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완료] 1월 독서토론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by 정현 posted Dec 22, 2021 Views 1657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책_인간으로사는일은00.jpg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1월 독서토론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 대상 도서 :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 정치적 동물의 길』(김영민·어크로스·2021년)
   ○ 일시 : 2022년 1월 13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사직동 사무실 대면 토론, 혹은 줌 화상회의를 이용한 비대면 토론
   ○ 참가비 : 회원 무료 · 비회원 2만원(현장 납부)
   ○ 진행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유재철

    이 독서토론은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는 Open Group입니다.
    COVID-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토론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책 소개

  김영민 서울대 교수가 정치적 동물, 인간의 본질을 이야기한다.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간신히 희망할 수 있는 것》 등의 저서에서 일상의 진부함을 넘어선 참신하고 자유로운 사유를 보여준 김영민 교수, 그가 이번 신간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에서는 인간과 정치를 관통하는 날카롭고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당연해 보이던 것이 더 이상 당연해 보이지 않을 때, 당연한 듯한 현실의 그늘에 금방이라도 사라질 듯 위태롭게 존재하는 이들이 보일 때, 정치는 시작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책은 정치의 시작과 끝, 정치의 잔혹함과 비루함, 권력, 참여, 일상과 정치, 공화국의 의미까지. 타인과 더불어 살아야 하는 정치적 동물, 인간이 마주해야 할 다양한 정치적 논의를 다룬다.

저자 김영민.jpg  □ 지은이 : 김영민

  작가이자 사상사 연구자. 현재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서로 『중국정치사상사』, 산문집으로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간신히 희망할 수 있는 것』, 『공부란 무엇인가』 등이 있다.

□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이며, 그 문제를 다루는 데 정치가 있습니다”
  인간과 정치의 본질을 관통하는 서울대 김영민 교수의 지적인 사유

  “이 책을 통해 특정 정치인에 대한 열광하는 마음은 식고, 정치 그 자체를 생각하는 마음이 뜨거워지기를 바랍니다”(김영민 교수)
  김영민 서울대 교수가 정치적 동물, 인간의 본질을 이야기한다.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간신히 희망할 수 있는 것》 등의 저서에서 일상의 진부함을 넘어선 참신하고 자유로운 사유를 보여준 김영민 교수, 그가 이번 신간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에서는 인간과 정치를 관통하는 날카롭고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냥 사는 인생이나 마냥 권력을 쥐려는 정치가 아니라 반성된 삶과 숙고된 정치다.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는 바로 그러한 삶과 정치에로 초청하는 작은 손짓이다.”

  인간이 그저 행복해지는 게 불가능할 때 정치는 시작된다

  싫어하건 좋아하건,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것은 인간에게 주어진 불가피한 운명이다. 인간은 그 속에서만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는 바로 그 운명을 사랑하는 법을 의미한다. 세상일은 단순하지 않고, 선과 악은 분명하지 않고, 권선징악으로 다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흔치 않기 때문에 ‘정치’가 존재한다고 김영민 교수는 말한다.

  “삶이 쉽지 않은 이유는 타인과 더불어 살아야 하는 게 인생이라는 데 있다. 타인과 함께하지 않고는 의식주 어느 것도 제대로 해결할 수 없다. 이 사회에서 책임 있는 인간으로 산다는 것은 가능한 한 무임승차자가 되지 않으면서 자신의 생존을 도모해낸다는 뜻이다.”

책_인간으로사는일은02.jpg
  정치는 어디에 있는가? 정치는 어디에나 있다

  김영민 교수는 책 전반에서 정치란 무엇인지, 정치는 어디에 있는지, 정치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다양한 관점의 질문을 던지며 우리 삶을 근본적으로 바꿔낼 수 있는 정치의 가능성에 대해 진지하게 논한다.

