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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한국 철학사』 : 원효(元曉)의 화쟁(和諍), '파도와 고요한 바다는 둘이 아니다'

by 이우 posted Sep 30, 2018 Views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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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돈황사본(敦煌寫本)에도 원효(元曉, 617년~686년)의 <대승신기론> 필사본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이른바 돈황사본은 20세기 초반에 오럴 스타인(Aurel Stein)이라는 유대인 탐험가가 중국 돈황(둔황) 막고굴(幕高窟)에서 수도사를 속이고 영국으로 가져간 엄청난 문서 더미를 가리킵니다. 그 문헌 중에서 <장자(莊子)>나 <도덕경(道德經)>의 오래된 판본도 발견되었고 당나라 때 문헌, 10세기 이전의 필사본으로 추정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疎)>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10세기 이전에 당나라 돈황 지역에서 원효의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필사본이 읽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2015년 1월에는 독일에서 <대승기신론소>의 중국 투르판 필사본 단간(斷簡)>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투르판 필사본돈황본보다 좀 앞섭니다. 그리고 1500년대 이후이긴 하지만, 일본에서도 원효의 저술이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지금 국내에서 어떤 저술이 화제를 모으며 잘 팔린다해도 일본이나 미국, 영국에서 출간될 수 있는지를 한번 생각해 보세요. 그런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구미에서 인기를 누리는 저자들의 책은 엄청나게 많이 번역되어 나옵니다. 지식의 위계를 느끼지 않을 수 없조. 그런데 원효의 저술은 지금보다 국력이 약하고 학술 교류가 더 부진했던 전통 시대에 중국과 일본에서도 진행되었어요. 그러니 그의 국제적인 영향력이 얼만나 대단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장의 제목을 '파도와 고요한 바다는  둘이 아니다'라고 붙였는데 이 말은 화쟁의 논리를 사물에 비유한 것입니다. 화쟁 사상은 일심(一心)을 근본으로 삼으면서도 그 양상이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 주장이 <대승기신론소>에 등장합니다. 본래 불경을 주해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한 글자, 한 글자 단어를 풀이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원효는 그런 방식을 따르지 않고 <대승기신론>이라는 불경을, 글 쓴 사람의 종지(宗旨)를 꿰뚫는 방식으로 해석해 나갑니다. 이후 당나라 승려 법장이 다시 자기 견해를 가지고 <대승기신론>을 쓸 때에도 원효의 주해에 따라 자신의 견해를 정리했다고 합니다.

  화쟁(和爭)은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화(和)'는 화합, 통합의 논리입니다. '쟁(諍)'은 '말씀 언(言)'에 '다툴 쟁(爭)'으로 이루어져 있으니까 말로 다투는 것, 곧 싸움입니다. 이렇게 보면 화쟁론은 온갖 쟁(爭)을 화해시키는 논리, 곧 '쟁(諍)을 화(和)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런가 하면 화쟁의 화(和)와 쟁(諍) 자체가 상반되는 뜻이죠. 그래서 화와 쟁 자체는 대립되지만 화와 쟁이 다른 것이 아니라 모두 진리를 찾기 위한 방편이라는 논리에 도달하는 것이 화쟁론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원효의 화쟁론은 이후 한국 불교의 전통으로 자리잡습니다.

