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완료] 왈책 6월 독서토론 『잊기 좋은 이름』

by 이우 posted Jun 01, 2020 Views 4469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책_잊기좋은이름_900.jpg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6월 독서토론 『잊기 좋은 이름』
   ○ 대상 도서 : 『잊기 좋은 이름』(김애란 · 열림원 · 2019년)
   ○ 일시 : 2020년 6월 19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사직동 사무실(아래 약도 참조)
   ○ 참가비 : 1만원(현장 납부)

    이 독서토론은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는 Open Group입니다.

책 소개 : 『잊기 좋은 이름』(김애란 · 열림원 · 2019년)

  소설을 통해 내면의 모순을 비추어보며 사람에 대한 성찰을 완성해온 작가 김애란이 소설가, 학생, 딸, 아내, 시민,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삶을 고백한 산문집을 출간하였다. 김애란은 소설집 <달려라, 아비>, <침이 고인다>, <비행운>, <바깥은 여름>과 장편소설 <두근두근 내 인생>을 통해 명랑한 상상력이 넘치는 생동감 있는 작품으로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왔다. '1부 나를 부른 이름'은 작가의 성장과 가족에 관한 이야기이다. 어린 시절부터 대학 시절, 문학청년 시절, 성장기 환경에 대한 사연들로 가득하다. '2부 너와 부른 이름들'은 작가가 주변 인물들과 타인에 관해 쓴 글이다. 동료 문인들을 비롯하여 작가 자신의 주변에 대한 깊이 있는 눈길을 담아낸다. '3부 우릴 부른 이름들'은 문학 관련 글과 개인적인 경험담을 모았다. 작가가 지나쳐온 여행과 인생의 순간들에 대한 비망록이 돋보인다.

저자 소개 : 김애란

  1980년 인천에서 태어나 충남 서산에서 자랐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를 졸업했다. 2002년 단편 「노크하지 않는 집」으로 제1회 대산대학문학상을 수상하고 같은 작품을 2003년 『창작과비평』 봄호에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달려라, 아비』 『침이 고인다』 『비행운』 『바깥은 여름』, 장편소설 『두근두근 내 인생』, 산문집 『잊기 좋은 이름』이 있다. 이상문학상, 동인문학상, 한국일보문학상, 이효석문학상,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신동엽창작상, 김유정문학상, 젊은작가상, 한무숙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출판사 제공 책 소개 : 『잊기 좋은 이름』(김애란 · 열림원 · 2019년)

  『두근두근 내 인생』, 『비행운』, 『바깥은 여름』 저자 김애란의 첫 산문!
  누군가의 이름을 부르다 드물게 만난 눈부신 순간
  사람의 이름, 풍경의 이름, 사건의 이름……
  작가 김애란의 한 시절과 고민, 마음이 담긴 이야기들

   소설을 통해 내면의 모순을 비추어보며 사람에 대한 성찰을 완성해온 작가 김애란이 소설가, 학생, 딸, 아내, 시민,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삶을 고백한 산문집 『잊기 좋은 이름들』이 열림원에서 출간되었다. 김애란은 소설집 <달려라, 아비>, <침이 고인다>, <비행운>, <바깥은 여름>과 장편소설 <두근두근 내 인생>을 통해 명랑한 상상력이 넘치는 생동감 있는 작품으로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왔다. ‘1부 나를 부른 이름’은 작가의 성장과 가족에 관한 이야기이다. 어린 시절부터 대학 시절, 문학청년 시절, 성장기 환경에 대한 사연들로 가득하다. ‘2부 너와 부른 이름들’은 작가가 주변 인물들과 타인에 관해 쓴 글이다. 동료 문인들을 비롯하여 작가 자신의 주변에 대한 깊이 있는 눈길을 담아낸다. ‘3부 우릴 부른 이름들’은 문학 관련 글과 개인적인 경험담을 모았다. 작가가 지나쳐온 여행과 인생의 순간들에 대한 비망록이 돋보인다.

