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by 이우 posted Dec 08, 2011 Views 915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로고_리좀I.jpg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주세요. 우리도 학교에서 가르쳐 주는 걸 모두 배우고 싶어요. 하지만 제발 우리에게 꿈도 남겨 주세요.”

  그러나 어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린이들은 이제 글도 읽을 수 있고 조금 자라기도 했다. 그리고 책을 달라고 졸라대니 그들의 호기심과 독서의욕을 이용하자. 어린이들이 즐거워하니까 어쨌든 성(城)을 만들어 주자. 하지만 그 성은 우리 방식대로 짓는 거다. 어린이들은 우리가 모든 지혜를 지닌 걸로 알고 있으니까 모든 걸 우리한테 맡기면 된다. 궁전에는 교묘하게 위장한 공부방을 만들어 주자. 정원에는 야채를 심어 두자. 그럼 어린이들은 그것을 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뒷골목 모퉁이에는 분별이라든가, 질서, 지혜, 온갖 지식, 물리나 화학 같은 것들이 나타나도록 계획해 두자. 겉으로는 줄곧 유모가 재미있는 옛날이야기를 들려 주는 척하면서 사실은 수준 높은 학문 이야기를 들려주는 거다. 어린이들은 천진난만하니까 그런 사실은 꿈에도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 어린이 자신은 놀고 있는 줄 알지만, 사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공부하는 셈이다.” (폴 아자르 <책?어린이?어른> 중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바른 독서란 어떤 것일까요? 리좀형 사고로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어떻게 어린이와 책으로 교감하는지,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를 어린이책 강연 <어린이-책-어른>으로 들려드립니다.

 


강의 개요
  ○ 강 의 명 : 어린이-책-어른
  ○ 강의시간 : 회당 2시간 / 주 1회 / 총 4강
  ○ 강의장소 : (지정 장소)


강의 목표
  ○ 어린이 독서에 대한 개념을 넓히고
  ○ 어린이책에 대한 새로운 시선 더하기


수강 대상
  ○ 어린이책(동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
  ○ 어린이나 노년층을 대상으로 <동화 읽어주기> 봉사를 하고 있거나 하고 싶으신 분들
  ○ 어린이 책읽기에 대한 개념을 세우고, 새로운 시선을 더하고 싶으신 분들


 

커리큘럼

구분 주제 강의 내용 비고
제1강 책읽기   · 왜 책을 읽어야 할까요?
  · 엄마, 왜 공부를 하는 거야?
  · 생각의 구조 : 사실 / 자료 / 정보 / 지식 / 신념
  · 보통교육 / 인성교육 / 존재교육
강의
제2강 교감하는 책읽기   · 어린이책
  · 어린이와 교감하는 책읽기
  · 어린이를 지키는 문학
  · 좋은 어린이책이란?
강의
제3강 소리로 들려주는 책   · 주의력 / Sound Vs Image Vs Text
  · 소리로 들려주는 책
  ·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아름다운 책읽기
 실습 : 동화 읽어주기
제4강 생각을 나누는 책읽기   · 어린이와 함께하는 독서토론
  · 어른이 하는 어린이책 독서토론
실습 : 독서토론

 

문의주시면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안해 드립니다.

 

 

강사 소개

 



정현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를 역임하고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에서 공부하고, <왈책> 토론 모임, <토론그룹 호케포스>의 운영자를 맡고 있다.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에서 활동하며 학교도서관, 공부방에서 책 읽어주기 활동을 했으며 현재 인문학서원 문화예술그룹장을 맡으며 기관?단체의 독서토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 경력 사항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문화예술 그룹장
· 어린이도서연구회 <동화 읽는 어른모임> 회원 /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역임
· 제3회 <어린이 책문화 한마당> 기획팀장 /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 회원 활동
· 한겨레 서평 클리닉 /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 수료(29기)
· <홈 플러스 독서캠프> 진행
· 조선대학교 독서캠프 진행 / 전주대학교 시인 정호승 초청 북콘서트 진행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금천구립 가산도서관 사서 대상 독서토론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11> 게릴라 독서토론 진행
· 서대문도서관 박상률 작가 초청 북콘서트 / 도원도서관 은희경 작가 초청 북콘서트
· 정독도서관 한창훈 작가 초청 북콘서트 / 성동구립도서관 김남중 작가 초청 북콘서트
· 용답도서관 <독서토론 기본과정> 교육
· 창원시 신달자 초청 북콘서트 진행
· 금천구 <시인 정호승>, <시인 김용택> 초청 저자 북콘서트
· 경북도립대학 통찰력 함양 프로그램 <리더가 리더다> 교육
· 서대문구청, 금천구청 독서토론
· 금천구립 가산정보도서관 독서토론 지도강사
· 토론모임 <왈책> 운영자
· 토론모임 <호케포스> 운영자

* 방송 출연
· KBS, MBC, CBS, M.net 음악방송 출연
· 경기방송 '정현의 통기타 여행' 진행, 출연
· KBS 1TV 9뉴스 '독서모임' 방영
· KBS 2 TV 아침 8시뉴스 '학교 도서관에서 책읽어주기' 방영
  

 

강사 상세 프로필은 웹 사이트( http://www.epicurus.kr/xe/Epicurean02 )를 참고하십시오.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coja88@hanmail.net )

 


  1. 15
    Jul 2014
    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8537
    Read More
  2. 05
    Jun 2015
    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다운 무...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6650 file
    Read More
  3. 21
    Jul 2015
    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는...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608 file
    Read More
  4. 15
    Dec 2014
    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 ...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7337 file
    Read More
  5. 29
    Mar 2013
    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107 file
    Read More
  6. 18
    Sep 2012
    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면, ...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10278 file
    Read More
  7. 30
    Mar 2013
    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970 file
    Read More
  8. 29
    Mar 2013
    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책은...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543 file
    Read More
  9. 08
    Dec 2011
    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주...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9158 file
    Read More
  10. 18
    Sep 2012
    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42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