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Politika)』 : 처자(妻子)공유제에 대한 비판

by 이우 posted Aug 24, 2016 Views 857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책_정치학.jpg

    ... 국가 구성원은 필연적으로 모든 것을 공유하거나 아무 것도 공유하지 않거나, 아니면 어떤 것은 공유하고 어떤 것은 공유하지 않게 마련이다. 그들이 아무 것도 공유하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국가는 공동체인 만큼 그들은 최소한 영토는 공유해야 한다. 한 국가의  영토는 하나고, 시민들은 다름 아니라 한 국가를 공유하는 자들이다. 그렇다면 문제는 국가가 잘 다스려지려면 공유가능한 모든 것을 공유하는 편이 나은지, 아니면 어떤 것은 공유하되 다른 것은 공유하지 않은 편이 나은지 하는 것이다.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애서처럼, 시민들은 아내와 자식과 재산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기서 소크라테스가 아내와 자식과 재산은 공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니 말이다*. 따라서 문제는 현재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나은지, 아니면 <국가>에서 제인된 법(法, nomos)를 따르는 것이 더 나은지 하는 것이다.  ...


-『정치학(Politika)』(아리스토텔레스·도서출판 숲·2009년) <제2권 이상국가 · 제1장 국가구성원의 재산 공유> p.63~64


   ... 부부를 공유하는 공동체에는 그런 제도를 옹호하는 자들이 아무리 조심해도 피하기 어려운 또 다른 폐해들이 있는데, 학대, 고의적 또는 우발적 살인, 말다툼, 비방 등이 그것이다. (...) 놀라운 것은 플라톤이 모든 젊은이들을 만인의 아들로 만든 다음 연인 관계인 연장자들에게 젊은이들과의 육체적 관계만 금할 뿐 연애를 하거나 애정 표시를 하는 것은 금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부자간 또는 형제간에는 애정을 품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므로 그런 애정 표시는 가장 부적절한데도 말이다. 그밖에도 놀라운 것은 플라톤이 단지 지나친 쾌락(hedone)을 추구한다는 이유만으로 남자 연인들끼리 동침을 금하면서도 이들이 부자간 일 수  있고 형제간일 수도 있다는 것은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밖에도 처자공유제는 치자들인 수호자들보다는 피치자들인 농민들에게 더 쓸모가 있는 것 같다. 처자를 공유하는 곳에서는 우애(phila)가 약해져 피치자들이 고분고분하고 변혁을 꾀하지 않을테니 말이다. 

  일반적으로 플라톤이 제안한 것과 같은 제도는 훌륭한 제도가 가져다줄 결과와는, 그리고 소크라테스가 그 때문에 처자공유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믿는 목적과도 정반대되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임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우애야말로 국가를 위한 최고선이며 국가를 내분으로부터 지켜준다고 믿어지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도 국가의 통일성을 특히 찬양하는데 그것은 우애의 산물인 것 같고 그도 그렇다고 말하고 있다. 알다시피 사랑에 관한 플라톤의 또 다른 대화편 <향연(Symposion)>에서 희극 작가 아리스토파네스는 사랑이 격렬해지면 연인들은 서로 유착되어 둘이 하나가 되기를 열망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럴 경우 필연적으로 둘다 또는 둘 중 하나가 소멸될 것이다. 반면 처자를 공유하는 국가에서는 우애가 묽어져, 아버지는 틀림없이 아들을 '내 아들'이라고 부르지 않고, 아들은 '내 아버지'라고 부르지 않게 될 것이다. 마치 소량의 감미로운 포도주를 다랭의 물로 희석해 놓으면 그 본래의 맛을 느낄 수 없듯이, 그런 이름들에 내포된 가족 간의 유대감도 플라톤이 구상한 것과 같은 그런 국가에서는 없어지고 말 것이다. ....

-『정치학(Politika)』(아리스토텔레스·도서출판 숲·2009년) <제2권 이상국가 · 제4장 처자(妻子)공유제에 대한 비판> p.71~73






  ......................