  “정치가 어디 있냐고? 어느 날 눈을 떠보니 이 세상에 태어나 있고, 태어난 바에야 올바르게 살고 싶고, 이것저것 따져보고 노력해보지만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없고, 다른 사람과 함께하려니 합의가 필요하고, 합의하려니 서로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 (...) 규제를 실천하려니 권력이 필요하고, 권력 남용을 막으려니 자유가 필요하고, (...) 이 모든 것을 다 말하기가 너무 기니까, 싸잡아 간단히 정치라고 부른다.”

  당연해 보이던 것이 더 이상 당연해 보이지 않을 때 정치는 시작된다

  당연해 보이던 것이 더 이상 당연해 보이지 않을 때, 당연한 듯한 현실의 그늘에 금방이라도 사라질 듯 위태롭게 존재하는 이들이 보일 때, 정치는 시작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책은 정치의 시작과 끝, 정치의 잔혹함과 비루함, 권력, 참여, 일상과 정치, 공화국의 의미까지. 타인과 더불어 살아야 하는 정치적 동물, 인간이 마주해야 할 다양한 정치적 논의를 다룬다.

  “짙어진 풀냄새를 맡으면서 아무도 없는 산책길을 고적하게 걷는 일은 얼마나 매혹적인가. 조용히 은거하면서 자기 삶의 안위와 쾌락만 도모하다가 일생을 마치는 일은 얼마나 유혹적인가. 그러나 폴리스 시민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가졌던 정치가 페리클레스는 다음과 같이 단호하게 말한다. “우리 아테네 사람들은 공적인 일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을 초탈한 사람이라고 존경하지 않고, 쓸모없는 인간으로 간주한다.”“

  선거라는 이벤트를 통해서 정치적 열망을 실현하는 게 정치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생각하는 이들, 그렇기 때문에 정치란 우리 매일의 삶과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생각했던 이들, 정치라고 하면 야유나 냉소의 대상으로만 바라봤던 이들에게 이 책은 정치의 쓸모와 정치가 있어야 할 자리를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이 책을 경유해 정치란 무엇인지 스스로 정의하고, 정치로부터 무엇을 바랄 수 있는지, 정치가 내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그리고 이를 위해 어떤 기준으로 가지고 정치에 대해 접근하면 좋을지 대답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생각하는 시민, 질문하는 시민의 공화국

  김영민 교수는 책 말미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특정 정치인에 대해 열광하는 마음은 식고 정치에 대해 생각해보려는 마음이 뜨거워지길,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될지 궁금해서 역술원을 찾는 대신 서점이나 도서관을 찾아가기를 바란다고. 현실 정치의 폐해나 아쉬움에 수동적으로 반응하기 전에 생각하는 시민, 질문하는 시민이 되기를 바란다고.

  “생각은 침잠이 아니라 모험이며, 그것이야말로 저열함에서 도약할 수 있는 인간의 특권이다. 타인의 수단으로 동원되기를 거부하고,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일을 넘어, 타성에 젖지 않은 채, 생각의 모험에 기꺼이 뛰어드는 사람들이 만드는 터전이 바로 생각의 공화국이다.” 

□ 책 속에서

차례01.jpg차례02.jpg
 
 매사 당연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거기에 정치는 없다. 세상에 당연한 건 없다. 당연해 보이던 것이 더 이상 당연해 보이지 않을 때 정치가 있다. 당연한 듯한 현실의 그늘에 금방이라도 사라질 듯 위태롭게 존재하는 이들이 있다. 일견 당연해 보이는 것을 낯설게 보는 데 정치가 있다.(P. 22)

