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by 이우 posted Sep 18, 2012 Views 1027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로고_리좀I.jpg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면, ‘책을 통해 읽게 되는 모든 텍스트는 책이 외부와 만나서 이루어지는 주름’입니다. ‘책은 갖가지 형식을 부여받은 질료들과 매우 다양한 날짜와 속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책이 어떤 주체의 것이라고 말하는 순간, 우리는 외부성을 무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토론 지형은 텍스트 안에서 의미를 찾고, 기표와 기의가 다르지 않다 여기고, 책을 어떤 것이라 규정하여 왔습니다. 이 지형 안에서의 책은 현재가 아니라 지난 과거이며 도래하지 않는 미래였습니다. 토론의 지형을 바꾸겠습니다. 독서토론 리더 양성 과정 ‘리좀(Rhizome)’을 엽니다. 일체에서 다양체로, 귀속에서 탈주로, 고착에서 유동으로, 규정에서 운동으로 바꾸고, 책 안의 텍스트를 지금 이 순간 현재 시간으로 연결하고 도래할 내일로 접속하겠습니다.

 

 

체계도_리좀I.jpg

 

강의 개요

  독서토론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독서토론은 책 속의 내용을 지식화하거나 의견이나 소감을 나누는 토의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독서토론은 세계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하는 독후 활동입니다. 책은 이미 쓰여진 과거를 현재화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접속점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고 미래의 세계를 여는 의미망입니다.

  독서토론 리더 양성 과정 ‘리좀(Rhizome)’은 독서토론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무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토론이나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논제를 제출하고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합니다.


강의 목표

   ○ 독서토론과 토론 이해도 향상
   ○ 독서토론과 토론대회를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실무 능력 양성
   ○ 독서토론 및 토론 논제 작성력 제고


수강 대상

   ○ 소감 발표에 머무는 독서토론을 업그레이드시키시고 싶은 분
   ○ 독서토론을 기획하거나 진행하고 있지만 토론 수준을 향상시키시고 싶은 분
   ○ 독서토론이나 토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
   ○ 토론 리더가 되고 싶은 분
   ○ 지역 및 학교, 단체 등에서 토론리더로 활동하고 있거나 활동하고 싶은 분

수업 방법

   ○ 이론과 실습의 병행 : 이론 수업과 실습의 병행
   ○ 과제 제출 및 합평 : 논제 작성을 과제로 제시하고, 제출된 과제에 대한 코칭.
   ○ 코칭 : 실습한 독서토론의 진행과 토론 리더 스피치 코칭.

 
 

강의 요강

   ○ 강좌명 :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Rhizome Instruction)
   ○ 기   간 : 주 1회 총 12회(3개월 과정)
   ○ 장   소 :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 수강료 : 6회당 15만원( 교재비, V.A.T 포함 )

 

커리큘럼

 

차수 주제 내             용 시간
제1강 오리엔테이션   · 수업 목표 및 수업 진행 설명
  · 논제 발췌를 위한 필독서 공지
120분
제2강 토론일반론   · 토의와 토론, 토론과 독서토론의 이해
  · 독서토론 모형과 토론대회 모형
  · 독서토론 진행 단계
  · 독서토론 진행 요령과 진행자의 역할
120분
제3강 독서토론①   · 독서토론 120분
제4강 토론리더의 책읽기   · 기표와 기의 / 랑그와 빠롤
  · 계열과 통합 / 의미작용
  · 의미와 가치
120분
제5강 토론리더의 글쓰기   · 분석과 요약 / 입론지 작성법
  · 논제 발췌 요령 및 논제 작성법
  · 논제 및 입론지 분석
120분
제6강 독서토론②   · 독서토론 및 논제 코칭 120분
제7강 토론리더의 말하기   · 논증과 설득 / 반론
  · 발음 / 발성 / 시선 / 동작 / 포용 / 중재
  · 애드립 스피치
120분
제8강 독서토론③   · 독서토론 및 논제 코칭 120분
제9강 토론대회  · 토론대회 모형
 · 발제와 입론 / 입론지?심사지 작성
 · 준비-진행-평가
120분
제10강 토론대회①  · 토론대회 실습 120분
제11강 토론대회②  · 토론대회 실습 120분
제12강 강좌 마무리   · 의미의 생성
  · 강좌 마무리
120분

 

 tip.gif 강의 차수를 나누어 릴레이식 강의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tip.gif 5강 후에는 논제 작성 과제를 제출하고 코칭합니다.


