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사용가치와 교환가치 · 고귀함 · 장난감 가게

by 이우 posted Jun 27, 2017 Views 4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책_미니마 모랄리아03.jpg


  (...) 유럽에는 시민 시대 이전의 과거가 개인적 활동이나 회의에 대한 대가로 보수를 받는 데 대한 수치심 속에 아직 살아 있다. 신대륙은 그러한 것을 알지 못한다. 노인에게조차 아무도 공짜로 봉사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런 것 자체가 오히려 상처로 느껴진다. 오직 토지의 독점에서 연유하는 고귀함은 이데올로기는 하지만, 양반다운 고귀함은 구세계인의 성격 속에 깊이 각인되어 있어 시장의 논리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해 주었다. 독일의 지배층은 특권이나 생산에 대한 통제권을 통하지 않은 돈벌이를 20세기까지도 경멸한다. 학자나 예술가들이 악평에 시달리는 경우는 그들이 돈벌이를 목적으로 할 때였던 바―이들 자신도 대개는 돈벌이 저항했지만―가정교사였던 휠더린이나 피아니스트였던 리스트는 바로 그 면에서 지배적인 의식과 대립되는 경험을 맛보아야 했다. 오늘날까지도 어떤 사람이 상류사회에 속하는가 아닌가에 대한 일차적 판단은 그가 돈을 받는가 받지 않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 유럽 상류층의 아이는 친척으로부터 선물로 돈을 직접 받을 때 얼굴을 붉혔다. 시민사회의 공리주의가 득세하면서 그러한 반응은 사라졌지만 인간이 교환을 위해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의심은 여전히 남아 있다. (...)


  이와는 반대로 미국에서는 부잣집 아이가 신문 배달로 몇 센트의 돈을 버는 일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으며 이러한 주저없음은 성인들의 습성에 그대로 침전된다. 그 때문에 미국 문화에 별로 익숙지 않은 유럽인은 미국인을 돈 되는 일에만 덤벼드는 품위 없는 족속으로 여기며, 반대로 미국인은 유럽인을 방랑자나 왕자병 환자로 취급한다. 노동은 수치가 아니라는 지극히 자명한 원리, 중세적 의미에서 장사는 고상하지 못하다는 근성의 부재, 민주화된 생업 원칙은 철저히 반민주적인 것, 경제적 부당성, 인간의 품위 저하가 존속하는 데 기여해왔다. 교환 가치로 표현될 수 없는 활동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아무에게도 떠오르지 않는다. 이것이 주관적 이성의 승리를 가져온 실질적 전제인데, 주관적 이성은 그 자체로서 진실된 것을 사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런 진실을 오직 다른 존재자, 교환될 수 있는 것으로 인지한다.


  유럽에서는 자부심이 이데올로기였다면 미국에서는 물자 공급이다. 이런 것은 객관 정신의 산물에도 적용된다. 교환의 당사자들이 얻는 직접적인 이득, 즉 지극히 주관적으로 제한된 것은 주체의 표현을 금지한다. 돈으로 환산될 수 있는 것, 철저히 시장에 적합한 것만이 생산된다는 선험성은 주관적 욕구, 즉 사물 자체에 대한 욕구를 솟아나게 하지 못한다. 온갖 치장으로 세상에 내놓고 분배되는 문화 산업의 생산물들은, 꿰뚫어 볼 수 없는 복잡한 메커니즘을 통해서일지는 몰라도, 손님들의 귀에 그들이 좋아하는 멜로디를 울려주면서 피아노 위에 올려진 돈을 힐끗 보는 레스트랑 악사의 제스처를 되풀이한다. 문화산업의 예산은 수십 억에 달하지만 그것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은 팁이다. 산업화된 문화의 지나친 번쩍거림, 위생적인 청결은, 더 이상 호텔 급사로 보이지 않기 위해 귀족들보다 더 우아하게 차려 입었지만 그 때문에 오히려 호텔 급사로 보이게 되는 호텔 매니저의 연미복에서 풍겨나오는 저 수치심의 잔재나 악령을 쫓아버리려는 형상이다.


 - <미니마 모랄리아>(테오도르 아도르노 · 길 · 2005년 ·  원제 : Minima Moralia. Reflexionen aus dem bescha"digten Leben, 1951년) p.257~259



  (...) "무엇이 만년의 삶에서 마술을 빼앗아 가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햅벨의 일기는 우리를 놀라게 한다. "그 이유는 오색영롱한 인형들 속에서 그것들을 움직이게 하는 태엽 상자를 보며, 세상의 매혹적인 다양성을 밋밋한 단조로움으로 환원시키기 때문이다. 아이가 밧줄을 타는 곡예사가 노래를 부르는 것, 악사가 피리를 부는 것, 물동이를 지고 가는 소녀, 마차를 모는 마부 등을 볼 경우 그 아이는 이 모든 것이 그 일에 대한 기쁨과 즐거움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 아니는 이 사람들 또한 먹고 마시고 잠을 자며 다시 일어난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 그러나 아이와 달리 우리는 무엇이 문제인지 안다." 문제는, 먹고 살기 위해 돈 버는 것이다.