  작가 자신이 나지막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그 자신의 이야기에는 때로 서러운 음색으로, 때로 구성진 입담으로 다가온다.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이자 그 자신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한 이야기인 동시에, 잊은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김애란은 특유의 섬세하고 따스한 목소리로 읊조린다. 2002년 등단한 이후 만 17년여라는 시간 동안 김애란이 기록해온 김애란의 다채로운 진면목이 속속들이 담겨 있다. 김애란은 말한다. 어디 먼 데 가지 말고 우리 삶에서부터 살펴보자고, 우리가 잊어버린 것들은 어디 엉뚱한 데 있는 게 아니라고. 당연하다는 듯이 잊어버리고 만 김애란 작가 자신의 이름을 되찾고, 우리들의 이름을 일일이 불러주고서야 김애란은 낮고 단단한 목소리로 힘주어 말한다. 모두 기억되어야 할 이름으로 문학을 쓰고 삶을 살아간다고, 잊기 좋은 이름은 없다고.

  저는 여전히 어떤 이름들을 잘 모르고
  삶을 자주 오해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언가 호명하려다
  끝내 잘못 부른 이름도 적지 않고요.
  이 책에는 그런 저의 한 시절과 무능 그리고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그렇게 누군가의 이름을 부르다 드물게 만난 눈부신 순간도요.
  그 이름과 시간을 오래 기억하고 싶어 여기 적습니다.

  - <작가의 말> 중에서

  김애란이라는 여름
  우리가 체험해야 할 새로운 계절의 온도

  여름을 닮은 작가, 김애란의 첫 산문집 <잊기 좋은 이름>이 뜨거운 여름의 문턱에서 출간되었다. 김애란은 2002년 등단 이후 지금까지 복잡다단한 현대 사회 속에서 각양각색으로 바뀌어 가는 가족의 변화와 그 속에 깃든 ‘나’의 목소리를 발굴해왔다. 가족에의 사랑이나 청춘의 성장 및 애환과 같은 보편적인 주제를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것은 물론 소수자 문제라든가 존재의 고독처럼 무게감 있는 주제도 서슴없이 꺼내놓았다. 그의 소설에서는 인간에 대한 따뜻하고 웅숭깊은 눈길이 구성진 입말의 문장들로 배어나고 통찰력 있는 직시가 무거운 이야기들로 풀어져 나오기도 한다. 현실에 대한 살펴보는 날카로운 시선과 새로운 가족의 형태를 상상하는 자아의 마음을 따뜻하게 드러내는 소설들을 통해, 김애란은 한국 문학의 가장 열렬한 온도가 되었다.

  「달려라, 아비」에서 독자들에게 명랑한 상상력을 보여줬던 주인공, 물결치는 파란 바다를 연상케 하는 <비행운>의 푸른 겉표지는 모두 때로 싱그럽고 때로 뜨거운 생동감으로 넘쳐난다. <바깥은 여름>에서는 아예 제목부터 여름을 드러내놓고 걸어두었다. <잊기 좋은 이름>에 실린 작가 김애란의 글들 역시 뜨겁고 싱그러운 기운으로 넘쳐난다. 이번 산문집에서 작가는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었던 소설가로서의 얼굴 너머 소녀로서의 얼굴, 학생으로서의 얼굴, 딸로서의 얼굴, 아내로서의 얼굴, 시민으로서의 얼굴, 인간으로서의 얼굴 등 다양한 면모들을 기록했다. 김애란의 소설 세계를 관통해온 독자들은 잘 알 것이다. 그녀가 그동안 펼쳐온 이야기들마다 사람들을 감싸 안는 따스함과 그 속에 감추어진 뚜렷한 문제의식과 당찬 목소리를. 그 뜨거움으로 한국문학은 지금, 여기서 한창 달아오를 수 있었다. 이제, 김애란이 그동안 꺼내본 적 없는 이야기들을 이곳에 풀어놓는다. 우리가 한 차례도 겪어본 적 없는 계절이, 그 온도가 여기에 스며들고 있다. 