  불교의 나라 고려에서는 대각국사 의천이 나왔습니다. 국사(國師)라는 호칭은 신라시대에는 없었고 고려시대에 처음 생겼는데, 나라의 스승, 나라의 스님이란 뜻입니다. 의천은 고려의 11대 문종의 아들인 동시에 13대 왕 선종과 15대 왕 숙종의 동생으로서, 나라를 대표하는 스님으로서 인정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의천이 선종에게 이야기해서 원효에게 화쟁국사라는 호칭을 내리도록 합니다. 여기서 고려의 스님들도 원효 사상의 핵심이 화쟁이라고 보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도 사회 분열이 심각해지면 원효의 화쟁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교와 상관없는 여러 매체에서 원효의 화쟁을 말한는 것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화합'을 이루고자 해서입니다. 그런데 이 화합이 어렵습니다. 서로 이익을 다투잖아요. 이익을 다투는 사람들 간에 어떻게 몫을 나누는 것이 합당한지, 그에 대한 합의는 예나 지금이나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마태복음> 20장의 포도원 이야기가 그렇습니다. 이 이야기는 "하늘나라는 자신의 포도밭에서 일할 일꾼을 찾으려고 아침 일찍 나간 주인과 같다"로 시작합니다. 포도원 주인이 하루 품삯을 1데나리온으로 정하고 일꾼을 모집해서 이른 아침부터 일을 시킵니다. 오후에 또 거리에 나가보니 빈둥빈둥 노는 사람이 있어서 "당신은 왜 놀고 있소?"하니까 아무도 일거리를 안 주어서 그렇다고 해요. 그러나 포도원 주인이 '그럼 우리 포도밭에 와서 일해요"하고서 데려와, 저녁 나절에 일을 끝내게 합니다. 그런데 이른 아침부터 일하기로 한 사람에게 1데나리온을 주고, 오후부터 일한 사람한테도 1데나리온을 줘요. 당연히 아침부터 일한 사람들이 불만을 제기하겠죠. 왜 우리한테 1데나리온만 주냐고요. 포도원 주인이 하루 품삯을 1데나리온으로 정했고, 나는 계약대로 당신에게 그 돈을 지불했다. 그런데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이 1데나리온을 비불했다고 해서 당신이 항의하는 이유가 뭐냐, 이렇게 이야기해요. 이상하죠. (...) 왜 나중에 온 사람에게도 똑같이 분배를 하는가 하는 비교를 넘어서야 비로소 화합이 됩니다. 타인의 처지를 생각해 보지 않고 그저 내가 더 많이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만 하면 화합이 안됩니다. 절대 불가능합니다.

  우리 사회에 정규직비정규직이 있는데 정규직이 비정규직보다 일을 더해서 정규직입니까? 자동차 생산라인만 봐도 숙련이고 비숙련이고 할 것 없이 똑같은 노동시간, 똑같은 조건에서 일하는데 한쪽은 파견 근로자고 한쪽은 본사 직원입니다. 이들 급여 차가 두 배가 넘습니다. 그게 정당합니까? 또 실업자는 게을러서 그런가? 자질이 떨어져서 그런가? 이런 게 아니라는 거예요. 직업을 갖지 못한 사람에게, 게으른 자에게 돈을 줄 수 없다는 논리를 들이댄다면 설명이 안됩니다. 그걸 뛰어넘어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화쟁이 됩니다. 아무 것도 나눠 주지 않으면서 화합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소용이 없어요. 요컨대 특정한 교섭을 주장하지 않고 상반되는 주장을 살피고 상대가 왜 불만을 제기하는지, 왜 저 사람에게 돈(급여)를 줘야 하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차병직의 <상식의 힘>이라는 책을 보면 어떤 한국인이 헝가리에 갔다가 거기서 사회주의적 분배 방식이 어떤 것인지 깨달았다는 일화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사과 장수 할머니가 사과를 팔고 있고 사람들이 줄을 서서 사과를 사간는데 그 할머니가 하나는 좋은 것, 하나는 나쁜 것 이런 식으로 섞어서 팔아요. 한국 사람이 할머니에게 "돈을 더 줄테니 좋은 것만 달라"고 했더니 할머니가 "너한테는 안 팔아" 했답니다. 왜 그 사람들은 그렇게 살까요? 어리섞어서? 왜 한국 사람은 모두 다 좋은 것을 원할까요? 다 나름의 입장이 있죠. 할머니 얘기는, 먼저 온 사람이 좋은 것 다 가져가면 뒤에 온 사람은 뭘 가지고 가느냐는 거고, 한국 사람은 아침에 부지런히 일어났으니까 좋은 걸 가져갈 자격이 있다, 이렇게 생각하죠. 그러니까 한국인은 잠을 편안하게 못잡니다. 먼저 일어나서 좋은 사과를 차지해야 하니까 피곤하게 삽니다. 평생 죽어라 일만 하면서 사는 거예요. 늦게 오는 사람은 아무것도 가져갈 수 없는 세상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죠. 정의로운 사회가 맞나요?