  돈을 번다는 것은 모든 활동을 단순한 수단으로 차압하고는, 교환될 수 있는 것으로서 추상적 노동시간으로 환원시킨다. 사물의 질(質)은 그 존재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갖는 가치라는 우연한 현상이 된다. '등가 형식'이 모든 지각(知覺)을 망가뜨린다. '사물이나 일 자체에 대한 기쁨'인 자기 결정으로부터 빛이 나오지 않는 것은 광채가 사라진다. 신체 기관들은 감각적인 대상들을 하나나 고립된 상태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고 색깔과 음색과 움직임에 따라 그것이 자신을 위해 있는 것인지 타자를 위해 있는 것인지 눈치챈다. 거짓된 다양성에 지친 감각들은, 자시느이 존재를 빚지고 있는 '점유'의 목적에 자신을 맞추면서 어쨋든 여전히 존재하는 질(質)에 대한 기만적 요구에 실망하여 모든 것을 회색으로 칠해 버린다. 우리가 바라보는 세계를 탈주술화하게 되는 것은 이 세계가 객관적으로 '상품 세계'라는 데 대한 지각 기관의 반응이다. '점유'로부터 정화된 사물들은 비로소 다채롭고 유용할 것이다. 보편적 강압 속에서 대체로움과 유용성 양자는 화해할 수 없다.

  그러나 아이들은 헵벨이 생각한 것처럼 '매혹적인 다양성'의 환상에 사로잡혀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발생적인 그들의 지각은 현상과 대체성 사이의 모순을 여전히 파악하고 있으며―체념한 어른들은 그런 모순의 지각에 이룰 수 없지만―그러한 모순에서 빠져나오고 싶어한다. 놀이가 그들의 방어 무기이다. 매수할 수 없는 아이의 눈에 띄는 것은 '등가형식의 기이한 특성'이다. '사용가치'는 자시느이 반대인 가치의 현상 형식이 되는 것이다. 목적 없는 행동 속에서 아이는 은근슬쩍 교환가치에 대항하여 사용가치의 편에 선다. 바로 자신이 놀이하는 사물로부터 그들의 매개된 유용성을 박탈함으로써 아이는 사물들과의 교류 속에서 인간과 사물을 비슷하게 왜곡시키는 교환 관계에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좋은 사물이 되는 것을 구원하고자 한다. (...)

  놀이는 올바른 삶을 위한 무의식적인 연습이다. 동물들에 대한 아이들의 관계는, 유토피아가 아이들 안에서 가면을 쓰고 있다는 사실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것으로, 마르크스조차 아이들이 노동자로서 잉여가치에 기여한다고 보지 않았다. 동물들은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어떤 목적도 없이 존재함으로써 마치 '표현'을 위한 것처럼 전혀 교환 가능하지 않은 그들의 본래 이름을 간직한다. (...)

  기형화는 인간 내부에 있는 병이 아니라 사회의 병으로서 사회는 자연 속에서 생리 현상이 그러하듯, '유전적 오점'을 지닌 자신의 아이를 생산하는 것이다. 노동력이 상품으로 전환되면서 시작된 이런 과정은 인간의 뼛속 깊숙이 침투하여 개개의 인간 충동을 교환한 관계의 변주로서 선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만들고 대상화하게 됨에 따라 삶이 지배적 생산 관계에서 재생산되는 것을 가능케 한다. 삶의 의지 자체가 삶의 의지의 부정에 의존하며, 주체적인 삶을 소멸시킨다. (...)

 - <미니마 모랄리아>(테오도르 아도르노 · 길 · 2005년 ·  원제 : Minima Moralia. Reflexionen aus dem bescha"digten Leben, 1951년) p.298~301









?