책_잊기좋은이름_차례_900.jpg


  사람에 대한, 사람에 의한, 사람의 이야기……
  김애란을 이루는 무수한 사람들의 사연들

  김애란은 소설을 통해 내면의 모순을 비추어보며 슬퍼하는 깊이 있는 시선을 바탕으로 사람에 대한 성찰을 완성해내곤 한다. 어찌할 수 없는 사람의 필연과 우연 사이, 그 서글픈 심정들을 들여다보는 눈길을 가지고 이야기의 옷감을 한 땀 한 땀 기워 입는 솜씨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랬던 김애란이, 이번에는 자신의 삶을 고백한다. 나지막한 목소리도 있는가 하면, 서러운 음색도 들리고, 구성진 입담도 있다. 유년 시절 또는 대학 시절의 추억담을 풀어놓기도 하고, 일상 속에서 겪은 부모님과의 이야기나 가족들과의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꺼내놓기도 한다. 이제 만 17년 경력의 소설가답게 시와 소설을 비롯한 문학에 대한 사유를 천착하거나 우리말에서 눈여겨볼 만한 어휘에 대한 단상을 적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주변의 시인이나 소설가 들을 깊이 들여다본 글들도 있다. 나를 둘러싼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이자, 나라는 사람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한 이야기인 동시에, 잊은 사람들의 이야기, 그 속에서 김애란은 특유의 섬세하고 따스한 목소리로 읊조린다. 그러니까 이 책은, 김애란이라는 사람에 관한 책이면서 김애란의 사람들에 관한 책이다.

  수많은 이름 중 유독 잊을 수밖에 없었던 단 하나의 이름
  ‘나’를 이야기하려 먼 나라, 먼 타인, 먼 기억들을 에둘러 간다

  김애란이 꺼내는 사람들은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아니, 김애란에 의해 개성을 부여받는다. 그러나 김애란은 자신의 은총 때문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누구나 저마다 원래 타고난 개성이 있다고, 그 사연을 끄집어내는 역할을 해줄 뿐이라고 나직이 말한다. 오죽하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까지도 특별히 바라볼 줄 아는 법을 보여줄까 싶을 정도다.

  고대 황진구 씨는 그해 무사히 졸업했을까? 그리고 두 사람은 그 뒤로도 계속 만났을까? 헤어졌을까? 생각이 여기까지 미치자 조금 감상적인 충동이 일었다. 그리고 그 충동은 이내 이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싶다는 철없는 만용으로 변했다. 수강신청서 하단에 두 사람의 집 전화번호가 적혀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좀 고민했다. 자칫 무례하고 이상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어서였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건 무례하고 이상한 짓이 맞았다. 그런데 그땐 혼자 드라마틱한 상상에 취해서인지 치기 탓인지 그들 중 누군가에게 ‘내가 우연히 10년 전 당신들 수강신청서를 발견했는데 원한다면 우편으로 돌려드리겠다’라는 얘기를 전하고 싶었다. 과거로 돌아간다면 말리고 싶은 심정이지만, 아무튼 나는 먼저 황진구에게 전화를 걸어보기로 했다. 신호음이 가자 가슴이 뛰었다. 

  ― 「여름의 풍속」, p69~70

  그러나 역시 김애란의 통찰력은 가장 가까운 이들(가족)에서 빛난다. 가슴을 뜨겁게 하는 이름인 어머니 그리고 아버지와 나누는 수십 수백 마디의 대화들이 등장한다. 그 순간순간은 자그맣고 사소하지만, 김애란의 깨달음은 친숙한 사람들을 거치고 난 것이라서 더더욱 달고 농밀하다. 아무렇지도 않게 일상의 깨달음을 나누는 가족들과의 소통을 김애란은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시상식을 마친 날, 어머니는 살짝 취기 어린 얼굴로 기분 좋게 말씀하셨다.
  - 애란아, 내가 서울 가서 뭘 느낀 줄 아냐?
  나는 어머니가 대처에서 무엇을 느끼셨는지 참으로 궁금하였다.
  - 우리 친목회에선 배운 사람일수록 목소리를 크게 하고 발언을 많이 하는데 거기선 모두가 목소리 삼분지 일만 내고서도 대단한 말들을 하더라. 확실히 지식인들이라 다른 모양이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데 맞는 말인가 보다. 그래서 앞으로 나도 목소리를 작게 내야겠다고 결심했다. 

  ― 「현수막 휘날리며」, p82~83

  김애란은 자신이 태어난 근원에서부터 가족사적인 내력까지 훑어보는 진득한 눈길을 우리에게 돌린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로맨스는 물론이고, 형제자매 간의 우애와 혼자 독립하며 끈끈한 가족의 정을 깨우치던 시간까지, 빠짐없이 그녀의 기록에 고스란히 담긴다.

