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알고 있지만 아무나 읽지 못하는 책, 읽을 수는 있지만 너무도 많은 해석이 가능해서 오해가 많은 책, 무거운 사유를 함축하고 있지만 너무나 가벼운 문학적인 텍스트,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으면서 문학과 사학, 철학, 사회학을 연결해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살펴보고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사회를 조망합니다.
"(...) 오늘날 니체는 무엇인가라는 질문 속에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예를 들자면 선동주의적 위험, 그리고 온정주의적 위험이 그것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특별히 그 어떤 가증스러운 종합의 위험, 즉 니체, 프로이트, 맑스 이 세 사람을 우리 근대 문화의 여명처럼 여기는 종합의 위험을 지적해야 한다. (중략) 맑스와 프로이트는 아마도 우리 문화의 여명일 수 있다. 그러나 니체는 이들과는 완전히 다른, 일종의 저항 문화의 여명이다. (중략) 맑스주의와 정신분석학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바로 재코드화의 시도이다. 즉 스스로를 끊임없이 탈코드화하는 것을 그럭저럭 재코드화하는 일로 자신의 목적으로 지니되, 하나는 공적이며 다른 하나는 사적인, 근본적인 두 관료주의와도 같은 맑스주의와 정신분석학을 진정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로 이 재코드화의 시도인 것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니체의 작업은 결코 재코드화에 있지 않다. 즉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코드를 넘어서, 스스로를 코드화하지 않으며 또 코드화하지 않을 것을 작용토록 하는 일, 이 어떤 것으로 하여금 새로운 신체 위에서 작용토록 하는 일, 그리고 이 어떤 것이 그 위에서 작용하고 흐를 수 있는 신체가 될 그런 신체를 발명하는 일, 이것이 니체의 관심사요 문제인 것이다.(...)"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지은이 : 질 들뢰즈 · 옮긴이: 박정태 · 이학사·2007년) p.259~261)
□ 과정 요강
○ 강좌명 : 금천구립가산도서관 「다시 고전읽기-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기간 : 2021년 2월 4일(목)~5월 20일(목) · 주 1회 · 총15강(설연휴인 2월 11일은 휴강)
○ 시간 :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12시 · 매회 2시간
○ 방법 : 비대면 강의
○ 대상 도서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프리드리히 니체 · 책세상 · 2000년 · 원제 : Also sprach Zarathustra, 1885년)
○ 강사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이우(泥牛) 곽원효
○ 접수 : 금천구립도서관 홈페이지(www.geumcheonlib.seoul.kr) 온라인 신청 · 1월 26일(화)부터 20명 선착순 마감(하단의 수강신청 바로가기 클릭)
○ 문의 : 금천구립가산도서관(02-865-6817~9)
○ 주최 · 주관 : 금천문화재단 · 금천구립가산도서관
□ 과정 목표
○ 대상 도서를 읽고 감상하기
○ 인문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기
□ 수업 방법
○ 대상 도서를 읽고 강의자와 수강자가 함께 감상하기
○ 인문적 시선으로 작품 이해하기
□ 강좌 내용
회차 (일자) |
내용 · 진도 | 비 고 |
1회 (2월 4일) |
대상도서․작가 소개 -대상 도서 소개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시대와 배경, 그리고 니체의 고민 |
오리엔테이션 |
2회 (2월 18일) |
차라투스트라의 머리말~죽음의 설교자들에 대하여(p.12~73) | 이해와 감상 인문적 해석 |
3회 (2월 25일) |
전쟁과 전사들에 대하여~베푸는 덕에 대하여(p.75~131) | |
4회 (3월 4일) |
거울을 들고 있는 아이~자기극복에 대하여(p.154~197) | |
5회 (3월 11일) |
고매한 자들에 대하여~더없이 고요한 시간(p.198~249) | |
6회 (3월 18일) |
나그네~중력의 정령에 대하여(p.253~323) | |
7회 (3월 25일) |
낡은 서판들과 새로운 서판들에 대하여~일곱 개의 봉인(p.324~384) | |
8회 (4월 1일) |
꿀 봉납~더없이 추악한 자(p.387~436) | |