  1. 24
    Jul 2017
    00:04
    update

    [사회] 호모 데우스 : 유발 하라리가 던진 질문에 답해보라.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 자유주의자들이 자유시장과 민주적 선거를 지지하는 이유는, 모든 개인이 저마다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이 권력의 궁극적 원천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21세기에 전개될 세 가지 실질적 상황이 이 믿음을 ...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2 updatefile
    Read More
  2. 20
    Jul 2017
    23:04

    [사회] 죽어가는 자의 고독 : 죽음을 배제하는 현대사회의 특수성

    (...) 현대 사회의 특수성에는 첫째, 선진사회에 속한 개인들의 수명이 포함된다. 평균 기대 수명이 75세인 우리 사회에서 20대나 30대에 죽는다는 것은 생각하기 어려운 일이다. 기대 수명이 40세였던 사회라면 사정이 다를 것이다. (...) 모든 생명체가 그...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12 file
    Read More
  3. 20
    Jul 2017
    18:33

    [사회] 죽어가는 자의 고독 : 죽음에 대한 억압의 증후, 죽음의 배제

    (...) 삶을 마치는 것, 사망증명서와 묘지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천천히 죽어간다. 즉 많은 이들이 병약해지고 노쇠한다. 물론 임종하는 마지막 순간이 중요하기는 하다. 그러나 사람들과의 이별은 그보다 훨씬 더 일찍 시작된다. 종종 ...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10 file
    Read More
  4. 07
    Jul 2017
    18:23

    [사회] 모두스 비벤디 : 도시공간의 이질공포증과 이질애착층

    (...) 근대도시의 동향에 대한 가장 예리한 연구자 가운데 한 사람이자 통찰력 있는 분석가인 낸 엘린(Nan Elin)이 지적하는 것처럼, 위험으로부터의 보호는 '메소포타미아의 고대 촌락에서부터 중세 도시를 거쳐 아메리카 원주민 정착촌에 이르기까지, 보통 ...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25
    Read More
  5. 07
    Jul 2017
    15:31

    [사회] 모두스 비벤디 : 이동하는 인류, 난민 혹은 잉여인간.

    (...) 1백년전,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는 이렇게 주장했다. 자본주의는 "발전을 발판으로 비자본주의적 사회조직들을 필요로 하지만," "자체의 존립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조건을 동화시킴으로써 발전한다." 비자본주의적인 사회조직들은 자본주의가...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52
    Read More
  6. 06
    Jul 2017
    21:20

    [사회] 모두스 비벤디 : 불안과 공포의 증식 · 사회국가와 안전국가

    (...) 우리는 놀라운 속도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방향을 예측해 통제하는 것은 고사하고 속도를 늦출 능력도 없기 때문에, 자기가 영향을 줄 수 있는 일 혹은 그럴 수 있다고 믿거나 확신하는 일에 초점을 맞춘다. (...) 우리는 '암의 일곱 가지 증세', '...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1 file
    Read More
  7. 06
    Jul 2017
    20:25

    [사회] 모두스 비벤디 : 유동하는 세계의 지옥

    (...) IMF 이후 지구화 물결이 거세게 밀어닥치면서 '노동의 유연성'이라는 말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말이 좋아 유연성이지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살이로 변한다는 이야기다. 그러면서 경쟁이 부각됐다. 이웃도 사라지고 있는 것 같다. 삶은 서...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31 file
    Read More
  8. 03
    Jul 2017
    15:18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예술 · 심미주의 · 대중문화

    (...) 예술가들은 승화시키지 않는다. 예술가들이 자신의 욕망을 충족 또는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활동, 즉 그들의 창작물로 변형시킨다는 것은 정신분석적 환상이다. 오늘날 정당한 예술작품은 예외 없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
    Category예술 By이우 Views37 file
    Read More
  9. 03
    Jul 2017
    14:19

    [철학] 『안티 오이디푸스』 : 푸코가 쓴 서문 · 비-파시트적 삶의 입문서

    1945년~1965년에는(나는 지금 유럽을 언급하고 있는데), 올바르게 생각하는 특정 방식이, 정치적 담론의 특정 양식이, 지식인의 특정한 윤리가 있었다. 맑스와 친숙한 관계여야 했고, 자신의 꿈들이 프로이트에서 너무 멀리 벗어나게 해서는 안 되었다. ...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49 file
    Read More
  10. 27
    Jun 2017
    09:27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문화산업·고객에 대한 봉사

    (...) 문화산업은 고객들 받들며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위선이다. 문화산업은 자신이 주인이라는 관념을 집요하게 거부하면서 그들의 제물을 재판관이라고 외치고 있지만 은폐된 베일 뒤에서 벌어지는, 스스로를 주인으로 내...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5 file
    Read More
  11. 27
    Jun 2017
    09:09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사용가치와 교환가치 · 고귀함 · 장난감 가게