  오래전 한 처녀가 한 총각과 헤어진 뒤 혼자 들어간 길을, 그날 다섯 식구가 함께 걸어 나왔다. 언제나 비슷한 문제로 싸우고 비슷한 문제로 연민하며 비슷한 문제로 헤어지지 못한 채 살아가는 부부와 많이 울고 많이 먹고 자란 세 아이가. 비도 오지 않고 천둥도 치지 않는 맑은 가을밤을 그렇게 걸어 나왔다. 달이 어지간히 기울어진 밤이었는지 아니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추석이었으니 가장 커다란 달이 뜬 밤이었다는 것만은 분명했다. 흰 꽃처럼 흐드러졌을 달빛들. 길, 그리고 이야기의 번식. 들어가는 길과 나오는 길이 같다는 이상함.

  ― 「안아볼 무렵」, p120~121

  이 기록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자신과 전혀 무관한 사람들의 아픔과 슬픔을 함께 누릴 때의 가치를 이야기하곤 한다. 세월호 참사를 다루는 그녀의 목소리에는 진심 어린 공감과 잔잔한 위로가 깔려 있고,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을 떠올리는 그녀의 기억에는 참혹한 현실에 대한 용기 있는 저항이 담겨 있다. 강원도 인제의 만해문학관에 머물며 동료 문인들과 어우러져 지내다가 합창단의 노래를 현장에서 전해 듣던 일화를 읊어주는가 하면, 대학에서 가르칠 때 어느 학생으로부터 받았던 연필 한 자루를 통해 타인과의 ‘이해’를 좀 더 곱씹어본다. 결국, 나를 떠나와 멀리 가더라도, 끝내는 나의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톺아보아야 깨달을 수 있는 세상살이의 간단한 이치가 있는 것이다.

  연필 쥔 손에 힘을 주면 책에 흐릿한 홈이 파인다. 그 홈에는 내가 어느 문장에 줄 그은 순간 느낀 시간과 감정이 고인다. 그래서 가끔 그 홈이 물고랑 밭고랑 할 때 ‘고랑’처럼 느껴진다. 나와 나 자신을, 현재와 과거를, 우리와 타자를 잇는 먹 고랑처럼.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그 선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 이야기도 언젠가 두보의 시구처럼 누군가의 삶과 만나게 될까? 그럴 수 있다면 좋겠다. 그 스침이 혹 꽃잎 한 장의 무게밖에 갖지 못한다 해도. 이야기의 이어달리기, 이야기의 배턴터치가 계속되길 빈다. 대부분 연필이 길고 둥근 이유도 실은 그 때문이지 않을까 상상하면서. 

  ― 「점, 선, 면, 겹」, p254

  그러니까 김애란은, 어디 먼 데 가지 말고 우리 삶에서부터 살펴보자고, 우리가 잊어버린 것들은 어디 엉뚱한 데 있는 게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다. 당연하다는 듯이 잊어버리고 만 김애란 작가 자신의 이름을 되찾고, 우리들의 이름을 일일이 불러주고서야 김애란은 낮고 단단한 목소리로 힘주어 말한다. 모두 기억되어야 할 이름으로 문학을 쓰고 삶을 살아간다고, 잊기 좋은 이름은 없다고.

  주요 내용

  이 책은 김애란의 진짜 이름을 찾아내는 스무 고개와도 같다. 유년 시절에 대한 이야기, 성장 환경에 대한 이야기, 문학을 공부하던 이야기, 친구에 대한 이야기, 문학과 창작에 대한 이야기, 동료 작가들에 대한 이야기, 책에 대한 이야기, 언어에 대한 이야기 등등. 무수한 주제로 늘어뜨린 삶에 대한 김애란의 만담이 ‘나를 부른 이름’, ‘너와 부른 이름’, ‘우릴 부른 이름들’이라는 세 개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1부 ‘나를 부른 이름’은 김애란 작가의 어린 시절에서부터 대학 시절, 문학청년 시절, 성장과 환경에 대한 사연들로 가득하다. 가령 「언제나 꿈꿔온 순간이 지금 여기」에서는 성장기를 여름에 비유하여 90년대 성장기에 듣던 가요들에 대한 추억을 다룬다. 가령 ‘듀스’의 <여름 안에서>를 통해 상급생 오빠와 수줍고 소극적인 교제를 시작했다가 보름 만에 끝낸 우스꽝스러우면서도 애잔한 사연이랄지, 중학교에 진학한 뒤 교내 유일 남녀합반에 들어가 듀스를 좋아하는 남자애와 가요 테이프를 빌려주며 쌓인 애정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노래와 춤으로 이어진 감정의 동력을 회고하며, 김애란 작가는 성장기로서의 여름을 이야기한다. 

