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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 Part A

by 이우 posted Jul 28, 2020 Views 2669 Replies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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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련된 감각-줄(소리-줄), 요리사가 미각과 관련된 감각-줄로 사유하는 것처럼 철학자가 개념-줄로 사유한 결과물입니다. 이 사유의 결과물은 이전 사유를 변주하고 전복하면서 출현해 이후 사유들에 의해 다시 전복되고 변주되면서 흐름을 만듭니다. 세계가 변한다는 것은, 역사가 흘러간다는 것은, 특정의 사회체가 물러서고 또 다른 사회체가 생성되어 등장한다는 것은 이 흐름 위에 있습니다.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이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고, 사유 방식이 양적이기보다 질적인 방식을 가지고 있어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철학은 머리 속에만 있는 '사유'가 아니라 누구나 삶 속에서 경험했고 경험하는 '삶'입니다. 한 철학자의 사유를 이해하는 순간, 그 문제가 일상 속에 있었고, 누구나 경험했다는 사실을 직감하실 수 있습니다. 철학사에는 2,500여 년간 저마다의 시대를 살아온 철학자들의 사유가 담겨 있고 이 안에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또 앞으로 겪어야 하는 삶의 문제와 갈등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철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는 여정입니다. 

과정 개요

  ○ 과정명 :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 Part A
  ○ 기간 : 2020년 8월 22일(토)~11월 7일(토)·주 1회·총 10회(9월 5일, 10월 3일 휴강)
  ○ 시간 : 매주 토요일 오후 3시~오후 6시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사직동 사무실(아래 약도 참조)
  ○ 수강 대상 : 고등학생·대학생·성인
  ○ 수강 인원 : 10명
  ○ 수강료 : 20만원(철학기초과정  「이야기가 있는 철학」 수강자는 50% 할인,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Part A, 10회분 수강료입니다.)
  ○ 강사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이우
  ○ 수강료 결재 : 온라인 입금하시거나(하나은행 580-910004-86104 · 예금주 : 주식회사 에피쿠로스, 현장에서 신용카드 결재 가능)
  ○ 수강 신청 : 하단의 <온라인 참가신청서>를 눌러 신청하시거나, 아래 담당자에게 전화로, 혹은 이메일로 신청하십시오.
  ○ 문의 : 이우(010-3827-5956 · mudbull@hanmail.net)

   COVID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강좌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Part A>에 이어서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Part B> 강좌가 이어집니다. 커리큘럼을 참고하십시오.

강좌 내용
 
  ○ 플라톤을 기점으로 고대철학, 데카르트 기점의 근대철학, 맑스 기점의 현대철학을
  ○ 주체의 인식, 개념과 사실의 대립,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 서구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 서구철학의 흐름을 일괄하는 철학 강좌