  정치가 어디 있냐고? 어느 날 눈을 떠보니 이 세상에 태어나 있고, 태어난 바에야 올바르게 살고 싶고, 이것저것 따져보고 노력해보지만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없고, 다른 사람과 함께하려니 합의가 필요하고, 합의하려니 서로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합의했는데도 합의는 지켜지지 않고, 합의 이행을 위해 규제가 필요하고, 규제를 실천하려니 권력이 필요하고, 권력 남용을 막으려니 자유가 필요하고, 자유를 보장하려니 재산이 필요하고, 재산을 마련하니 빈부격차가 생기고, 빈부격차를 없애자니 자원이 필요하고, 개혁을 감행하자니 설득이 필요하고, 설득하자니 토론이 필요하고, 토론하자니 논리가 필요하고, 납득시키려니 수사학이 필요하고, 논리와 수사학을 익히려니 학교가 필요하고, 학교를 유지하려니 사람을 고용해야 하고, 일터의 사람은 노동을 해야 하고, 노동하다 죽지 않으려면 인간다운 환경이 필요하다. 이 모든 것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느닷없이 자연재해가 일어나거나 전염병이 돌거나 외국이 침략할 수도 있다. 공동의 삶을 위해 필요한 것은 많고 쉬운 일은 없다. 이 모든 것을 다 말하기가 너무 기니까, 싸잡아 간단히 정치라고 부른다. 정치는 서울에도 지방에도 국내에도 국외에도 거리에도 집 안에도 당신의 가느다란 모세혈관에도 있다. 체지방처럼 어디에나 있다, 정치라는 것은.(P. 23~24)

  바로 그 투표 행위를 통해서 엄청난 일이 벌어진다. 이 투표 행위를 통해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에서 본 것 같은 ‘변신’이 일어난다. 자기 자신의 생존과 안위만을 위해 동분서주하던 인간들이 그래서는 도저히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공권력을 가진 국가를 만들기로 결심한 것이다. 국가권력을 창출하고자 투표장에 간 순간, 흩어져 살아남으려고 발버둥 치던 사적 존재들은 어엿한 정치적 존재로 변신한 것이다.(P. 109)

  자신과는 다른 방식으로 같은 대상을 바라보는 흑인 여성을 의식함을 통해서 관람자는 자신의 본다는 행위를 질문하게 된다. 발로통의 그림에 윤리의 빛이 깃든다면 바로 이 지점에서다. 이 사회가 언젠가 ‘더러운 잠’에서 마침내 완전히 깨어날 수 있다면 서로를 더럽히는 복수의 축제를 통해서라기보다는 아마 이러한 윤리의 빛을 통해서일 것이다.(P. 222)

  인간은 신이 아니고 세상은 천국이 아니다. 세상은 문제투성이고, 삶은 온전하지 않다. 당연하고 완전한 것은 없다. 그러니 세상을 문제와 답으로 재구성해볼 수 있어야 한다. 물어야 한다. 이 사태가 문제라면 답은 무엇인가? 이 사태가 답이라면 문제는 무엇인가? 그래야 상황을 이해하고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P. 253) 

(출처 : 인터넷 서점 알라딘 · www.aladin.co.kr)

□ 오시는 길 :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66-1 한라빌딩 205호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전화 : 02-389-7057 · www.epicurus.kr)

맵_에피쿠로스.jpg

   전철 : 3호선 경복궁역 하차 → 7번 출구 → 사직터널 방향 600미터(도보 10분)
   버스 정류장 : 사직단(ID: 01-113), 사직단(ID: 01-128)
   주차 시설이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십시오.











  1. 24
    Aug 2022
    16:35

    [완료] 9월 독서토론 『하얼빈』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9월 독서토론 『하얼빈』 ○ 대상 도서 : 『하얼빈』(김훈·문학동네·2022년) ○ 일시 : 2022년 9월 22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방법 : 대면 토론, 혹은 줌(ZOOM)을 이용한 비대면 토론 ○ 장소 : 대면토론은 인문학공동체 ...
    Category공지사항 By정현 Reply0 Views516 file
    Read More
  2. 22
    Jun 2022
    17:42

