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종료] 철학강독 「심포지엄」⑩ : 알튀세르의 『철학과 맑스주의』

by 이우 posted Feb 23, 2020 Views 2693 Replies 0
책_들뢰즈_맑스_철학과맑스주의_900.jpg
철학사_1200.jpg항해도_900.jpg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열번째 강독으로, 알튀세르의 『철학과 맑스주의』을  읽고, 이와 관련해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도 함께 읽으면서 알튀세르와 현대철학자 들뢰즈의 사유를 비교합니다.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련된 감각-줄(소리-줄), 요리사가 미각과 관련된 감각-줄로 사유하는 것처럼 철학자가 개념-줄로 사유한 결과물입니다. 이 사유의 결과물은 이전 사유를 변주하고 전복하면서 출현해 이후 사유들에 의해 다시 전복되고 변주되면서 흐름을 만듭니다. 세계가 변한다는 것은, 역사가 흘러간다는 것은, 삶이란 것은, 특정의 사회체가 물러서고 또 다른 사회체가 생성되어 등장한다는 것은 이 흐름 위에 있습니다.

  "(...)구조의 서로 다른 수준에서, 실재적인 것상상적인 것, 실재적인 존재들과 이데올로기들, 의미와 모순은 그 어떤 '과정'이 끝난 후에, 고유하게 구조적인 그 어떤 차이화된 생산이 끝난 후에, 즉 시각적, 음향적 물리적인 '결과들'을 위한 그 어떤 기이한 정적 발생이 끝난 후에 이해되어야 하는 '결과들'을 가리킨다. 구조주의에 맞선 저서들, 또는 누브로망에 맞선 저서들은 엄격하게 말해서 아무런 중요성도 갖지 않는다. 이 저서들이 우리 시대의 풍성함을 이루는 구조주의의 풍성함을 가로 막을 수는 없다. 사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맞섬을 겨냥한 저서는 그 어떤 중요성을 가질 수 없다. 왜냐하면 오로지 새로운 어떤 것을 위한 저서, 새로운 어떤 것을 생산할 줄 아는 저서만이 중요성을 갖기 때문이다.(...)"

-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지은이 : 질 들뢰즈 · 옮긴이: 박정태 · 이학사·2007년) <구조주의를 어떻게 인지할 것인가?> p.419~420

강독 개요

     ○ 강독명 :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⑩ : 알튀세르의 『철학과 맑스주의』
     ○ 기간 : 2020년 5월 1일(금)~6월 26일(금) · 주 1회 · 총 9회
     ○ 시간 : 매주 금요일 오전 11시~오후 3시(매회 4시간)
     ○ 장소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 사직동 사무실(아래 약도 참조)
     ○ 대상 도서
          ① 『철학과 맑스주의 - 우발성의 유물론을 위하여』(지은이: 루이 알튀세르 · 옮긴이: 백승욱, 서관모 · 중원문화 · 2017년 · 원제 : Filosofia y Marxismo)
          ②『들뢰즈가 만든 철학사』(지은이 : 질 들뢰즈 · 옮긴이 : 박정태 · 이학사 · 2007년)
     ○ 보조 도서
          ① 『독일 이데올로기』(지은이: 카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 · 옮긴이: 김대웅 · 두레 · 2015년)
          ② 『담론의 질서』(지은이: 미셸 푸코·옮긴이: 허경· 세창출판사· 2020년· 원제 : L’Ordre du Discours, 1970)
     ○ 수강 대상 : 고등학생·대학생·성인
     ○ 수강 인원 : 10명
     ○ 수강료 : 9만원(회당 1만원)
     ○ 수강료 결재 : 온라인 입금하시거나 현장에서 신용카드 결재(하나은행 580-910004-86104 · 예금주 : 주식회사 에피쿠로스)
     ○ 수강 신청 : 하단의 <온라인 참가신청서>를 눌러 신청하시거나, e메일(mudbull@hanmail.net)로 신청하십시오.
     ○ 진행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장우현(진행) · 이우(패널)
     ○ 문의 :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www.epicurus.kr · mudbull@hanmail.net · 02-389-7057)
       