커리큘럼

PART 회차
일시
 철학자 · 학파

주요 내용

A 제1강
(8월 22일)
플라톤  이데아(idea) · 가상(simmulacre)
 정의(正義) · 계급국가 · 초월성의 함정
제2강
(8월 29일)
아리스토텔레스  이데아(ida) · 범주
 행복 · 민주국가 · 사실과 범주의 문제
제3강
(9월 12일)
스토아학파  로고스(Logos) · 파툼(fatum)
 사실과 추상의 합, 그 함정
제4강
(9월 19일)
에피쿠로스학파  클리나멘(Clinamen) · 루크레티우스의 자연주의
 우발의 만남
제5강
(9월 26일)
스콜라  교부철학 보편자와 개별자 · 실제론과 유명론
 단자론
제6강
(10월 10일)
데카르트  주체의 정립 · 사유(res)와 연장(extend)
 사유와 모랄(Moral)
제7강
(10월 17일)
스피노자  심신평행론 · 코나투스(conatus) · 능산적 자연 · 소산적 자연
 정념과 에틱(Ethic)
제8강
(10월 24일)
로크와 루소  타블라사 · 로크의 딜레마 · 소유에 관한 고찰 · 불평등의 기원
 근대국가의 성립 · 사회계약론
제9강
(10월 31일)
흄과 버클리  경험론과 합리주의 · 주체의 해체 · 연합관념론
 근대철학의 위기
제10강
(11월 7일)
칸트  아프리오리(apriori) · 정언명령
 근대철학의 재건 · 인식과 판단의 문제
B 제11강
(11월 14일)
피히테와 헤겔  자아와 정신의 복권 · 변증법 · 절대정신
 관념론의 몰락
제12강
(11월 21일)
칼 맑스  자본 · 잉여가치 · 실천의 문제
 유물론과 주체의 몰락 · 근대와 탈근대
제13강
(11월 28일)
실존주의  니체와 하이데거, 그리고 사르트르
 존재와 실존의 문제
제14강
(12월 5일)
구조주의  소쉬르와 비트겐슈타인 · 언어 게임과 인식론
 언어학과 철학
제15강
(12월 12일)
프로이트와 라캉  무의식과 정신분석의 언어학
 타자의 담론
제16강
(12월 19일)
베르그손  차이의 탄생 · 내재와 발현 · 기억과 습관
 엘랑비탈(elanvital)
제17강
(1월 9일)
알튀세르  이데올로기와 국가장치· 중층결정
 이데올로기를 위한 변명과 그 모순
제18강
(1월 16일)
미셀 푸코  생체권력 · 규율권력 · 파놉티콘 · 자기배려
 권력 이론과 생명관리정치의 탄생
제19강
(1월 23일)
가타리와 들뢰즈  카오스모스 · 욕망과 배치 · 의미
 차이의 정립 · 노마디즘의 지평
제20강
(1월 30일)
세책례  우리에게 남겨진 문제들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 Part B>는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 Part A> 강좌가 끝나고 이어집니다.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를 모두 마치면 각 철학자의 저서를 읽어보는 <철학 강독>으로 이어집니다.

 

강사 소개 : 이우(泥牛) 곽원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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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공동대표로 있으면서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문화재청 무형문화재 컨설팅에도 참여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금천구립시흥도서관>, <서울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과 철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 2015년 경북도립대학교 인문고전 만남 <청년, 세상을 노마드하다> 강의

· 2015년 「인문독서아카데미」용인수지도서관 강의

· 2015년 강서구 자원봉사대학 인문강좌 「자원봉사, 문화에 빠져들다」 강의

· 2015년 은평시민신문 인문강좌 <공동체 가능한가> 강의

· 은평구평생학습관 은평시민대학 <스무 살 학교 · 청년, 세상 속으로 길 나서다> 강의

· 2015년「길 위의 인문학」용인수지도서관 <책과 여행, 그리고 삶> 강의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천 개의 고원』 철학강독 

·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서대문구 토론리더 양성과정 강의

· 금천구립시흥도서관 「함께 읽는 서양철학사」강의

· 은평시민대학 꽃보다어른학교 인문여행교실 강의
· 강서도서관 · 구로 하늘도서관 등에서 인문독서토론 강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크로스  「니체, 오! 니체여」,  「밥 딜런의 예술 미학」 등 철학 강의

·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인문학 글쓰기 특강 「문체와 리듬, 변주」강의

· 인천 남구평생학습관 「서양철학에서 배우는 삶」 강의

 
집필·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오시는 길 :  서울시 종로구 사직동 237-1번지(사직로 66-1) 한라빌딩 205호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전화 : 02-389-7057 · www.epicuru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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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철 : 3호선 경복궁역 하차 → 7번 출구 → 사직터널 방향 600미터(도보 10분)
    버스 정류장 : 사직단(ID: 01-113), 사직단(ID: 01-128)
    주차 시설이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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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우 2020.08.27 18:36
    COVID19 재확산으로 인하여,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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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56

    [완료] 논산열린도서관 김용택 시인 초청 북 콘서트 『오늘은 참 좋다』

    □ 행사 개요 ○ 행사명 : 논산열린도서관 김용택 시인 초청 북 콘서트 『오늘은 참 좋다』 ○ 일시 : 2019년 11월 30일(토) 오후 2시~3시 30분 ○ 장소 : 논산 열린도서관 3층 다목적실 ○ 출연 : 김용택(시인)·정현(진행·노래)·정혜련(바이올린)·황지영(첼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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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03
    Aug 2019
    02:59

    [완료]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⑧ :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여덟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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