  화쟁이란 것이 말은 하긴는 쉽지만 상반되는 주장을 살피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또 상대를 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포용이 힘들죠. 꼴도 보기 싫은데 어떻게 포용합니까? 그런데 포용하고 그것을 넘어서야 합니다. 내가 더 많이 차지하려고 하면 원효의 화쟁론은 의미가 없어요. 대립을 넘어 상위의 가치를 지향하는 게 화쟁인니까요. 그래서 화쟁이 한국 불교의 전통이 된 겁니다. 불행히도 현재의 한국 불교는 화쟁을 지행하는지 의문이고 화쟁이 뭔지 아는지조차 의심스럽습니다. (...)

  원효가 단순히 승려로만 기억되지 않은 것은 속세와의 인연 때문입니다. <삼국유사>에 실린 원효의 전기인 <의해(義解)>편. '원효불기(元曉不羈)'를 보겠습니다.

  "성사(聖師) 원효(元曉)의 속성은 설(薛)씨이다. 할아버지는 잉피공인데 적대공(赤大公)이라고도 한다. 지금 적대연(赤大淵) 옆에 잉피공 사당이 있다. 아버지는 담내내말(談?乃末)이다. 애초에 압량군(押梁郡) 남쪽에 있는 불지촌(佛地村) 북쪽의 율곡(栗谷) 사라수(裟羅樹) 밑에서 태어났다. 마을 이름은 불지(佛地)인데 혹 발지촌(發智村)이라고도 한다."

  원효의 할아버지라고 말한 잉피공은 신라의 귀족으로 여섯 촌장 중 한 사람입니다. 잉피공의 사당이 적대연 옆에 있다고 했는데 적대연은 바로 이 글이 수록된 <삼국유사>의 작자 일연 스님이 살앗던 거처로 유명합니다. 물론 고려 때 이야기죠. 경상북도 청도에 운문산이 있는데 해발 800미터 지점에 운문사가 있습니다. 운문사 안에 아무나 들어갈 수 없는 이른바 금족지가 있어요. 그곳에 적대연이 있습니다. 아무튼 원효는 신라를 대표하는 귀족 가문 출신으로 출생과 함께 여러 가지 이야기가 전합니다.

  " '사라수'에 대해 세상 사람들이 말하길, '대사의 집이 본래 이 골짜기 서남쪽에 있는데 어머니가 임신한 뒤 달이 다 찼는데 마침 이 골짜기의 밤나무 아래를 지나가다가 갑자기 해산하게 되자 창황한 가운데 집으로 갈 겨를이 없어서 우선 남편의 옷을 나무에 걸어두고 그 안에 누웠다. 그런 연유로 그 나무를 사라수라고 한 것이다. 그 나무 열매 또한 보통의 밤나무와는 달랐기에 지금까지 '사라밤'이라고 일컫는다."

  인용한 부분을 보면 원효가 사리수 아래에서 태오났다고 하는데 이 사라수는 밤나무죠, 아버지 옷(裟羅)을 밤나무에 걸쳐두었다는 전설에서 사라수라고 일컬은 것입니다. 이 부분은 여러 가지 맥락이 겹쳐 있습니다. 우선 신주(神主)를 만들 때 밤나무를 사용합니다. 밤나무가 단단하다는 실용성이 첫번째 이유겠지만 밤이 음(陰)을 상징하는 물건이기 때문이에요. 지금도 결혼식 폐백례를 올릴 때 아들딸 많이 낳으라고 신랑신부에게 대추와 밤을 던져 주죠. 대추는 아들을, 밤은 딸을 뜻합니다. 대추는 씨가 하나고 밤은 알이 두 개 이상 있으니, 대춘는 양의 수이고 밤은 음의 수라고 보는 겁니다. (...)

  "원효대사는 출가한 뒤 자신의 집을 절로 만들고 절 이름을 초개(初開)라 하고, 밤나무 옆에도 절을 세워 사라사(裟羅社)라 하였다. 대사의 행장에 이르길, 서울 사람이라고 했으니 조고(祖考)를 따른 것이다. <당승전(唐僧傳)>에는 이르길, 본래 하상주(下湘州) 사람이라고 하였다. (...) 태어날 때부터 특이한 자질로 스승을 따라 배우지 않았다. 사방으로 돌아다닌 전말과 크게 불법을 퍼뜨린 성대한 자취는 <당전(唐傳)>과 행장에 갖추어져 있으니 여기서는 다 기재할 수 없고 다만 <향전(鄕傳)>에 기술된 한 두 가지 특이한 사적만을 남겨 둔다."