      대상 도서는 개별 구입입니다.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질 들뢰즈·박정태·이학사·2007년)는 이후 강독에서도 대상도서로 사용됩니다.
      보조 도서는 강독하지 않고, 대상 도서와 관련하여 요약됩니다. 반드시 읽으실 필요는 없지만 미리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해를 위하여, 대상 도서  『철학과 맑스주의』 <제3장 맑스주의적 사고에 대하여>(p.107~132), <I. 스피노자>(p.149~178), <II. 마키아벨리>(p.179~205>를 먼저 읽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강독 방법

    ○ 알튀세르의 <철학과 맑스주의>를 읽고 난 후, 그의 사유를 이해하고
    ○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를 중심으로 현대철학 들뢰즈 사유와 비교합니다.
    ○ 발제자가 책을 읽고 발췌 · 요약하면서 의견을 내거나 논지를 펼치고,
    ○ 비발제자가 의견을 내거나 논지를 펼치는, 심포지엄(Symposion)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상황에 따라 고정 발제자가 강독하는 방식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대상
도서
회차
(날짜)

진 도

『철학과 맑스주의』 1회
(5월 1일)
  제3장 맑스주의적 사고에 대하여(p.107~132)
2회
(5월 8일)
  독특한 유물론적 전통(p.143~148)
  I. 스피노자(p.149~178)
3회
(5월 15일)
  II. 마키아벨리(p.179~205)
4회
(5월 22일)
  제1장 마주침의 유물론이라는 은밀한 흐름(p.25~92)
5회
(5월 29일)
6회
(6월 5일)
  제2장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들'에 대한 노트(p.93~105)
  *보조 도서 『독일 이데올로기』 요약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7회
(6월 12일)
  15. 구조주의를 어떻게 인지할 것인가?(p.363~420)
8회
(6월 19일)
9회
(6월 26일)

    진도는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보조 도서는 강독하지 않고, 대상 도서와 관련하여 요약됩니다. 반드시 읽으실 필요는 없지만 미리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해를 위하여, 대상 도서  『철학과 맑스주의』 <제3장 맑스주의적 사고에 대하여>(p.107~132), <I. 스피노자>(p.149~178), <II. 마키아벨리>(p.179~205>를 먼저 읽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대상 도서 소개
 
책_철학과맑스주의_900.jpg


    ① 『철학과 맑스주의 - 우발성의 유물론을 위하여』(지은이: 루이 알튀세르 · 옮긴이: 백승욱, 서관모 · 중원문화 · 2017년 · 원제 : Filosofia y Marxismo)

  1982년~1985년 사이의 루이 알튀세르의 주요 서술들이 실려 있다. 알튀세르가 30년간 보존하고 주의 깊게 손질해 온 공개되지 않은 사고 '우발성의 유물론'이 들어 있다. 여기에 실린 '마주침의 유물론이라는 은밀한 흐름'은 바바로와의 대담집의 가장 중요한 원재료에 해당하는 것이며 80년대 알튀세르의 사고의 진전을 보여준 기본 텍스트들이다. 철학사 속에서 지배적인 관념론, 즉 기원 및 목적의 관념론에 기초를 둔 관념론/유물론의 대쌍 자체를 넘어서는 유물론의 전통을 추적한다. 데모크리토스 에피쿠로스에서 시작하여 마키아벨리스피노자, 홉즈와 루소를 거쳐 맑스로, 그리고 니체하이데거, 비트겐슈타인 데리다로 이어지는 "은밀한 흐름"이다. 알튀세르의 관심은 이데올로기의 물질성, 이데올로기의 물질적 실존에 있고, 따라서 그의 이데올로기는 '장치' 개념에서 분리할 수 없는 것이다. 이데올로기는 이데올로기적 장치를 떠나서 실존할 수 없다. 그는 니체주의적 프로이트, 맑스주의적 들뢰즈를 높이 펑가하지만 사회적 관계들, 무의식, 신체, 욕망 따위를 아우르는 이론의 구성이 가능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 그러한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론적, 실천적 조건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②『들뢰즈가 만든 철학사』(지은이 : 질 들뢰즈 · 옮긴이 : 박정태 · 이학사 · 2007년)

