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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책은 갖가지 형식을 부여받은 질료들과 매우 다양한 날짜와 속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책이 어떤 주체의 것이라고 말하는 순간, 우리는 이 질료의 관계들의 외부성을 무시하게 됩니다. 다른 모든 것들처럼 책에도 분절선, 분할선, 지층, 영토성 등이 있지만 책에는 도주선, 탈영토화 운동, 지각변동(=탈지층화) 운동들도 있습니다. 이 선들을 좇는 흐름이 갖는 서로 다른 속도들 때문에 책은 상대적으로 느려지고 엉겨 붙거나 아니면 반대로 가속되거나 단절됩니다. 책은 하나의 다양체(multiplicit?)입니다. 그래서 그 다양체가 나무 구조에서처럼 어떤 하나에 귀속된다면 그 가치를 잃고 맙니다.
책은 다른 배치물들과 연결?접속되어 있고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책은 과거의 어떤 시점을 기표하는 사본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실천론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독서토론그룹, 리좀 D (Rhizome Debate Group)는 책이 어떤 다양체를 속에 자신의 다양체를 집어넣어 변형시키는지 찾아내고, 책을 어떻게 삶 속으로 되돌려야 하는지 찾아냅니다.
□ 모임 목표
○ 텍스트의 의미화 ? 가치화
○ 새로운 토론 지형(地形) 생성
□ 참여 대상
○ 리좀I(Rhizome Instruction) 독서토론 리더과정을 수강하신 분
○ 리좀I 그룹원(Rhizome Instruction Group)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신 분
□ 모임 개요
○ 모임명 : 독서토론, 리좀D(Rhizome Debate)
○ 기 간 : 월 1회
○ 장 소 :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 참가료 : 회당 2만원(다과 및 문구료)
□ 진행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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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를 역임하고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에서 공부하고, <왈책> 토론 모임, <토론그룹 호케포스>의 운영자를 맡고 있다.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에서 활동하며 학교도서관, 공부방에서 책 읽어주기 활동을 했으며 현재 인문학서원 문화예술그룹장을 맡으며 기관?단체의 독서토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
□ 코치
![]() 이우(泥牛) 곽원효 |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구미공업단지 15년사>(1990), <구미싱공회의소 10년사>(1991) 등을 집필하고, 저서로 <언어는 분부시다>(딤스, 2003)가 있다. 1991년부터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2010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무형문화재 컨설팅에 참여했다. 현재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있으면서 대학과 기업, 도서관에서 <철학이 있는 서재>, <독서토론 리더 교육>,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인문학 기행> 등의 인문학 강의를 하며,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있다. |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epicurus.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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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Jul 2014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8075 -
05Jun 2015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6299 -
21Jul 2015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129 -
15Dec 2014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6941 -
29Mar 2013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733 -
18Sep 2012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836 -
30Mar 2013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682 -
29Mar 2013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198 -
08Dec 2011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8899 -
18Sep 2012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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