  * 플라톤은 그의 저서 『국가(Politeia)』에서 수호자 계급은 재산을 공유해야 하고, 처자도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한 여자는 지혜를 사랑하는데 다른 여자는 지혜를 사랑하지 않고, 한 여자는 기개가 높은데 다른 여자는 기개가 부족하지 않을까? (...) 그렇다면 수호자로 적합한 여자도 있고, 그렇지 못한 여자도 있을 것이네. 그런데 우리는 남자수호자들도 이런 자질을 보고 뽑지 않았던가? (...) 따라서 우리는 그런 자질을 타고난 여자들을 뽑아 그런 자질을 타고난 남자들과 동거하며 수호자 임무를 함께 수행하도록 해야 하네. 그런 여자들은 그럴 능력이 있고, 본성상 그런 남자들과 동류이기 때문일세. (...) 그렇다면 이전 주장으로 되돌아가서, 수호자들의 아내들이 시가 교육과 체육단련 교육을 받는 것은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는데 우리는 의견이 일치했네. (...)

  "어떤가? 그렇다면 모든 시민 중에서 수호자들이 가장 훌륭하지 않을까? 여자들은 어떤가? 여자들 중에서 여자 수호자들이 가장 훌륭하지 않을까? 그런데 가능한 가장 훌륭한 남자와 여자들이 생겨나는 것보다 국가 더 좋은 일이 있을 수 있을까? 그것은 우리가 앞서 설명한 바 있는 시가 교육과 체력단련 교육의 결과물이겠지? 그러니 우리 여자 수호자들도 체력단련을 위해 옷을 벗어냐 하네. 그들은 옷 대신 미덕을 입게 될 테니까. 그들은 전쟁과 그 밖의 다른 수호자 업무에서 제구실을 하되, 오직 거기에만 전념해야 하네. (...) 지금 이 법과 그 선행 법들에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법이 수반될 것이네. 우리 남자 수호자들과 여자 수호자들은 딴 살림을 차려서는 안되고 모든 여자는 모든 남자의 공뮤물이며, 아이들도 공유물이어서 부모는 제 자식을 알아보지 못하고 자식은 제 부모를 알아보지 못한다는 법 말일세."

  "그들의 입법자로서 이미 수호자들을 뽑은 자네는 가능한 본성이 같은 여자들을 뽑아 남자수호자들에게 배정할 것이네. 그들은 한 집에서 살며 공동식사를 하되 그런 종류의 사유재산을 소유하지 않을 걸세. 그들은 함께하며 어우러져 체력단련을 하고 그 밖의 다른 수련을 받을 테니, 타고난 충동에 이끌려 필연적으로 성관계를 맺게될 걸세. (...) 우리가 합의한 우너칙들에 따르면, 가장 훌륭한 남자들은 가장 훌륭한 여자들과 자주 성관계를 맺어야 하지만 열등한 남자들은 열등한 여자들과 되도록 드물게 성관계를 맺어야 하네. 또한 우리 집단이 최상급이 되려면 우리는 전자의 자식들은 양육하되 후자의 자식들은 양육해서는 안 되네. 그리고 우리 수호자 집단이 되도록 파쟁에서 벗어나려면 이 모든 일은 치자들 말고는 아무도 모르게 처리되어야 하네. (…) 우리는 교묘한 제비뽑기를 고안해 내어야 하네. 혼례식이 있을 때마다 우리가 앞서 말한 열등한 자들이 운을 탓하고 치자들을 탓하지 못하도록 말일세. ...

  -『국가』(플라톤 · 도서출판 숲 · 2013년 ·원제 : Politeia) <제5권> p.276~284









  1. 15
    Jan 2017
    11:41

    [철학] Platon_Sokrates-Atlas Philsophie

    Sokrates-Atlas Philsophie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5927 file
    Read More
  2. 15
    Jan 2017
    11:39

    [철학] Platon_Philosophie Atlas

    Philosophie Atlas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5799 file
    Read More
  3. 14
    Jan 2017
    18:01

    [문학] 신영복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바다로 열린 시냇물처럼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신영복 · 돌베개 · 2016년) 해마다 7월이 되면 어느덧 지나온 날을 돌아보는 마음이 됩니다. 금년 7월은 제가 징역을 시작한지 12년이 되는 날입니다. 궁벽한 곳에 오래 살면 관점마저 자연히 좁아지고 치우쳐, 흡사 동...
    Category문학 By이우 Views6728 file
    Read More
  4. 24
    Nov 2016
    22:49

    [예술] 밥 딜런의 '사랑'

