해 드립니다.

 


강사

 

kwak_s.gif

이우(泥牛) 곽원효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구미공업단지 15년사>(1990), <구미싱공회의소 10년사>(1991) 등을 집필하고, 저서로 <언어는 분부시다>(딤스, 2003)가 있다. 1991년부터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2010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무형문화재 컨설팅에 참여했다. 현재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있으면서 대학과 기업, 도서관에서 <철학이 있는 서재>, <독서토론 리더 교육>,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인문학 기행> 등의 인문학 강의를 하며,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있다.

* 경력 사항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수상 /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 수상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한국소비자원· (사)한살림 · 인천북구도서관 · 미추홀 도서관 · 성동용답도서관 강의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등 대학 독서캠프 강의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츠화 하는 방법> 강의 / 파주시 독서토론리더교육(7주차) 강의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11> 게릴라 독서토론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I, II>(각 10주차) 강의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10주차) 강의
?아람누리도서관, 부평구청, 한국산업기술진흥회 등에서 인문학 강의
· 경북도립대학 통찰력 함양 프로그램 <리더가 리더다> 교육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러 인문학을 만나다> 강의 중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산책> 강의 중

* 저서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 부문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paran.com )

 

tip.gif 문의주시면, 상세한 계획서를 작성해 보내드립니다.

 

?

  1. 05
    Jun 2015
    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2202 file
    Read More
  2. 21
    Jul 2015
    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2364 file
    Read More
  3. 15
    Dec 2014
    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2680 file
    Read More
  4. 15
    Jul 2014
    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3258
    Read More
  5. 29
    Mar 2013
    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5070 file
    Read More
  6. 18
    Sep 2012
    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5632 file
    Read More
  7. 30
    Mar 2013
    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4877 file
    Read More
  8. 29
    Mar 2013
    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5238 file
    Read More
  9. 08
    Dec 2011
    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5448 file
    Read More
  10. 18
    Sep 2012
    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4029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Next ›
/ 2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