   일정한 스승이 없었다는 말은 한편으로는 불리한 진술입니다. 기존의 권위에 의존할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새로운 문호를 열기 위한 조건으로는 꼭 맞습니다. 공자도 일정한 스승이 없었거든요. 원효가 실제로 기존의 권위에 구속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예는 많습니다.

  "대사는 일찍이 어느 날 정신 나간 척하며 거리에서 노래를 부르길, '누가 자루 없는 도끼를 허락할까? 내 하늘을 떠받칠 기둥을 빚을까 하노라'하였다. 사람들이 모두 무슨 소리인지 이해하지 못했는데 태종이 듣고서 말하길, '이 스님이 아마 귀부인을 얻어 현인을 낳겠다는 말인가 보다. 나라에 대현이 있으면 이로움이 그보다 더 클 수 없을 것이다' 하였다. 그때 요석궁에 과부가 된 공주가 있었다. 관리에게 명령하여 원효를 찾아 인도하게 하였다. 관리가 칙명을 받들어 막 그를 찾았는데 원효가 이미 남산에서 내려와 문천교를 지나다가 만나게 되었다. 원효가 일부러 물에 떨어져 옷을 적셨다. 관리는 대사를 궁으로 인도하여 옷을 벗어 볕에 말리게 하고, 이어 그곳에서 하룻밤 묵게 하였다. 공주가 과연 임신하여 설총을 낳았다." (...)

  "원효는 실계(失戒)하여 설총을 낳은 뒤 속인의 옷으로 바꾸어 입고 스스로 소성거사(小姓居士)라고 불렀다. 우연히 광대들이 가지고 노는 큰 박을 얻었는데 그 모양이 기괴하였다. 그 모양을 따라 도구를 만들어 <화엄경(華嚴經)>에 나오는 '일체 무애인(無厓人 : 모든 일에 장애가 없는 사람, 완전한 자유인)은 한 길로 생사를 벗어난다'라는 구절을 따서 무애(無厓)라고 이름 짓고, 이어서 노래를 지어 세상에 퍼뜨렸다. 일찍이 이것을 가지고 천촌만락(千村萬落)을 돌아다니며 노래하고 춤추면서 불법을 교화하고 읊조리며 돌아오니 간난하고 무지한 무리까지 모두 부처의 명호를 알게 되고 모두가 나무(南無)의 호칭을 부르게 되었으니 원효의 교화가 참으로 컸다."

  원효가 실계(失戒), 곧 계율을 어겼다는 이야기가 나오죠. 계율이란 던 어떻게 해서 생겨났을까요? 일반적으로 계율의 준수는 성실한 수행을 뜻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질서에 순응한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계율이란 늘 일정한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계율을 만든 자가 의도하는 것은 계율을 통해 기존의 질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계율은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사마천은 사형을 언도받았는데 궁형을 받고 살아났죠. 지금도 "그냥 죽을래, 궁형받고 살래?"하면 궁형 받고 살 사람이 많을 겁니다. 그런데 궁형을 받지 않고도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돈을 많이 내면 가능했어요. 그런데 사마천은 돈이 없었죠. 왜 궁형을 박으면 살 수 있느냐? 후손을 낳을 수 없잖아요. 재산을 물러줄 수 없으니 속죄금을 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궁형은 일종의 신체적 계율과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제왕의 측근에 있던 환관들은 거세를 당했습니다. 권력자의 측근에게 후손이 있으면 자신의 재물과 권력을 후손에게 물러주려고 할 테고 자연스레 권력자에 대한 충성도가 약해지겠죠. 거세는 후손에게 무언가를 빼돌일 수 없게 하는 생물학적 계율의 강제적 실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결과 사마천은 황제의 곁에 있으면서 <사기>의 콘텐츠를 더욱 풍부하게 구성할 수 있었지요. 서양에도 이와 비슷한 사례가 있습니다. 가톨릭교회 사제의 결혼11세기부터 금지되기 시작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사제에게 자식이 있으면 자식한테 교회의 재산을 빼돌릴 수 있으니 금지한 겁니다.