    (...) 그의 사랑 노래는 사랑의 관계와 감정에 집중하면서 집단적이고 정치적 저항과는 또 다른 차원의 저항적 공간을 연다. 여기서 이 저항은 세상에 개입하는 방식이라기보다 사랑의 관계나 감정을 매개로 세상에서 자신을 고립시키거나 독립하여 자유를 획...
    Category예술 By이우 Views5900 file
    Read More
  5. 19
    Nov 2016
    16:08

    [철학] 『안티오이디푸스』 : 우리 모두는 기계인데, 이 말은 은유가 아니다

    ... 그것(ca)은 도처에서 기능한다. 때론 멈춤 없이, 때론 단속적으로. 그것은 숨 쉬고, 열 내고, 먹는다. 그것은 똥 싸고 씹힌다. 이드(le ca)라고 불러버린 것은 얼마나 큰 오류더냐? 도처에서 그것은 기계들인데, 이 말을 결코 은유가 아니다. 그 ...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8453 file
    Read More
  6. 04
    Nov 2016
    16:29

    [예술] 밥 딜런의 대중 예술미학 : 충돌과 뒤섞임, 불확정성과 탈규정성

    (...) 밥 딜런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예술'이니 '미학'이니 하며 떠드는 것은 뭔가 자연스럽지 않다. 과연 대중 가수인 딜런을 예술가처럼 받아들이고 그의 노래를 예술 세계로 보는 것이 적절한가? 이를 위해서는 전제가 필요해 보인다. 일관된 작품 세...
    Category예술 By이우 Views4558 file
    Read More
  7. 27
    Oct 2016
    16:44

    [예술] 철학과 예술

    뒤샹(Marcel Duchamp, 1887년~1968년) 作 <R. 머트, 1917(R. Mutt, 1917)> ... 아드르노가 지적했듯이 현대의 예술은 철학과 상보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 오늘날의 전시회 카탈로그에서 작품의 빈약성과 철학의 풍성함을 보는 것은 이 때문...
    Category예술 By이우 Views6989 file
    Read More
  8. 15
    Oct 2016
    13:22

    [철학] 의미 생성과 주체화의 두 축

    “우리는 두 개의 축을 의미 생성과 주체화의 축을 만났다. 이것들은 매우 다른 두 개의 기호계, 또는 두 개의 지층이다. 하지만 의미 생성은 기호들과 잉여들을 기입할 흰 벽이 없으면 안 된다. 주체화는 의식, 정념, 잉여들을 숙박시킬 검은 구멍이 없으...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9946 file
    Read More
  9. 15
    Oct 2016
    12:42

    [철학] 플라톤의 『국가』: 노동 · 부와 가난 · 아내공유제

    ... 그때 아데이만트소가 끼어들었네. "소크라테스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이들을 아주 행복한 사람들로 만들고 있지 않습니다. (…) 국가는 사실상 그들의 것인데도 그들은 전혀 국가의 덕을 보지 못하니 말예요. 다른 사람들은 토지를 소유하고, 크고 멋진...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9410 file
    Read More
  10. 03
    Oct 2016
    20:59

    [철학] 『안티오이디푸스』 : 문학과 예술

    (...) 기이한 영미문학이 있다. 토머스하디에서, 로렌스에서 라우리까지, 밀러에서 긴즈버그와 게루악에 이르는 이들은 출발하는 법을, 코드들을 뒤섞고, 흐름들을 흐르게 하고, 기관 없는 몸의 사막을 가로지르는 법을 알고 있다. 그들은 극한을 뛰어넘으...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8839 file
    Read More
  11. 30
    Sep 2016
    15:23

    [철학] 『안티오이디푸스』 : 오이디푸스와 분열분석

    ... 오이디푸스가 복귀 내지 적용에 의해 얻어진다는 것이 진실이라면, 오이디푸스 자신은 사회장의 리비도 투자의 특정 유형을, 사회장의 생산과 형성의 특정 유형을 전제하고 있다. 개인 환상이 없는 것처럼 개인적 오이디푸스도 없다. 오이디푸스는, 그...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8208 file
    Read More
  12. 01
    Sep 2016
    03:27