  2부 ‘너와 부른 이름’에는 동료 문인들을 비롯하여 김애란 작가 자신의 주변에 대한 깊이 있는 눈길을 담아낸다. 「연호관념사전」에서는 난해한 시로 유명한 조연호 시인을 향한 응원의 메시지를 넣은 사연을 이야기한다. 암호 또는 신호와 같은 키워드로 나누어진 글 속에서 ‘시’라는 전위의 예술을 사는 동료 문인에 대한 동경이 느껴진다. 「여름의 속셈」에서는 가까운 선배 소설가인 김연수 작가에 대한 공감 있는 사연을 이야기한다. 「그녀에게 휘파람」에서는 절친한 동료 소설가 편혜영 작가에 대한 애정 어린 사연을, 「말(言) 주변에서, 말주변 찾기」에서는 하늘 같은 선배 문인인 고(故) 박완서 작가에 대한 존경 담긴 회상을, 「그녀의 푸른 손」에서는 친숙한 선배 문인 윤성희 작가에 대한 따스한 감사의 사연을 이야기한다.

  3부 ‘우릴 부른 이름들’에서는 김애란 작가가 지나쳐온 여행과 인생의 순간들에 대한 비망록이 돋보인다. 「알록달록한 점점」과 「리듬의 방향」 같은 글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라든지 폴란드의 바르샤바와 그단스크 같은 해외 곳곳을 돌아다닌 여정 속에서 만난 이색적인 풍경 속의 익숙한 통찰에 대해 터놓는다. 그런가 하면 폴란드에 들러 대문호 귄터 그라스가 지은 <양철북>을 따라가는 가운데 먼 곳에서의 삶 또한 우리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깨달음을 들려준다. 자신으로부터 멀리 떠나갔다가 가장 깊은 곳에 돌아오는 여정, 글쓰기의 자리에 어김없이 서 있노라고 속삭이는 것이다.

작가의 말 :  : 김애란

  이전 원고를 오랜만에 다시 읽고, 고치고, 버리다
  ‘이름’이란 단어가 떠올랐습니다.
  그동안 저를 스쳐간
  사람의 이름, 풍경의 이름, 사건의 이름이요.
  저는 여전히 어떤 이름들을 잘 모르고
  삶을 자주 오해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언가 호명하려다
  끝내 잘못 부른 이름도 적지 않고요.
  이 책에는 그런 저의 한 시절과 무능 그리고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그렇게 누군가의 이름을 부르다 드물게 만난 눈부신 순간도요.
  그 이름과 시간을 오래 기억하고 싶어 여기 적습니다.
  이미 그 이름이었거나
  그 이름이 될 많은 분들에게
  여기 미처 다 적지 못한 다른 이름에게
  사랑하는 나의 가족과 동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19년 초여름

오시는 길 :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66-1 한라빌딩 205호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전화 : 02-389-7057 · www.epicurus.kr)

맵_인문학공동체에피쿠로스.jpg


    전철 : 3호선 경복궁역 하차 → 7번 출구 → 사직터널 방향 600미터(도보 10분)
    버스 정류장 : 사직단(ID: 01-113), 사직단(ID: 01-128)
    주차 시설이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십시오.