    [완료] 7월 독서토론 『보이지 않는 중국』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7월 독서토론 『보이지 않는 중국』 ○ 대상 도서 :『보이지 않는 중국 - 무엇이 중국의 지속적 성장을 가로막는가』(스콧 로젤,내털리 헬·롤러코스터·2022년·원제 : Invisible China: How the Urban-Rural Divide Threatens China...
    Category공지사항 By정현 Reply0 Views547 file
    Read More
  3. 28
    May 2022
    20:57

    [완료] 6월 독서토론 『자본주의 리얼리즘』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6월 독서토론 『자본주의 리얼리즘』 ○ 대상 도서 : 『자본주의 리얼리즘 - 대안은 없는가』(마크 피셔·박진철·리시올·2018년) ○ 일시 : 2022년 6월 16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방법 : 대면 토론, 혹은 줌(ZOOM)을 이용...
    Category공지사항 By정현 Reply0 Views802 file
    Read More
  4. 25
    Apr 2022
    23:13

    [후기] 4월 독서토론 『사회성이 고민입니다』

    사회를 구성하여 살면서 겪게 되는 관계의 한계, 고독, 평판, 경쟁 그리고 어쩌면 기계와 더불어 살아야 할 미래 사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왜 사람은 사회를 이루고 살게 되었는지에 대한 근본 물음은 다음 모임을 위해 남겨 두었습니다. p183. 이...
    Category모임후기 By유재철 Reply0 Views801 file
    Read More
  5. 25
    Apr 2022
    22:17

    [완료] 5월 독서토론 『전쟁일기』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5월 독서토론 『전쟁일기』 ○ 대상 도서 : 『전쟁일기-우크라이나의 눈물』 (올가 그레벤니크·정소은·이야기장수·2022년) ○ 일시 : 2022년 5월 19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방법 : 대면 토론, 혹은 줌(ZOOM)을 이용...
    Category공지사항 By정현 Reply0 Views1236 file
    Read More
  6. 29
    Mar 2022
    05:44

    [완료] 4월 독서토론 『사회성이 고민입니다』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4월 독서토론 『사회성이 고민입니다』 ○ 대상 도서 : 『사회성이 고민입니다 - 혼자이고 싶지만 외로운 과학자의』(장대익·휴머니스트·2019년) ○ 일시 : 2022년 4월 21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방법 : 대면 토론, ...
    Category공지사항 By이우 Reply0 Views1017 file
    Read More
  7. 09
    Feb 2022
    15:29

    [완료] 2월 독서토론 『사이보그가 되다』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2월 독서토론 『사이보그가 되다』 ○ 대상 도서 : 『사이보그가 되다』(김초엽·김원영·사계절·2021년) ○ 일시 : 2022년 2월 17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방법 : 대면 토론, 혹은 줌 화상회의를 이용한 비대면 토론 ○...
    Category공지사항 By정현 Reply0 Views1606 file
    Read More
  8. 15
    Jan 2022
    10:39

    [후기] 1월 독서토론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 정치적 동물의 길 이 책에서 소개된 "정치"와 토론 참가자가 평소에 가지고 있었던 "정치"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정치 참여 스펙트럼 속에서 각자가 위치를 확인하고 복잡하게 문제가 얽힌 헬조...
    Category모임후기 By유재철 Reply0 Views1704 file
    Read More
  9. 22
    Dec 2021
    22:37

    [완료] 1월 독서토론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1월 독서토론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 대상 도서 :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 정치적 동물의 길』(김영민·어크로스·2021년) ○ 일시 : 2022년 1월 13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
    Category공지사항 By정현 Reply0 Views1657 file
    Read More
  10. 04
    Nov 2021
    04:07

    [완료] 11월 왈책 독서토론 『좋았던 7년』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11월 독서토론 『좋았던 7년』 ○ 대상 도서 : 『좋았던 7년』(에트가르 케레트·이봄·2018년·원제 : The Seven Good Years, 2006년) ○ 일시 : 2021년 11월 18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
    Category공지사항 By정현 Reply0 Views1548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