책_들뢰즈가만든철학사_900.jpg


  우리나라에 프랑스 철학, 보다 정확히 말해서 프랑스 현대 철학이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반이었다. 강산이 이미 한 번 바뀌었고 또 한 번 더 바뀔 만큼 시간이 지난 지금, 프랑스의 소위 "대가"라 할 만한 현대 철학자들의 이름과 그들의 사유는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설지 않은 것이 되었다. 들뢰즈 또한 예외가 아니다. 그의 책은 이미 대부분이 우리말로 번역되었다. 그에 대한 외국의 연구 서적 역시 적지 않은 양이 우리말로 번역되었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 학자들에 의한 들뢰즈 연구서까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그런데 여기에다가 이제 들뢰즈의 소논문을 엮어서 번역한 책을 한 권 더 추가한다? 맞다. 추가가 맞다. 그것도 들뢰즈가 생전에 단행본으로 낸 책이 아닌, 들뢰즈의 소논문을 엮어서 어찌 보면 "억지로" 만든 책 한 권을 더 추가하고 있는 것이 맞다.

  하지만 확신하건대, 이 책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는 기존의 들뢰즈의 책과는 그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르며, 따라서 이 책의 추가는 그냥 그런 단순한 추가가 아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들뢰즈의 전체 사유 여정에 있어서 근본이 되는 것에로 되돌아가기를 권하는" 책의 추가이자, "들뢰즈의 사유를 친숙하게 하는 입문서의 역할을 하는" 책의 추가이며, 또 "들뢰즈와 함께 창조적인 작업을 하는 아주 흥미진진한" 책의 추가이다.

  들뢰즈는 그가 엄선한 선배 철학자들에 대하여 "탁월한" 해석을 하되, 이와 동시에 그만의 "독특한" 해석을 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그가 긴 시간 동안 차분히 닦아나가면서 예정하고 있는 길을 따라 엄격하게 방향이 잡혀진 그런 해석상의 "일관성"까지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이미 들뢰즈는 "차이의 철학자"였다. 실제로 들뢰즈가 본격적이면서도 직접적으로 자기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차이와 반복』과 『의미의 논리』부터라 할지라도, 그것은 앞에서 그가 축적하고 준비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이미 예정되어 있던 것, 또는 흩어져 있었지만 애당초 한곳을 향하고 있던 것을 정식으로 주워 담아 이론적인 틀을 갖추어 제시한 것이 분명하며, 또 『앙티 오이디푸스』 이후의 그의 저서가 관심을 갖는 다수의 실제적인 문제 역시 애초의 그의 사유의 방향과 그에 따른 순수 철학적인 이론에 바탕하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출판사 책소개)

보조 도서 소개:  『독일 이데올로기』(지은이: 카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 · 옮긴이: 김대웅 · 두레 · 2015년)

책_독일이데올로기_900.jpg


  <독일 이데올로기>는 한평생 사상적 동반자로 지낸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1845~46년 공동으로 저술한 역작이다. 이 저작은 헤겔 이후의 독일 철학에 대한 비판이라는 방식으로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마르크스주의 사회 및 역사 이론의 핵심 개념인 역사적 유물론(또는 사적 유물론)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최초의 저술이다.