    [철학] 『안티오이디푸스』 : 가족과 커플, 혈연과 결연 · 생산의 연결 종합

    ... 무의식들의 종합들이 이루어질 때, 실천적 문제는 이 종합들의 사용과 종합의 사용이 정당한지 부당한지 규정하는 조건들의 문제이다. 동성애를 예로 들어보자. 우리는 프루스트의 작품 『소돔과 고모라』의 유명한 장면들이 어떻게 뻔히 모순되는 두 ...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4838 file
    Read More
  13. 31
    Aug 2016
    17:52

    [철학] 『안티오이디푸스』 : 욕망 기계

    욕망 기계의 첫번째 양태 : 채취-절단, 채취하기 ... 욕망기계들은 기계들인데, 이 말은 은유가 아니다. (...) 욕망기계들은 그 어떤 은유와도 무관하게 참으로 기계들인 걸까? 기계는 절단들의 체계라고 정의된다. 현실과의 격리라 여겨지는 절단은 ...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10447 file
    Read More
  14. 31
    Aug 2016
    16:44

    [철학] 『안티오이디푸스』 : 오이디푸스적 기만

    ... 오이디푸스에서 무의식을 재현하고 무의식을 삼각형화하고 모든 욕망적 생산을 포획하려는 어리석은 야망을 빼앗기에 충분한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 중요한 것은 욕망적 생산의 절대적으로 무(無)오이디푸스적인 성격이다. 하지만 멜라...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10552 file
    Read More
  15. 31
    Aug 2016
    15:46

    [철학] 『안티오이디푸스』 : 신경증, 정신병, 변태, 분열자

    ... 신경증자, 변태, 정신병자에 대해 현실적으로 충분한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것은 확실히 충동들과의 관꼐를 통해서가 아니다. 왜냐하면 충동들은 그저 욕망 기계들 자체이기 대문이다. 충분한 정의는 현대의 영토성들과의 관계를 통해 내릴 수 있다. 신...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9507 file
    Read More
  16. 28
    Aug 2016
    22:15

    [철학] 『안티오이디푸스』 : 사회체와 기관 없는 몸

    ... 모든 사회적 생산은 특정 조건들에서 욕망적 생산에서 유래한다고 우리는 말할 수 있다. 무엇보다 호모 나투라. 하지만 또 우리는, 정확하게 욕망적 생산은 무엇보다 사회적이며, 끝에서야 자신을 해방하는 데로 향한다고 말해야 한다. (...) 사회 기계...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9301 file
    Read More
  17. 24
    Aug 2016
    15:13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Politika)』 : 독재정체, 참주정체의 보존 방법

    ... 참주정체는 정반대되는 두 가지 방법에 의해 보존된다. 그중 한 가지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대부분의 참주들이 이 방법에 따라 국가를 통치한다. 이런 조처들은 대부분 코린토스의 페리안드로가 도입한 것이라고 한다. 페르시아인들의 통치 방식도 그와 닮...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9466 file
    Read More
  18. 24
    Aug 2016
    03:30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Politika)』 : 왕정·과두정·참주정·민주정

    ... 먼저 물어야할 것은, 가장 훌륭한 한 사람의 지배를 받는 것이 더 유리하냐 아니면 법의 지배를 받는 것이 더 유리하냐는 것이다. 왕정이 유리하다고 믿는 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법은 대략적인 원칙만 말해줄 뿐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규정을 제공할 수...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13054 file
    Read More
  19. 24
    Aug 2016
    02:09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Politika)』 : 처자(妻子)공유제에 대한 비판

    ... 국가 구성원은 필연적으로 모든 것을 공유하거나 아무 것도 공유하지 않거나, 아니면 어떤 것은 공유하고 어떤 것은 공유하지 않게 마련이다. 그들이 아무 것도 공유하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국가는 공동체인 만큼 그들은 최소한 영토는 공유해...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8576 file
    Read More
  20. 24
    Aug 2016
    01:33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Politika)』 : 재산공유제에 대한 비판

    ... 다음에는 재산(ktesis)에 관해 고찰해 보기로 하자. 이상 국가의 시민들에게는 재산공유제가 적절한가, 아니면 사유제가 적절한가? 이 문제는 처자공유제에 대한 여러 제안과 별도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말하자면 설사 현재의 보편적인 관행에 따라...
    Category철학 By이우 Views7466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24 Next ›
/ 24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