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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by 이우 posted Dec 15, 2014 Views 7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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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_천개의 고원_300.jpg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 사회 분야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건축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도 이 사유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들뢰즈는 철학사에 대한 방대하고도 독창적인 독해 과정을 통해서 자신 만의 사유 틀을 만들며 철학의 새로운 길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활력을 부가했습니다. 혼자서는 읽기 어려운 1,000페이지 분량의『천 개의 고원』(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 새물결 | 2003년)을 함께 읽으며 들뢰즈와 가타리의 사유 속으로 긴 여행을 시작합니다.

    

□ 과정 요강

   ○ 강좌명 :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 강의 기간 : 주 1회· 총 49회
   ○ 강독 도서 :『천 개의 고원』(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 새물결 | 2003년)

   ○ 강의 장소 : 모임공간 에피(www.space-epy.kr)
   * 강독 도서는 개별 구입

□ 과정 목표
   ○ 철학의 눈으로 세상을 새롭게 보기
   ○ 들뢰즈 철학의 이해 

□ 수강 대상
   ○ 현대 철학의 개념과 철학사를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으신 분
  ○ 현대 철학 개념과 철학사를 알고 그것을 삶과 현실에 적용해서 실천하고자 하시는 분

□ 수업 방법 : 강의와 강독의 병행

 

□ 커리큘럼

회차내  용비   고

제1강

  오리엔테이션 · 이탈리아 판 서문 매회 120분
제2강  1. 서론 : 리좀
제3강
제4강  2. 늑대는 한 마리인가 여러 마리인가?
제5강
제6강  3. 도덕의 지질학(지구는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제7강
제8강
제9강  4. 언어학의 기본 전제들
제10강
제11강
제12강
제13강  5. 몇 가지 기호 체제에 대하여
제14강
제15강
제16강  6. 기관 없는 몸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17강
제18강
제19강  7. 얼굴성
제20강
제21강
제22강  8. 세 개의 단편소설 또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제23강
제24강  9. 미시 정치와 절편성
제25강
제26강
제27강  10. 강렬하게-되기, 동물-되기, 지각 불가능하게-되기
제28강
제29강
제30강
제31강  11. 리토르넬로에 대해
제32강
제33강
제34강
제35강  12. 유목론 또는 전쟁 기계
제36강
제37강
제38강
제39강  13.포획 장치
제40강
제41강
제42강  14. 매끈한 것과 홈이 패인 것
제43강
제44강
제45강  15. 결론 : 구체적인 규칙들과 추상적인 기계들
제46강
제47강
제48강
제49강  세책례(貰冊禮)


 

□ 강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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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공동 집필했다. <조선대학교>, <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등의 대학, <인천북구도서관>, <아람누리도서관>, <가산정보도서관>, <개포도서관> 등의 공공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고,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인문학 산책>,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등의 강의를 하고 있다. 
 
주요 이력 · 경력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 경북도립대학교 등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
· 조선대 · 순천대 · 안동과학대 ·정의여고 등 독서토론 패널 활동
·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 조선대학교· 안동과학대·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및 독서토론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논제 출제
· 서울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트화하는 방법> 강의
· 인천 미추홀 도서관 서평쓰기 강의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리더과정 강의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01> 게릴라 독서토론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0주차) 강의
·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10주차) 강의
· 부평구청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 : 철학사>(12주차) 강의
·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III : 영화로 보는 인문학>(12주차)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2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서대문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Reader가 Leader다> 강의
· 서대문도서관 <동네방네 인문학> 강좌
· 아람누리도서관 <인문학산책> 강의(10주차)
· 개포도서관 똘레랑스 축제 <인문학산책> 강의
· 경북도립대학교 <2013 인문고전 만남> 강의(11주차)
· 한국도서관협회 <길 위의 인문학> 강의
· 응앙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8주차)
· 양주시 <One City One Book> 공개토론회 논제 출제 위원 및 패널
· 양천구청 평생학습센터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강의 (10강)
· 금천구립 시흥도서관 <서양철학사, 스무 개의 마디> 강의(20강) 중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어 인문학을 만나다>, <인문학산책> 강의
 
집필
·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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