  원효는 의도적으로 계율을 깨뜨림으로써 스스로 기존의 권위에서 벗어납니다. 그 일이 오히려 불법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죠. 원효는 계율을 어기고 설총을 낳은 후에 승복을 벗어버립니다. <삼국유사> '원효전'의 제목이 '원효불기(元曉不羈)'인데, '불기(不羈)'는 구속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불법을 깨달았지만 구속되지 않았기에 파계도 서슴치 않았던 것입니다. (...)

  "입적한 뒤 설총이 유해를 부수어 진용9眞容)을 빚어 분황사에 봉안하고 공경하고 사모한는 마음을 죽을 때까지 잊을 수 없다는 뜻을 표시하였다,. 설총이 소상(소상, 진흙으로 만든 사람의 형상) 곁에서 예를 갖추었을 때 소상이 갑자기 돌아보았는데 지금까지 여전히 돌아본 채로 있다. 일찍이 원효가 머물던 혈사(穴社) 옆에 설총의 집터가 있다고 한다."
 
  원효가 세상을 떠난 뒤에도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설총이 예를 갖추자 소상이 돌아보았다'는 표현에서 원효의 지향이 홀로 피안으로 가는 데 있지 않고 당시 세상에 있었음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일연의 찬을 읽으면서 원효의 전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찬하여 말한다.
  각승(角乘)이 처음으로 삼매경을 열었으니
  박 들고 춤추며 온갖 거리 깨우쳤네
  달 밝은 요석궁에 봄 잠 깊더니
  문 닫힌 분황사에 돌아본 자취만 쓸쓸하구나."
  - 『삼국유사(三國遺事)』, 「의해(義解)」,  '원효불기(元曉不羈)'

  '각승(角乘)'이란 원효가 <금강삼매경론>을 지으면서 붓과 벼루를 소의 두 뿔 위에 놓아두었다고 해서 붙여진 말인데, 여기서는 원효를 가리킵니다. (...)

  "바람 때문에 고요한 바다에 파도가 일어나지만 파도와 고요한 바다는 둘이 아니다. (...) 우리의 마음 또한 이와 같아서 불생멸심(不生滅心)이 움직일 때 생멸상(生滅相)을 떠나지 않으며 생멸하는 상(相)도 참된 마음이 아님이 없기 때문에 생멸상 또한 마음을 떤나지 않는다."
  -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심생멸문(心生滅門)'

  다시 화쟁의 논리로 돌아가서 살펴보겠습니다. <대승기신론소>에서 원효는 화쟁의 논리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바람 때문에 고요한 바다에 파도가 일어나지만 파도와 고요한 바다는 둘이 아니다." 파도도 물이고 바다도 물이죠. 둘이 아닙니다. 우리는 물을 직접 볼 수 없고 파도를 보든가 고요한 바다를 보든가 푸른 바다를 보든가 하는 식으로 물의 여러 가지 응용 형태를 보는 것 뿐입니다. 응용 형태가 다른 것을 가지고 각자가 자기 주장을 내세워서 싸우죠. 이것과 저것을 나누어 싸우고 옳고 그른 것을 나누어 싸우는데 그게 결국 한 가지라는 걸 깨달아야 합니다.

  불교는 두 가지 상반된 양상이 다른 것이 아니라 같은 것이라고 이해하면서, 그것을 같은 것이라고 이해하는 걸 따로 독립적인 대상으로 보고 그걸 다시 사유합니다. 엄청나게 투철합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파도와 고요한 바다는 둘이 아니라 한 가지라고 주장하는데 그것도 하나의 견해로 보는 겁니다. 우리의 마음, 일심도 이렇게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불교에서 진여(眞如 : 범어로는 '타타타(tathata). 진실한 실상. 있는 실상. 있는 그대로의 모습)라고 하면 깨달음인데 참된 모습, 있는 그대로의 진실한 모습을 깨닫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반대로 무명(無明 : 범어로는 '아비드야(Avidya)'. 명지(明知)가 없는 상태)은 명이 없는 상태. 알지 못하는 상태, 무식한 상태입니다. 이 둘이 상반된 것 같지만 둘이 아니라 하나라고 이야기합니다. 불생멸심(不生滅心)과 생멸상(生滅相)을 이야기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불생멸심은 진리이고 생멸상은 비진리라는 식으로 바라보아서는 안되고, 그 둘이 서로 떠날 수 없으므로 둘이 아닌 하나의 마음일 뿐이라는 게 원효의 견해입니다. (...)

