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의 주제로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라면 모두 들을 수 있는 재미있는 <인문학 강연>에 <영상보기>, <북브리핑>, <나의 생각 말하기-애드립 스피치>, <함께 노래 부르기> 등이 더해지는 입체적인 청소년용 인문학 프로그램입니다.
○ 이 강좌는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누구인지, 내 친구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면 행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랑해야 할 것인지를 알려줍니다. 인문학은 우리 아이들에게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살게 합니다.
□ 강좌 요강
○ 강좌명: 청소년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
○ 강의기간: 2주차(회당 1시간 30분, 총 2회)
○ 장 소: 지정 장소
○ 내 용: 인문학 강연, 책 읽어주기, 영상 관람, 즐거운 토론, 함께 노래 부르기, 질의 응답
□ 주요 프로그램
○ 영상 보기 : 각 강좌의 주제에 맞춘 영상 시청
○ 북 브리핑 : 책을 읽고 오지 않아도 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북 브리핑(토론 논제 발표)
○ 즐거운 토론 : 주어진 논제에 대한 나의 생각 말하기(애드립 스피치 방식)
○ 나, 너, 우리 그림 그리기 : 나의 뇌구조 ? 너의 뇌구조 ? 우리의 뇌구조
○ 독서스피치
○ 함께 노래 부르기 : 통기타와 함께하는 노래 부르기
□ 커리큘럼
구 분 | 주 제 | 강의 내용 | 시 간 | 비 고 |
제1강 |
나는 누구일까? |
영상 시청 |
10분 | |
북 브리핑 : 대상도서 A |
25분 |
논제 발표 | ||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 30분 | |||
‘나’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 10분 | |||
독서스피치 : 나는 누구일까 | 15분 | |||
제2강 |
친구야, 너는 누구니? |
영상 시청 | 10분 | |
북 브리핑 : 대상도서 B | 25분 |
논제 발표 | ||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 30분 | |||
‘너’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 10분 | |||
독서스피치 : 너는 누구일까 | 15분 | |||
제3강 |
우리는 누구일까? |
영상 시청 | 10분 | |
북 브리핑 : 대상도서 C | 25분 |
논제 발표 | ||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 30분 | |||
‘너’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 10분 | |||
독서스피치 : 우리는 누구일까 | 15분 |
강의 마무리 |
위 커리큘럼은 필요에 따라 순서와 내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중간에 함께 노래 부르는 코너가 진행됩니다.
□ 강사 소개
|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29기에서 공부했고, <백권가약> 서평모임의 운영자를 맡으면서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다. 학교도서관, 공부방에서 책 읽어주기 활동을 하며 독서토론을 하고 글쓰기를 통해 청소년문학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력 사항 · 창원시 신달자 초청 북콘서트 진행
|
강사 상세 프로필은 웹 사이트( http://www.epicurus.kr/xe/Epicurean02 )를 참고하십시오.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paran.com )
-
15Jul 2014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6369 -
05Jun 2015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4688 -
21Jul 2015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5366 -
15Dec 2014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5281 -
29Mar 2013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7230 -
18Sep 2012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162 -
30Mar 2013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7205 -
29Mar 2013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7682 -
08Dec 2011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7578 -
18Sep 2012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5964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