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 안내
인문학에 관한 편견이 있습니다. 인문학을 ‘사람을 위한 학문’으로 해석하여 인문학과 상대적인 위치에 있는 자연과학도 인문학으로 이야기하는가 하면, 인문학을 현대 사회의 모든 해악을 제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처럼 생각하기도 합니다. 인문학이 어렵고 난해하다고 생각하여 멀리 하거나, 혹은 ‘인문학은 없다’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는 골목, 방송 드라마나 뉴스 기사 등 늘 마주하지만 의식하지 않을 뿐입니다. 지나치기만 하던 골목에 심어 놓은 꽃 한 송이, 한 장의 디지털 사진 안에 인문학이 있고, 인문학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면 넓어지고 따뜻해집니다. 무료하게만 느껴지던 ‘나’와 ‘세상’이 인문학을 통하면 가치롭고 소중해집니다.
이 과정은 인문학을 시작하려는 분에서부터 인문학을 잘 알고 있지만 그 흐름을 정리하고 싶은 분까지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강좌입니다. ‘돈’, ‘몸’, ‘남과 여’ 등 일상의 주제에 인문학적 시선을 더해 재미있는 이야기로 브리핑합니다. 과거와 현재의 문학과 사학, 철학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규정되는지 알 수 있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미래를 관조할 수 있습니다. 늘 마주하지만 의식하지 않는 일상과 만나는 인문학(문학/사학/철학)의 재미있고 특별한 향기를 마주해 보십시오.
□ 강의 개요
○ 강 의 명 : 인문학 산책, 쉽게 배우는 인문적 사유
○ 강의시간 : A강(6강) + B강(6강) 주 1회 총 12강(A강과 B강을 따로 구성하시거나, A강 후 B강으로 이어지도록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 강의 목표
○ 인문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선 더하기
○ 이야기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인문학 이해도 증진
○ 문학/사학/철학의 흐름 정리
□ 수강 대상
○ 인문학을 처음 접하고 이해하려는 분
○ 글쓰기나 말하기를 할 때 콘텐트가 부족하신 분
○ 토론이나 논술 관련 일을 하시면서 생각의 깊이를 더하시고 싶은 분
○ 개별적으로 알고 있는 철학 사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분
○ 생각의 깊이를 더해 삶을 새롭게 이해하고 싶은 분
□ 수업 방법
○ 테제별로 재미있는 문학/사학/철학 이야기를 더하는 이야기식 강의
○ 돈, 몸, 남과 여, 사랑 등 일상적인 주제로 도출하는 문학/사학/철학 이야기
○ 현대 사회의 쟁점 사항과 연결되는 인문학적 담론
○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철학의 흐름을 정리
□ 커리큘럼
구 분 | 테제 | 강의내용 | 비 고 | |
A강 | 제1강 |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Vs 심우도 코스모스 Vs 카오스, 무극 Vs 태극 용산참사 / 호와 닉네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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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강 | 나는 누구인가 |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 / 악의 평범성 슬라보예 지젝 / 모던 타임즈와 봉상스 데카르트 Vs 라캉 Vs 들뢰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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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강 | 돈이란 무엇인가 | 존로크의 통치론 / 영토/ 애덤 스미스 Vs 칼 폴라니 사용가치 / 교환가치 / 기호가치 / 상징가치 친밀성의 거래 / 오래된 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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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강 | 몸은 무엇인가 | 탄트라 / 토우 / 킨제이보고서 플라톤 Vs 아리스토켈레스 / 데카르트 Vs 스피노자 푸코의 생체권력 / 추석달 | ||
제5강 | 사랑은 무엇인가 | 근대 철학 Vs 현대 철학 / 헤겔 Vs 바디우 김우진과 윤심덕 / 유치환과 이영도 / 춘향전 샤르트르와 보부아르 / 대타존재 Vs 대자존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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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강 | 삶과 인문학(I) | 쟁점 정리 | ||
B강 | 제7강 | 과학기술 | 스페이스 오디세이 / 근대 물리학 Vs 현대물리학 4원소론 Vs 5원소론 / 포디즘 / 맥도날드 / 메트릭스 소외 / 김훈 에세이 <자전거 여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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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강 | 미란 무엇인가 | 미 Vs 도덕 / 시몬과 페로 / 화가 신윤복 순수 Vs 참여 / 디오니소스 Vs 아폴론 / 이수일과 심순애 뮤지컬 <엄마를 부탁해> / 문화자본 | ||
제9강 | 법이란 무엇인가 | 디케 Vs 해치 / 사실판단 Vs 가치 판단 뉘른베르크법 / 홉스 Vs 흄 / 양주 Vs 한비자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합목적적 질서체계와 자생적 질서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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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강 |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 Vs Education / 조선시대 Vs 알제강점기 Vs 현대 실용주의 Vs 아카데미즘 / 에밀 Vs 타이거 마더 학력자본 Vs 사회관계자본 / 지식 권력 | ||
제11강 | 시간과 공간 | 유행 / 생산과 소비 / 산업과 상업 차이의 철학 / 사건의 철학 / 노마디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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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강 | 삶과 인문학(II) | 쟁점 정리 |
문의 주시면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안해 드립니다.
□ 강사
이우(泥牛) 곽원효 |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집필했다. <한살림>, <인천북구도서관>, <구미1대학>, <순천대학교> <조선대학교>, <동아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다. 현재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paran.com )
문의주시면, 상세한 계획서를 작성해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