 

강사 소개

 



정현

  어린이도서연구회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를 역임하고 서울협의회 문화부 업무를 담당했다.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에서 공부하고, <왈책> 토론 모임, <토론그룹 호케포스>의 운영자를 맡고 있다.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에서 활동하며 학교도서관, 공부방에서 책 읽어주기 활동을 했으며 현재 인문학서원 문화예술그룹장을 맡으며 기관?단체의 독서토론, 저자 초청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 경력 사항
·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문화예술 그룹장
· 어린이도서연구회 <동화 읽는 어른모임> 회원 / 서대문 <동화 읽는 어른모임> 대표 역임
· 제3회 <어린이 책문화 한마당> 기획팀장 / <서대문어린이책시민연대> 회원 활동
· 한겨레 서평 클리닉 /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 수료(29기)
· <홈 플러스 독서캠프> 진행
· 조선대학교 독서캠프 진행 / 전주대학교 시인 정호승 초청 북콘서트 진행
· 서울문화재단 <책 읽는 서울> 공공도서관 순회 독서토론
· 금천구립 가산도서관 사서 대상 독서토론 / 파주시 법원도서관 독서토론 리더교육
·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11> 게릴라 독서토론 진행
· 서대문도서관 박상률 작가 초청 북콘서트 / 도원도서관 은희경 작가 초청 북콘서트
· 정독도서관 한창훈 작가 초청 북콘서트 / 성동구립도서관 김남중 작가 초청 북콘서트
· 용답도서관 <독서토론 기본과정> 교육
· 창원시 신달자 초청 북콘서트 진행
· 금천구 <시인 정호승>, <시인 김용택> 초청 저자 북콘서트
· 경북도립대학 통찰력 함양 프로그램 <리더가 리더다> 교육
· 서대문구청, 금천구청 독서토론
· 금천구립 가산정보도서관 독서토론 지도강사
· 토론모임 <왈책> 운영자
· 토론모임 <호케포스> 운영자

* 방송 출연
· KBS, MBC, CBS, M.net 음악방송 출연
· 경기방송 '정현의 통기타 여행' 진행, 출연
· KBS 1TV 9뉴스 '독서모임' 방영
· KBS 2 TV 아침 8시뉴스 '학교 도서관에서 책읽어주기' 방영
 

 

코치

 

이우(泥牛) 곽원효

  1984년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꿈을 꾸었다. 시(詩) <강변에서>로 강변시인학교 장원, 문학비평 <리얼리즘에서 모더니즘까지>로 복현문학상,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예상을 받았다. <구미공업단지 15년사>(1990), <구미싱공회의소 10년사>(1991) 등을 집필하고, 저서로 <언어는 분부시다>(딤스, 2003)가 있다. 1991년부터 사진을 찍고 사진 관련 글을 써왔으며, 2010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무형문화재 컨설팅에 참여했다. 현재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있으면서 대학과 기업, 도서관에서 <철학이 있는 서재>, <독서토론 리더 교육>,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인문학 기행> 등의 인문학 강의를 하며,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있다.

* 경력 사항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수상 /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 수상
?(전)문화재청·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무형문화재 전수관 컨설턴트
?(현)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
?한국소비자원· (사)한살림 · 인천북구도서관 · 미추홀 도서관 · 성동용답도서관 강의
?조선대 · 동아대학교· 순천대 · 안동과학대 등 대학 독서캠프 강의
?서울문화재단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독서토론 리더 교육> 워크숍 강의
?한국소비자원 <지식을 콘텐츠화 하는 방법> 강의 / 파주시 독서토론리더교육(7주차) 강의
?파주책축제 <BOOK소리 2011> 게릴라 독서토론
?의정부과학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I, II>(각 10주차) 강의
?가산정보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10주차) 강의
?아람누리도서관, 부평구청, 한국산업기술진흥회 등에서 인문학 강의
· 경북도립대학 통찰력 함양 프로그램 <리더가 리더다> 교육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 기행 <서울을 걸러 인문학을 만나다> 강의 중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학산책> 강의 중