  그럼 화쟁은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 여기서 여러 가지 용어가 등장합니다. 불교에서 깨달음을 얻는 방식에는 일승(一乘)삼승(三乘), 중관(中觀)유식(有識)만 있는 게 아닙니다. 상반된 견해가 수없이 많습니다. 원효의 이야기가 설득력을 지니는 것은 그 당시 당나라에서 유행하던 주요 불경을 거의 다 보고 그걸 근거로 제시하면서 주석을 붙여 나갔기 때문입니다. (...)

  삼승은 대승불교의 세 가지 가르침으로 성문승(聲聞乘), 연각승(緣覺乘), 보살승(菩萨乘)을 뜻합니다. 성문은 소리를 듣고 자신만의 깨달음을 구하는 것, 부처의 말씀을 듣고 피안의 세계로 타고 가는 것입니다. 연각은 스스로 깨닫는 것입니다. 부처의 소리를 듣지 않고요. 보살은 일체 인간의 깨달음을 위해 수행하는 걸 말합니다. 성문승은 부처에 의존해서 보는 것이고, 연각승은 자기가 직접 깨닫는 것이며, 보살승은 대승, 전체가 다 타고 가는(乘) 건데 각각 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흔히 소승(小乘)은 작은 배를 타고 혼자 피안의 세계로 가는 것이고 대승(大乘)은 큰 배로 많은 사람이 함께 가는 거라고들 하지만 소승이 안 되는데 대승이 되겠습ㄴ니까? 둘이 아니죠. 그러니 대승과 소승이 회통의 대상이 되는 겁니다.

  중관이나 유식의 경우, 용수보살(龍樹菩萨)과 미륵보살(彌勒菩萨)이 각각 세운 것인데 서로 다른 견해입니다. 중관은 용수가 펼친 공(空) 사상으로 상대적 대립물 중에 어느 한 편에 집착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중도(中道)라고도 부르죠. 용수의 사상을 따르는 학파를 중관파라고 하는데 이들은 윤회와 열반은 같다고 봅니다. 유식은 미륵이 펼친 주장으로 현실의 제법(諸法)은 실유(實有)가 아니라 공(空)이라고 봅니다. 미륵의 유식설을 따르는 학파를 유식파라고 합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견해와 서로 상반된 견해를 통합시키는 논리가 화쟁입니다.

  화쟁의 방법으로는 개합(開合), 여탈(與奪), 입파(立破)가 있습니다. 먼저 개합에서는 '개(開)'는 여는 것, '합(合)'은 합치는 것, 곧 닫는 것입니다. 원횬는 이 둘을 합쳐서 같이 이야기하는데 '개'는 하나의 불법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펼치는 것이고, '합'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펼쳐진 불법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합니다. 상반되는 것이 불법의 한 방편으로서 이야기될 수 있다는 것이 개합의 논리입니다. 여탈도 마찬가지입니다. '여(與)'는 준는 것기고 '탈(奪)'은 빼앗는 것입니다. 주는 것이 빼앗는 것이고 빼앗는 것이 주는 것이라는 논리죠. 입파도 마찬가지입니다. '입(立)'은 세우는 것이고 '파(破)'는 깨는 것입니다. 자기가 세운 논리를 자기가 깨는 것입니다. 선승들이 선문답을 할 때 서로 무엇을 가지고 소통하는지 일반인들은 도저히 알아차리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개합 · 여탈 · 입파의 논리를 적용하면 명쾌하게 설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쨌든 원효가 이야기하는 화쟁의 최종 종착지는 일심(一心)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환귀일심(還歸一心). 하나의 마음, 곧 일심으로 돌아가면 불국토가 된는 것이고 극락으로 가는 것입니다. 대승(다 같이 불법의 세계로 가는 것)이니 열반(혼자서 깨닫는 것)이니 하는 것도 모두 일심의 다른 이름에 지나지 않습니다. <대승기신론소>에서는 환귀일심이 본각(本覺)이라고 강조합니다. 원초적 깨달음은 일심으로 돌아가는 데 있다고 이야기하며 만법귀일(萬法歸一)을 제시합니다. 만 가지 다른 법칙, 불법이 있지만 그걸 넘어서라고 합니다. 하나하나가 다 방편인데 그걸 회통해서 설명할 수 있는 논리가 만법귀일입니다. (...)

