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의 주제로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라면 모두 들을 수 있는 재미있는 <인문학 강연>에 <영상보기>, <북브리핑>, <나의 생각 말하기-애드립 스피치>, <함께 노래 부르기> 등이 더해지는 입체적인 청소년용 인문학 프로그램입니다.
○ 이 강좌는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누구인지, 내 친구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면 행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랑해야 할 것인지를 알려줍니다. 인문학은 우리 아이들에게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살게 합니다.
□ 강좌 요강
○ 강좌명: 청소년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
○ 강의기간: 2주차(회당 1시간 30분, 총 2회)
○ 장 소: 지정 장소
○ 내 용: 인문학 강연, 책 읽어주기, 영상 관람, 즐거운 토론, 함께 노래 부르기, 질의 응답
□ 주요 프로그램
○ 영상 보기 : 각 강좌의 주제에 맞춘 영상 시청
○ 북 브리핑 : 책을 읽고 오지 않아도 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북 브리핑(토론 논제 발표)
○ 즐거운 토론 : 주어진 논제에 대한 나의 생각 말하기(애드립 스피치 방식)
○ 나, 너, 우리 그림 그리기 : 나의 뇌구조 ? 너의 뇌구조 ? 우리의 뇌구조
○ 독서스피치
○ 함께 노래 부르기 : 통기타와 함께하는 노래 부르기
□ 커리큘럼
구 분 | 주 제 | 강의 내용 | 시 간 | 비 고 |
제1강 |
나는 누구일까? |
영상 시청 |
10분 | |
북 브리핑 : 대상도서 A |
25분 |
논제 발표 | ||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 30분 | |||
‘나’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 10분 | |||
독서스피치 : 나는 누구일까 | 15분 | |||
제2강 |
친구야, 너는 누구니? |
영상 시청 | 10분 | |
북 브리핑 : 대상도서 B | 25분 |
논제 발표 | ||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 30분 | |||
‘너’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 10분 | |||
독서스피치 : 너는 누구일까 | 15분 | |||
제3강 |
우리는 누구일까? |
영상 시청 | 10분 | |
북 브리핑 : 대상도서 C | 25분 |
논제 발표 | ||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 30분 | |||
‘너’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 10분 | |||
독서스피치 : 우리는 누구일까 | 15분 |
강의 마무리 |
위 커리큘럼은 필요에 따라 순서와 내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중간에 함께 노래 부르는 코너가 진행됩니다.
□ 강사 소개
|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29기에서 공부했고, <백권가약> 서평모임의 운영자를 맡으면서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다. 학교도서관, 공부방에서 책 읽어주기 활동을 하며 독서토론을 하고 글쓰기를 통해 청소년문학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력 사항 · 창원시 신달자 초청 북콘서트 진행
|
강사 상세 프로필은 웹 사이트( http://www.epicurus.kr/xe/Epicurean02 )를 참고하십시오.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para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