  1. 19
    Aug 2020
    01:08

    [완료] 왈책 9월 독서토론 『코로나 이후의 세계』(비대면 토론)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9월 독서토론 『코로나 이후의 세계』 ○ 대상 도서 : 『코로나 이후의 세계』(제이슨 솅커 · 미디어숲 · 2020년 · 원제 : The Future After COVID) ○ 일시 : 2020년 9월 10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방법 : 비대면 ...
    Category공지사항 By이우 Reply0 Views3883 file
    Read More
  2. 18
    Aug 2020
    23:59

    [화보] 왈책 8월 독서토론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토론명 : 왈책 8월 독서토론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대상 도서 :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김초엽·허블·2019년) ○ 일시 : 2020년 8월 13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사...
    Category모임후기 By세은 Reply0 Views3952 file
    Read More
  3. 24
    Jul 2020
    18:15

    [완료] 왈책 8월 독서토론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8월 독서토론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대상 도서 :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2019 제43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 김초엽 · 허블 · 2019년) ○ 일시 : 2020년 8월 13일(목) 오후 7시 30분~10시 30...
    Category공지사항 By이우 Reply0 Views4581 file
    Read More
  4. 13
    Jul 2020
    19:01

    [화보] 왈책 7월 영화토론 『와일드 테일즈』

    ○토론명: 왈책 7월 영화토론 『와일드 테일즈』 ○대상 영화: 『와일드 테일즈』(데미안 스지프론·아르헨티나·2014년) ○일시: 2020년 7월 10일(금) 저녁 7시 30분~10시 30분 ○장소: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사직동 사무실 ○진행: 인문학공동...
    Category모임후기 By정현 Reply0 Views4262 file
    Read More
  5. 25
    Jun 2020
    09:30

    [완료] 왈책 7월 영화토론 『와일드 테일즈』

    □ 영화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7월 영화토론 『와일드 테일즈』 ○ 대상 영화 : 『와일드 테일즈: 참을 수 없는 순간(Wild Tales)』 (2014 제작 · 아르헨티나 외 · 코미디 외 · 2015년 5월 21일 개봉 · 청소년 관람불가 · 122분) ○ 일시 : 2020년 7월 10일(...
    Category공지사항 By이우 Reply0 Views4178 file
    Read More
  6. 20
    Jun 2020
    12:14

    [화보] 왈책 6월 독서토론 『잊기 좋은 이름』

    ○ 토론명 : 왈책 6월 독서토론 『잊기 좋은 이름』 ○ 대상 도서 : 『잊기 좋은 이름』(김애란 · 열림원 · 2019년) ○ 일시 : 2020년 6월 19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사직동 사무실 ○ 진행 : 인문학...
    Category모임후기 By이우 Reply0 Views4247 file
    Read More
  7. 01
    Jun 2020
    13:39

    [완료] 왈책 6월 독서토론 『잊기 좋은 이름』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6월 독서토론 『잊기 좋은 이름』 ○ 대상 도서 : 『잊기 좋은 이름』(김애란 · 열림원 · 2019년) ○ 일시 : 2020년 6월 19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사직동 사무실(...
    Category공지사항 By이우 Reply0 Views4469 file
    Read More
  8. 30
    May 2020
    10:32

    [화보] 왈책 5월 독서토론 『침묵의 봄』

    ○ 토론명 : 왈책 5월 독서토론 『침묵의 봄』 ○ 대상 도서 :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에코리브르·2011년·원제 : Silent Spring, 1962년) ○ 일시 : 2020년 5월 29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사직동...
    Category모임후기 By이우 Reply0 Views4637 file
    Read More
  9. 29
    Apr 2020
    04:40

    [완료] 왈책 5월 독서토론 『침묵의 봄』

    □ 독서토론 요강 ○ 토론명 : 왈책 5월 독서토론 『침묵의 봄』 ○ 대상 도서 :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에코리브르·2011년·원제 : Silent Spring, 1962년) ○ 일시 : 2020년 5월 29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
    Category공지사항 By이우 Reply0 Views5438 file
    Read More
  10. 25
    Apr 2020
    01:15

    [화보] 왈책 4월 독서토론 『다윈에 대한 오해』

    ○ 토론명 : 왈책 4월 독서토론 『다윈에 대한 오해』 ○ 대상 도서 : 『다윈에 대한 오해 - 문명의 진화적 승리』(파트리크 토르·글항아리·2019년·원제 : L'effet Darwin, 2008년) ○ 일시 : 2020년 4월 24일(금) 오후 7시 30분~10시 30분 ○ 장소 : 인문학공동...
    Category모임후기 By이우 Reply0 Views4366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