* 저서
?논리적 글쓰기 <언어는 눈부시다>(딤스, 2003) 저자
?<구미공단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 집필
?강남구립도서관, 한국해운조합 사보, 문화비평, 한국공예문화진흥원 <공예사랑> 연재 작가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서진영, SEEDPAPER, 2010)> 사진 부문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epicurus.kr )

 

 


 


 



 


  1. 15
    Jul 2014
    18:11

    [철학사] 서구철학사, 그 스무 개의 마디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구 철학사의 흐름을 주체의 인식 · 개념과 사실의 대립 ·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무 개의 마디로 나누고, 철학 사유와 현대사회 문제를 대비(對比)하고 대조(對照)하면서 흐름을 정리합니다. 인문학 중 철학은 용어가 낯설...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8537
    Read More
  2. 05
    Jun 2015
    21:16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

    청소년 인문학은 지식을 습득케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암기하고 학습한 것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인문학이 그러한 지식 습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문(人文)은 인(人)의 문(紋)입니다.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자기 삶을 아름다운 무...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6650 file
    Read More
  3. 21
    Jul 2015
    18:19

    [인문학 강좌]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

    이 과정은 ‘나’, ‘몸’, ‘사랑’, ‘아름다움’ 등 주제 별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로, 주제별로 문학과 사학, 철학을 재미있게 연결하는 이야기식 강의입니다. 인문학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철이나 버스 안의 광고 표지, 소설이나 시의 구절, 집으로 돌아가는...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608 file
    Read More
  4. 15
    Dec 2014
    05:26

    [리좀 과정] 철학강독 『천 개의 고원』

    들뢰즈와 가타리가 남긴 ‘노마디즘’의 사유는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들뢰즈의 사유에 호응하거나 혹은 이 사유에 대결하는 것이 오늘날 철학적 사유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들뢰즈의 사유는 문학?영화 등의 예술 분야는 물론 정치와 ...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7337 file
    Read More
  5. 29
    Mar 2013
    22:47

    [리좀과정] 강독과정, 리좀S

    리좀 모양의 다양체들은 나무 모양을 한 가짜 다양체들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리좀에는 대상 안에서 주축 역할을 하는 통일성이 없으며 주체 안에서 나뉘는 통일성도 없습니다. 다양체는 주체도 객체도 없습니다. 다양체가 가질 수 있는 것은 규정, 크기, 차...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107 file
    Read More
  6. 18
    Sep 2012
    19:36

    [리좀과정] 독서토론 리더과정, 리좀I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밖에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는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에 따라 달라지며, 라캉에 따르면 ‘기표는 기의에 닿지 못한 채 그 위로 미끄러’져 기표 자체로는 의미에 닿지 못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에 따르면, ...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10278 file
    Read More
  7. 30
    Mar 2013
    14:51

    [리좀과정] 인문학과정, 리좀H

    리좀은 어떤 지점이건 다른 어떤 지점과도 연결?접속될 수 있고 또 연결접속 되어야만 합니다. 리좀은 하나의 점, 하나의 질서를 고정시키는 나무나 뿌리와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 삶은 온갖 기호계적 사슬(생물학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학 등)이 매우 잡다...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8970 file
    Read More
  8. 29
    Mar 2013
    22:00

    [리좀과정] 독서토론 과정, 리좀D

    독서토론 그룹 ‘리좀(Rhizome)’은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환경?문맥?상황?사용과 실천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덩굴줄기(리좀, Rhizome)처럼 문학?사학?철학?예술 등의 인문학과 사회학?경제학?자연과학 이론과 접속해 진행하는 인문 독서토론입니다. 책은...
    Category리좀과정 By이우 Reply0 Views9543 file
    Read More
  9. 08
    Dec 2011
    16:10

    어린이책 강좌 : 어린이-책-어른

    어린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책을 주세요. 날개를 주세요. 당신들은 힘이 세고 강하니까. 우리가 더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법의 정원 한가운데에 새파란 궁전을 지어 주세요. 달빛을 받으며 한가로이 거니는 요정들을 보여 주...
    Category어린이책 By이우 Reply0 Views9158 file
    Read More
  10. 18
    Sep 2012
    20:39

    이미지·소리·텍스트가 만나는 청소년 인문학

    □ 강좌 개요 ○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그러면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청소년 인문학 강좌입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 나, 너, 그리고 우리>는 ‘꿈’, ‘친구’, ‘행복’,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
    Category인문학 By이우 Reply0 Views742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