 - 『한국 철학사 - 원효부터 장일순까지 한국 지성사의 거장들을 만나다』 (전호근 · 메멘토 · 2018년) p.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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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金剛般若波羅蜜經* 금강반야바라밀경 요진 천축삼장 구마라습 역 姚秦 天竺三藏 鳩摩羅什 역 1. 법회인유분(法會因由分) : 법회의 인연 여시 아문 일시 불재사위국기수급고독원 여대 비구중 천이백오십인구 이시 세존식시 착의지발 如是 我聞 一時 佛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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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21
    Sep 2018
    01:52

    [철학]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 생산하는 몸체와 질료, 그리고 공백

    아이네아스*의 후손들의 어머니시여, 인간과 신들의 즐거움이시여, 생명을 주시는 베누스시여, 당신은 하늘을 미끄러지는 별들 아래 배들을 나르는 바다와 곡식을 가져오는 땅들을 그득하게 채워주십니다. 당신으로 인하여 목숨 가진 것들의 모든 종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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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18
    Sep 2018
    02:52

    [철학] 자연주의 철학자들 · 2 : 에피쿠로스, 루크레티우스, 그리고 디오게네스

    (...) 객관적 진리에 집착하는 한 지식은 모조리 헛소리일 뿐이다. "진리를 묻기 전에 누가 진리를 묻는지를 물어라.' 이런 니체의 반지식적 입장은 이미 2천년 전에 배태된 것이다. 말이 나온 김에 덧붙이자면 "신은 죽었다"는 말도 니체가 원조는 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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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18
    Sep 2018
    02:37

    [철학] 자연주의 철학자들 · 1 : 탈레스에서 데모크리토스까지

    (...) 메소포타미아의 고대인들이 불멸의 것에 큰 가치를 둔 이유는 현세 이외에 어딘가 내세가 있으리라는 종교적 믿음 때문이다. 같은 시기의 이집트인들이 죽은 사람의 무덤에 내세의 길잡이인 <사자의 서>를 넣은 것과 같은 이유다. 고대인들에게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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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07
    Sep 2018
    12:29

    [철학] 힐링(Healing)과 쇼펜하우어. 현대인은 '쇼펜하우어'이거나 '키에르케고르'일 지 모른다

    (...) 헤겔이 최고의 명성을 누리던 시절에 헤겔과 같은 강의 시간에 자신의 강의를 배정할 만큼 그의 권위에 도전하는 자세를 보였던―수강생의 수에서는 심하게 밀렸지만―쇼펜하우어(Althur Schopenhauser, 1788~1860)는 헤겔과 정반대인 비관주의적 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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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24
    Aug 2018
    13:22

    [철학] 『말과 사물』 : 유사(類似)와 상사(相似), 그리고 기호(記號)

    1. 네 가지 유사성 (...) 16세기 말엽까지 서양 문화에서 닮음의 역할은 지식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텍스트에 대한 주석과 해석을 대부분 이끈 것은 바로 닮음이다. 닮음에 의해 상징 작용이 체계화되었고 가시적이거나 비가시적 사물의 인식이 가능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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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21
    Aug 2018
    18:07

    [철학] 『미셸 푸코,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규율권력 · 생물권력 · 인종주의

    (...) 생물정치는 규율적 메커니즘과 전혀 다른 메커니즘들을 작동시키기 시작했다. 생물정치에 의해 작동된 메커니즘은 우선 예측과 통계, 그리고 전체적인 측정 다음에 그런 특정 현상이나 개별적인 개인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일반적이고 글로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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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21
    Aug 2018
    16:17

    [철학] 『미셸 푸코,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미개인과 야만인, 그리고 교환

    (...) 역사 안에서 올바르고 진실된 구성의 시점을 찾으면서 불랭빌리에가 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던가? 그는 구성의 시점을 법 안에서 찾기를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자연 안에서 찾기도 거부하였다. 그것은 반법률주의이고 동시에 반자연주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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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21
    Aug 2018
    15:22

    [철학] 『미셸 푸코,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봉건제의 발생 · 절대왕정제의 탄생