  이 번역서는 Karl Marx/Friedrich Engels Werke Bd. 3(Dietz Verlag Berlin, 1969)를 번역했으며, The German Ideology(Progress Publishers, Moscow, 1976)를 참조했다. 이 책은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와 <독일 이데올로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에서부터 시작한다. 다만 이 번역서에서는 이론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문이라 할 수 있는 제1권의 2편까지만 완역했으며, 제2권에서는 “진정 사회주의” 부분만 번역했다. 그 이유는 영국의 런던 킹스칼리지의 알렉스 캘리니코스 교수가 자신의 저서에서 “제1장을 제외한 나머지는 대부분 마르크스와 청년 헤겔주의자들 간의 애매모호한 말다툼으로 채워져 있어 안 읽어도 된다”고 말했듯이, 역사적 유물론의 기본 사상을 체계적으로 전개시킨 ‘제1장 포이어바흐: 유물론적 관점과 관념론적 관점의 대립’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이 책을 이해하는 관건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1989년 두레출판사에서 처음으로 국내에 번역・출간되었던 <독일 이데올로기 Ⅰ>을 25년여 만에 개정한 책이다. 이 개정판은 25년이라는 세월이 흘러 독자층도 바뀐 만큼, 번역의 문체나 용어를 다시 손질하고, 본문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 등에 대한 참고 자료들을 덧붙였다.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와 <독일 이데올로기>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최초로 완전히 성숙된 저술의 출발점이자 마르크스주의를 과학적인 단계로 성숙시키는 데 결정적인 계기가 되는 저작들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비판의 예봉을 무엇보다 헤겔의 객관적 관념론과 청년 헤겔학파의 주관적 관념론에 두면서 유물론적 세계관을 완성했다. 관념론과의 투쟁 속에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포이어바흐가 내세운 유물론 철학의 본질적 핵심을 옹호함과 동시에, 포이어바흐의 유물론의 일관성 결여, 한계, 형이상학적 성격을 철저하게 들추어냈다. 그들은 자신들의 새로운 세계관으로 변증법과 유물론을 단일하고 불가분한 전체로서 결합시켰으며, 이를 통하여 하나의 질적으로 새로운 유물론, 곧 변증법적 유물론의 초석을 마련했던 것이다.

  <독일 이데올로기>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역사적 유물론의 완성으로, 그 기본적 명제들은 이 저작의 제1장에서 처음으로 상세하게 서술되었다. 이 저작은 생산력, 생산관계, 토대, 상부구조와 같은 개념을 중심으로 역사적 유물론의 기본 개념과 원리, 관점을 체계적으로 보여주고, 그 당시의 관념론이나 인간학적 유물론에 토대를 둔 다른 사회 철학이나 역사관들을 비판하면서 사회와 역사에 대한 유물론적 이해를 위한 철학적 기초를 세운 기념비적인 저작이다.

(출판사 책소개)

책-담론의 질서.jpg 
보조 도서 소개② : 『담론의 질서』(지은이: 미셸 푸코·옮긴이: 허경· 세창출판사· 2020년· 원제 : L’Ordre du Discours, 1970)

  구조주의를 대표하는 철학자로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 1908년~2009년), 알튀세르(Althuser, 1918년~1990년), 라캉(Lacan, 1901년~1981년), 푸코(Foucault, 1926년~1984년) 등을 꼽는다. 푸코는 현실의 다양한 소재에서 출발하여 억압의 기원을 규명하고 해방의 가능성을 철학적으로 검토했다. 소재나 접근 방법을 넘어 구조주의 내에서 구조주의를 흔드는, 그러한 의미에서 라캉과 함께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의 경계선에 서 있다.

  미셸 푸코는 1970년 콜레주 드 프랑스의 교수로 선정되었고, 이후 1984년 사망할 때까지 ‘사유 체계의 역사’라는 과목을 가르쳤다. 푸코의 취임강연은 1970년 12월 2일 ‘담론의 질서’(L’Ordre du Discours)라는 제목으로 행해졌고, 이 강연은 다음 해인 1971년 푸코의 교정·검토 아래 동명의 제목으로 프랑스의 갈리마르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이 1971년의 프랑스어본을 완역한 것이다.

