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by 이우 posted Sep 18, 2012 Views 74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의 주제로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라면 모두 들을 수 있는 재미있는 <인문학 강연>에 <영상보기>, <북브리핑>, <나의 생각 말하기-애드립 스피치>, <함께 노래 부르기> 등이 더해지는 입체적인 청소년용 인문학 프로그램입니다.
   ○ 이 강좌는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누구인지, 내 친구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면 행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랑해야 할 것인지를 알려줍니다. 인문학은 우리 아이들에게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살게 합니다.



강좌 요강


   ○ 강좌명: 청소년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
   ○ 강의기간: 2주차(회당 1시간 30분, 총 2회)
   ○ 장 소: 지정 장소
   ○ 내 용: 인문학 강연, 책 읽어주기, 영상 관람, 즐거운 토론, 함께 노래 부르기, 질의 응답


주요 프로그램


   ○ 영상 보기 : 각 강좌의 주제에 맞춘 영상 시청
   ○ 북 브리핑 : 책을 읽고 오지 않아도 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북 브리핑(토론 논제 발표)
   ○ 즐거운 토론 : 주어진 논제에 대한 나의 생각 말하기(애드립 스피치 방식)
   ○ 나, 너, 우리 그림 그리기 : 나의 뇌구조 ? 너의 뇌구조 ? 우리의 뇌구조
   ○ 독서스피치

   ○ 함께 노래 부르기 : 통기타와 함께하는 노래 부르기

 


커리큘럼

 

구 분 주   제 강의 내용 시    간 비 고
제1강

 나는 누구일까?

   영상 시청

10분  

   북 브리핑 : 대상도서 A

25분

논제 발표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30분  
   ‘나’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10분  
   독서스피치 : 나는 누구일까 15분  
제2강

 친구야, 너는 누구니?

   영상 시청 10분  
   북 브리핑 : 대상도서 B 25분

 논제 발표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30분  
   ‘너’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10분  
   독서스피치 : 너는 누구일까 15분  
제3강

 우리는 누구일까?

   영상 시청 10분  
   북 브리핑 : 대상도서 C 25분

 논제 발표

   즐거운 토론 : 애드립 스피치 방식 30분  
   ‘너’의 뇌구조 그림 그리기 10분  
   독서스피치 : 우리는 누구일까 15분

 강의 마무리


tip.gif 위 커리큘럼은 필요에 따라 순서와 내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tip.gif 강의 중간에 함께 노래 부르는 코너가 진행됩니다.

 

 

강사 소개

 

jeong_hyeonok.gif

정현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29기에서 공부했고,  <백권가약> 서평모임의 운영자를 맡으면서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다. 학교도서관, 공부방에서 책 읽어주기 활동을 하며 독서토론을 하고 글쓰기를 통해 청소년문학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력 사항
 ·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문화예술 그룹장
· 어린이도서연구회 <동화읽는어른모임> 회원 활동
· 서대문 <동화읽는어른모임> 대표
· 제3회 <어린이 책문화 한마당> 기획팀장
·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 회원 활동
· 서대문 만인공부방 책 읽어 주기 활동
· 한겨레 서평 클리닉 수료
·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29기 수료
· (주)행복한상상 독서 리더 과정 수료
· <백권가약> 서평토론모임 운영자
· <홈 플러스 독서캠프>진행
· 서대문도서관 박상률 작가 초청 북콘서트 기획
· 조선대학교 독서캠프 진행
· 전주대학교 시인 정호승 초청 북콘서트 진행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금천구립 가산도서관 사서 대상 독서토론 교육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11> 게릴라 독서토론 진행
· 도원도서관 은희경 작가 초청 북콘서트 기획,진행
· 정독도서관 한창훈 작가 초청 북콘서트 기획,진행
· 성동구립도서관 김남중 작가 초청 북콘서트 기획,진행
· 용답도서관 <독서토론 기본과정> 교육

· 창원시 신달자 초청 북콘서트 진행
· 금천구립 가산정보도서관 독서토론 지도강사

방송 출연
· KBS, MBC, CBS, M.net 음악방송 출연
· 경기방송 '정현의 통기타 여행' 진행, 출연
· KBS 1TV 9뉴스 '독서모임' 방영
· KBS 2 TV 아침 8시뉴스 '학교 도서관에서 책읽어주기' 방영

특기 사항
· 포크음악가수로 활동
· 독집 앨범 정현 'Recover' 발표


 

 

tip.gif 강사 상세 프로필은 웹 사이트( http://www.epicurus.kr/xe/Epicurean02 )를 참고하십시오.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paran.com )

 





 


  1. 15
    Jul 2014
    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8537
    Read More
  2. 05
    Jun 2015
    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다운 무...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6650 file
    Read More
  3. 21
    Jul 2015
    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는...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608 file
    Read More
  4. 15
    Dec 2014
    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 ...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7337 file
    Read More
  5. 29
    Mar 2013
    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107 file
    Read More
  6. 18
    Sep 2012
    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면, ...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10278 file
    Read More
  7. 30
    Mar 2013
    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970 file
    Read More
  8. 29
    Mar 2013
    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책은...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543 file
    Read More
  9. 08
    Dec 2011
    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주...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9158 file
    Read More
  10. 18
    Sep 2012
    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42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