    (...) 로마인 문제 다음으로 내가 불랭빌리에의 분석 예로서 들고 싶은 것은, 그가 프랑크족에 관해 제기한 문제이다. 골에 들어온 프랑크인은 과연 누구인가? 내가 방금 여러분에게 했던 질문, 즉 비교적 적은 숫자로 골에 침입하여 그때까지 강했던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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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19
    Aug 2018
    02:41

    [철학] 『미셸 푸코,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주권의 문제 · 홉스의 리바이어던

    (...) 오늘은 16세기말과 17세기초에 어떻게 전쟁이 권력관계의 분석틀로 나타나기 시작했는지를 살펴보겠다. 물론 여기서 우리가 곧장 만나는 하나의 이름이 있다. 홉스의 이름이 그것이다. 그는 일견 전쟁관계를 권력관계의 원칙과 기초로 삼은 사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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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18
    Aug 2018
    06:49

    [철학] 『미셸 푸코,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계보학 · 인종주의적 담론의 역사

    (...) 내 생각에는 중세의 전통적인 세 축 안에서 역사적 담론의 이 두 기능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계보학적 축은 왕권의 유구함을 말해주고, 위대한 선조들을 일깨워주며, 제국이나 왕국의 개국 영웅들의 위엄을 다시 발견하게 한다. 이런 식의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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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05
    Aug 2018
    12:45

    [철학] 『담론의 질서』 : 나눔의 문제, 분절(articulation)

    (...) 나눔의 문제는 학문의 세계에서나 일상적인 삶의 세계에서나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우리의 철학적 사유가 처음으로 개화할 때 우리는 존재의 문제에 부딪힌다. '왜 존재할까?'라는 물음은 해결할 수 없는 궁극적인 물음으로 다가온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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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02
    Aug 2018
    17:49

    [철학] 『담론의 질서』 : 배제(exclusion)의 과정(금기, 분할과 배척, 진위의 대립)

    (...) 어떤 사회든 담론의 생산을 통제하고, 선별하고, 조직화하고 나아가 재분배하는 일련의 과정들―그의 힘들과 위험들을 추방하고, 그의 우연한 사건을 지배하고, 그의 무거운, 위험한 물질성을 피해 가는 역할을 하는 과정들―이 존재한다. 유럽과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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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01
    Aug 2018
    22:57

    [사회] 『아케이드 프로젝트』 : 보헤미안 · 여행 · 산책자 · 구경꾼

    (...) "내가 이해하기로 보헤미안들이란 사는 것이 문제이고, 그들을 둘러싼 상황이 신화이며, 재산은 수수께끼에 휩싸여 있는 개인들의 계층을 가리킨다. 그들은 도대체 정해진 거처도, 공인된 안식처도 없다. 어디에도 속해 있지 않지만 어디에서든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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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30
    Jul 2018
    23:39

    [문학] 『아케이드 프로젝트』 : 보들레르

    (...) 나다르는 1843년~1845년에 보들레르가 살던 피모당 호텔 근처에서 그를 만났을 때의 복장을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반작반짝 윤이 나는 장화 위에 바짓가락을 바짝 댄 검은 바지, 농민과 서민들이 입던 조잡하고 헐렁한 옷, 인부들이 주로 입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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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28
    Jul 2018
    14:24

    [사회] 『아케이드 프로젝트』 : 도시재개발과 젠트리피케이션, 그리고 휴가 강박증

    (...) 나플레옹 3세 치하에서 파리의 근본적인 개조는 무엇보다 콩코르드 광장과 시청을 연결하는 선상에서 이루어졌다. 아마 70년전쟁(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은 파리의 건축상의 경관을 위해서는 하늘의 축복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플레옹 3세는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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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25
    Jul 2018
    12:25

    [철학] 스피노자의 철학 : 양태(modus) · 변용(affections) · 감정(affectus, affects)

    (1) 변용들은 양태들 그 자체다. 양태들은 실체 혹은 그 속성들의 변용들이다(<윤리학>, 1부, 명제25, 보충 : 1부, 명제 30, 증명). 이 변용들은 필연적으로 능동적이다. 왜냐하면 그것드른 적합한 원인으로서의 신의 본성에 희해서 설명되는데, 신은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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