  옮긴이에 따르면, 담론 개념은 그의 사유 내에서도 복잡한 층위의 다양한 변화를 겪는다. 푸코는 자신의 방법론이 ‘고고학’(l'archéologie)에서 ‘계보학’(la généalogie)으로 이전했다고 밝힌 바 있는데, 『담론의 질서』는 시기적으로 “고고학에서 계보학으로의 이행기”에 쓰인 것으로, 『지식의 고고학』(1969) 이후 푸코의 중심적 분석 도구로서의 담론 개념을 살필 수 있다.

  이 책에서 푸코는 “모든 사회에서 담론의 생산은 ―담론의 권력과 위험을 제거하고 예측 불가능한 사건을 제압하며 무겁고 위험한 물질성을 회피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일련의 절차들(procédures)을 따라 동시에 통제(contrôlée)·선별(sélectionnée)·조직(organisée)·재분배(redistribuée)된다”고 전제한다. 푸코는 우선 배제(exclusion)의 절차들을 언급한다. 먼저 외부로부터 작용하는 절차들이 있다. 금지(interdit), 분할(partage) 그리고 거부(rejet), 진실과 거짓의 대립(opposition du vrai et du faux)이 그것이다. 그리고 세 가지 내적 절차들이 있다. 바로 주석(註釋, commentaire), 저자(著者, auteur), 분과학문(disciplines)이다. 푸코에 따르면 담론 통제에는 또한 세 번째 절차가 존재한다. 말하는 주제의 희소화, 초월적 주체의 철학들, 전복(renversement)‧불연속(discontinuité)‧특이성(spécificité)‧외재성(extériorité)의 네 가지 방법론적 요청들이 그것이다. 그리고 『담론의 질서』는 이러한 작업들을 가능케 하는 향후의 비판과 계보학의 기획들을 다루며 끝맺는다.

  이 책은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학 철학박사이자, 고려대학교 응용문화연구소 및 철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고 현재는 대안연구공동체 ‘철학학교 혜윰’의 교장으로 재직 중인 허경 박사가 번역했다. 번역에만 3-4년의 시간이 걸렸을 만큼, 문장과 용어의 정확한 번역에 공을 들였다. 더불어 옮긴이의 말에는 기존 『담론의 질서』 번역본들을 정리해 실어, 독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오시는 길 :  서울시 종로구사직로 66-1 한라빌딩 205호 인문학공동체 에피쿠로스(전화 : 02-389-7057 · www.epicurus.kr)
 
맵_에피쿠로스.jpg


        전철 : 3호선 경복궁역 하차 → 7번 출구 → 사직터널 방향 600미터(도보 10분)
        버스 정류장 : 사직단(ID: 01-113), 사직단(ID: 01-128)
        주차 시설이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십시오.




 

 


버튼_온라인 참가신청서.jpg


 









  1. 28
    Jul 2020
    21:50

    [완료]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 Part B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련된 감...
    By이우 Reply0 Views2879 file
    Read More
  2. 14
    Oct 2020
    09:42

    [완료] 『자본론(Das Kapital)』 강독④ : 『자본론3-상』

    알튀세르가 이론-실천의 장에서 떠돌면서 '마주침의 우물론'을 발견한 장소, 푸코가 구조-생성의 장 위에서 떠돌며 생성의 법칙, 생성의 도표, 생성의 계열을 발견한 장소인 『자본론』을 읽고 있습니다. 『자본론』은 경제학자들에겐 해결해야 할 문턱들이며...
    By이우 Reply0 Views1935 file
    Read More
  3. 14
    Oct 2020
    17:05

    [완료] 금천구립시흥도서관 「이슈 크래커(issue cracker)」(비대면 강의)

    삶의 문제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모순들의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에서 솟아오릅니다. 이 아포리아(難題, aporia)들은 끊임없이 우리를 따라다니며 포획하거나 달아나게 합니다. 2020년 이슈 크래커(issue cracker)는 책과 영화 속에...
    By이우 Reply0 Views1732 file
    Read More
  4. 22
    Aug 2020
    22:11