9회 (4월 8일) |
제 발로 거렁뱅이가 된 자~보다 지체 높은 인간에 대하여(p.438~485) | |
10회 (4월 15일) |
우수의 노래~조짐(p.487~538) | |
11회 (4월 22일) |
결론① : 권력의지와 영원회귀에 대한 결론 | |
12회 (4월 29일) |
결론② : 아리아드네의 비밀 | |
13회 (5월 6일) |
||
14회 (5월 13일) |
결론③ : 유목적 사유 | |
15회 (5월 20일) |
새로운 시대를 위하여 | 세책례(貰冊禮) |
진도는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대상 도서 소개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프리드리히 니체 · 책세상 · 2000년)
니체전집의 정본으로 평가받고 있는 독일 발터 데 그루이터 출판사의 <니체 비평 전집(Nietzsche Werke, Kritische Gesamtausgabe)>(전 23권)을 완역한 책으로 <유고(1887년 가을∼1888년 3월)>와 함께 먼저 출간됐다. 한국어판 니체전집은 전체 23권 중 14권이 국내에 처음 번역된 것으로 옮긴이들은 그동안 일어판 중역이나 비전문가에 의한 번역으로 인한 니체 원전의 훼손과 니체 철학의 개념상 오류를 상당수 바로잡았다.
영원회귀나 위버멘쉬(기존의 '초인' 개념) 등을 핵심 주제로 다룬 이 책은 니체가 1883∼85년에 완성한 대표작으로 10년 간 산중 명상을 마친 차라투스트라가 인간세계로 내려와 자신이 터득한 새로운 사유를 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은 기독교적인 이원론과 목적론을 생에 적대적인 세력으로 규정, '신의 죽음'을 선언한 니체의 근본사상을 다루고 있어 니체의 철학을 가장 잘 보여주는 저작으로 알려져 있다.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다가 졸업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있으면서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문화재청 무형문화재 컨설팅에도 참여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금천구립시흥도서관>, <서울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과 철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중
· 2015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청년, 세상을 노마드하다> 강의
· 2015년「인문독서아카데미」용인수지도서관 강의
· 2015년 강서구 자원봉사대학 인문강좌 「자원봉사, 문화에 빠져들다」 강의
· 2015년 은평시민신문 인문강좌 <공동체 가능한가> 강의
· 은평구평생학습관 은평시민대학 <스무 살 학교 ·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 강의
· 2015년 「길 위의 인문학」용인수지도서관 <책과 여행, 그리고 삶> 강의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천 개의 고원』 철학강독
·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서대문구 토론리더 양성과정 강의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서양철학사」강의
· 은평시민대학 꽃보다어른학교 인문여행교실 강의
· 강서도서관 · 구로 하늘도서관 등에서 인문독서토론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크로스 「니체, 오! 니체여」, 「밥 딜런의 예술 미학」 등 철학 강의
·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인문학 글쓰기 특강 「문체와 리듬, 변주」강의
· 인천 남구평생학습관 「서양철학에서 배우는 삶」 강의
· 2017년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인문학 좋은 삶을 위한 기술」(18강)
· 한성대학교 디베이트 러닝(Debate Learning) 과정
· 한성대학교 2018년 사피엔스데이 토론대회
· 2018년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인문학」 : 상처 받은 삶에서 나온 성찰(18강)
· 2019년 금천구립시흥도서관 「이슈 크래커(issue cracker)」(15강)
· 2020년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20강)
· 2020년 철학강독 「심포지엄」 : 들뢰즈 『천 개의 고원』 강독
· 2020년 금천구립시흥도서관 「문학으로 세상 읽기」 : 주체와 대상, 그리고 타자의 문제(12강)
집필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