    (...) 유럽에는 시민 시대 이전의 과거가 개인적 활동이나 회의에 대한 대가로 보수를 받는 데 대한 수치심 속에 아직 살아 있다. 신대륙은 그러한 것을 알지 못한다. 노인에게조차 아무도 공짜로 봉사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런 것 자체가 오히려 상처로...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5 file
    Read More
  12. 23
    Jun 2017
    17:03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자아(ego). 자아의 생존은 사회 덕분이다

    (...) 괴팍한 성격을 지닌 실존 철학의 시조면서 위대한 사변 철학의 고약한 상속자인 쇼펜하우어는 절대적 개인주의의 동굴과 크레바스에 대해 타의 주종을 불허할 만큼 정통했다. 그의 통찰은 결국 개인은 형상에 불과할 뿐 '물 자체(Ding an sich)'는...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1 file
    Read More
  13. 22
    Jun 2017
    18:13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일과 유흥.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고?

    (...) 지식인은 일과 유흥을 두부 자르듯이 나누려 하지 않는다는 것만큼 일반 시민의 그것과 근본적으로 구별짓는 것은 드물 것이다. 현실적인 것이 되기 위해 후에 다른 사람에게 가해질 온갖 악을 우선적으로 사유하는 수고를 할 경우에조차 기쁨이다...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5 file
    Read More
  14. 22
    Jun 2017
    17:16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평등과 관용에 대하여

    (...) 유창한 '관용'의 논거, 즉 모든 인간, 모든 종족은 평등하다는 논거는 부메랑이다. 그러한 논거는 감각적으로 쉽게 반박될 뿐만 아니라, '유대인은 종족이 아니다'에 대한 가장 강제력 있는 증거조차 대량 학살에 직면할 때 전체주의자들은 누구를...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2 file
    Read More
  15. 22
    Jun 2017
    17:11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상상력과 감성(Emotion)

    (..) '기억'은 계산할 수 없는 것, 신뢰할 수 없는 것, 비합리적인 것으로서 터부시된다. 이로부터 초래된 지성의 짧은 호흡은―이것은 의식의 역사적 차원이 해체되는 데서 극에 달하는데―종합적 통각(統覺) 작용의 붕괴를 간접적으로 초래한다, 칸트에 ...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3 file
    Read More
  16. 21
    Jun 2017
    09:29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전쟁은 사업이다. 전쟁, 산업, 국가는 합병된다.

    (...) 공습을 전하는 뉴스에서는 비행기를 생산한 회사들의 이름이 빠지는 적이 거의 없다. 이런 회사의 이름들, 포케-불프, 하인켈, 랑카스터는 저 옛날 갑옷 기병, 창기병, 경기병이 언급되던 자리에 나타난다. 삶의 재생산, 삶의 지배, 삶의 파괴라는 ...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57
    Read More
  17. 20
    Jun 2017
    16:35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배제되었던 사람들이 쉽게 지배 문화의 가장 우직한 친위대가 된다

    (...) 국민경제학을 배우는 흑인학생들, 옥스퍼드의 태국 학생들, 좀더 넓혀보면 소시민 출신의 성실한 예술가나 음악학자들은 새롭게 배우는 사실들을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일과 타당한 것으로 승인된 기성의 것에 대한 지나친 존경을 결합하려는 경...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6
    Read More
  18. 20
    Jun 2017
    16:12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선물과 기부, 자선 혹은 봉사

    (...) 사람들은 선사하는 행위를 잊어버린다. 교환 원칙을 위배하면서 선물하는 행위는 사리에 어긋나고 의심스러운 것으로 여겨진다. 아이들조차 선물은 그들에게 솔이나 비누를 팔기 위한 술책이 아닌가 미심쩍어 하면서 선물을 준 사람을 의심의 눈초...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9 file
    Read More
  19. 20
    Jun 2017
    15:56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소외

    (...) 소외는 바로 사람들 간의 거리가 소멸되는 데서 드러난다. 왜냐하면 인간은 서로 주고받고, 토론하고, 결과를 실행하고, 통제하고 그 통제 틀 안에서 역할을 행하고 하는, 즉 몸과 몸이 부딪치는 관계 속에서만 서로를 묶는 정교한 그물망을 위한 공간...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44
    Read More
  20. 20
    Jun 2017
    15:39

    [사회] 미니마 모랄리아 : 집

    (...) 오늘날 사적인 삶이 어떠한가는 그 현장을 보면 알 수 있다. 제대로 된 의미에서의 거주는 이제 불가능하다. 우리가 성장한 전통적인 '집'은 견딜 수가 없는 것이 되어버렸다. 그 이유는 그러한 '집' 안에 있는 안락함의 자취는 모두 인식에 대한 ...
    Category기타 By이우 Views60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 14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