    [완료] 2020년 금천구 은희경 작가 초청 북콘서트 「은희경 et 유리상자, 다름과 섞임」(유튜브 라이브 송출)

    □ 행사 요강 ○ 행사명 : 2020년 금천구 은희경 작가 초청 북콘서트 「은희경 et 유리상자, 다름과 섞임」 ○ 일시 : 2020년 11월 26일(목) 저녁 7시~ 9시(2시간) ○ 송출 : 금천문화재단 유튜브 라이브 진행 ○ 관람 대상 : 초등고학년 이상 전 연령 ○ 출연 : 은...
    By이우 Reply0 Views2332 file
    Read More
  5. 22
    Oct 2020
    12:54

    [완료] 구로구립개봉도서관 「독서토론 논제 작성법」(녹화 송출)

    독서토론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독서토론은 책 속의 내용을 지식화하거나 의견이나 소감을 나누는 토의에 머무는 ...
    By이우 Reply0 Views1841 file
    Read More
  6. 28
    Jul 2020
    21:50

    [완료] 철학 기본과정 「서구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 Part A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련된 감...
    By이우 Reply1 Views2669 file
    Read More
  7. 30
    Jul 2020
    11:09

    [완료] 금천구립시흥도서관 「문학으로 세상 읽기」 : 주체와 대상, 그리고 타자의 문제

    언어의 기능은 명명하는 것, 다시 말해 재현을 일으켜 세우거나 손가락으로 가리켜 주는 것입니다. 언어는 판단이 아니라 지시입니다. 언어는 표지, 표기, 모양, 가리키는 행위에 의해 사물이나 사물과의 관계로 연결됩니다. 언어를 이용하는 예술, 문학 또한...
    By이우 Reply1 Views1623 file
    Read More
  8. 28
    Jul 2020
    20:47

    [완료] 『자본론(Das Kapital)』 강독③ : 『자본론2』

    알튀세르가 이론-실천의 장에서 떠돌면서 '마주침의 우물론'을 발견한 장소, 푸코가 구조-생성의 장 위에서 떠돌며 생성의 법칙, 생성의 도표, 생성의 계열을 발견한 장소인 『자본론』을 읽고 있습니다. 『자본론』은 경제학자들에겐 해결해야 할 문턱들이며...
    By이우 Reply0 Views1994 file
    Read More
  9. 01
    Jun 2020
    14:51

    [완료] 철학강독 「심포지엄」⑪ : 푸코 『말과 사물』

    푸코 『말과 사물』을 읽고,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철학은 인문학의...
    By이우 Reply0 Views2243 file
    Read More
  10. 06
    Sep 2020
    19:45

    [완료] 강원도 인재개발원 「인문학 산책 : 인문학, 너는 누구냐?」(비대면 강좌)

    삶의 문제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모순들의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에서 솟아오릅니다. 이 아포리아(難題, aporia)들은 끊임없이 우리를 따라다니며 포획하거나 달아나게 합니다. 인문적 사유의 결과물은 이전 사유를 변주하고 전복하...
    By이우 Reply0 Views1251 file
    Read More
  11. 22
    Aug 2020
    22:11

    [행사 취소] 2020년 금천구 시인 나희덕 초청 북콘서트 「유리상자, 나희덕을 노래하다」 (공연 행사 취소)

    ※ COVID-19 재확산으로, 아래의 <2020년 금천구 시인 나희덕 초청 북콘서트 「유리상자, 나희덕을 노래하다」> 공연 행사가 취소되었습니다. ※ □ 행사 요강 ○ 행사명 : 2020년 금천구 시인 나희덕 초청 북콘서트 「유리상자, 나희덕을 노래하다」 ○ 일시 : 20...
    By이우 Reply1 Views1698 file
    Read More
  12. 16
    Apr 2020
    16:35

    [완료] 철학 기초과정 : 「이야기가 있는 철학」(토요반)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련된 감...
    By이우 Reply0 Views3177 file
    Read More
  13. 07
    Jun 2020
    12:00

    [완료] 『자본론(Das Kapital)』 강독② : 『자본론1-하』

    알튀세르가 이론-실천의 장에서 떠돌면서 '마주침의 우물론'을 발견한 장소, 푸코가 구조-생성의 장 위에서 떠돌며 생성의 법칙, 생성의 도표, 생성의 계열을 발견한 장소인 『자본론』을 읽고 있습니다. 『자본론』은 경제학자들에겐 해결해야 할 문턱들이며...
    By이우 Reply0 Views3300 file
    Read More
  14. 23
    Feb 2020
    00:54

    [종료] 철학강독 「심포지엄」⑩ : 알튀세르의 『철학과 맑스주의』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열번째...
    By이우 Reply0 Views2693 file
    Read More
  15. 26
    Apr 2020
    04:49

    [완료] 『자본론(Das Kapital)』 강독① : 『자본론1-상』

    다 읽어낼 수 있을까, 주저했습니다. 둘러서 갈 수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읽어야 할 책이 너무 많았습니다. 한 번은 디뎌야 할 지면(紙面)을 앞에 두고 미루기만 했습니다. 카를 마르크스가 외딴방에 앉아 자본론 초판의 서문에 썼던, '메두사의 대가리가 보...
    By이우 Reply0 Views1939 file
    Read More
  16. 06
    May 2020
    22:14

    [개강 연기] 미추홀평생학습관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철학」

    철학은 인문학의 몸체입니다. 이 몸체는 빈 대지에서 솟구치는 것이 아니라 철학자가 사유되기 이전의 덩어리 상태인 내재성, 즉 덩어리 상태로 있는 줄들의 총체를 대상으로 직면하고, 화가가 시각과 관련된 감각-줄(색과 선-줄), 음악가가 청각과 관련된 감...
    By이우 Reply1 Views1471 file
    Read More
  17. 24
    Oct 2019
    04:15

    [완료]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⑨ : 베르그손의 『물질과 기억』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아홉번...
    By이우 Reply0 Views2496 file
    Read More
  18. 09
    Dec 2019
    05:31

    [완료] 중랑상봉도서관 작가 은유 초청 북 콘서트 「다가오는 말들」

    □ 행사 요강 ○ 행사명 : 작가 은유 초청 북 콘서트 「다가오는 말들」 ○ 일시 : 2019년 12월 21일(토) 오후 3시~오후 5시 ○ 장소 : 중랑상봉도서관 2층 강당(아래 약도 참조) ○ 출연 : 은유(작가)·정현(진행·싱어)·정혜련(바이올린)·하늘해(싱어)·한건희(뮤지...
    By이우 Reply0 Views2146 file
    Read More
  19. 16
    Oct 2019
    00:56

    [완료] 논산열린도서관 김용택 시인 초청 북 콘서트 『오늘은 참 좋다』

    □ 행사 개요 ○ 행사명 : 논산열린도서관 김용택 시인 초청 북 콘서트 『오늘은 참 좋다』 ○ 일시 : 2019년 11월 30일(토) 오후 2시~3시 30분 ○ 장소 : 논산 열린도서관 3층 다목적실 ○ 출연 : 김용택(시인)·정현(진행·노래)·정혜련(바이올린)·황지영(첼로)·한...
    By이우 Reply0 Views2601 file
    Read More
  20. 03
    Aug 2019
    02:59

    [완료]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⑧ :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철학강독 <심포지엄(Symposion)>은 현대철학의 끝단에 있는 들뢰즈 철학과 연결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철학고전서를 읽으면서, 솟구치고 휘감아도는 사유의 강물 위에 수표(水標)를 올리고, 그 속도와 무게, 타격, 충돌, 뒤얽힘을 측정합니다. 그 여덟번...
    By이우 Reply0 Views2576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 Next
/ 1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