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 안내
‘돈’, ‘몸’, ‘남과 여’, ‘사랑’, ‘생명’ 등 일상적인 주제에 인문학(문학, 사학, 철학)의 시선을 더해 이야기하듯 재미있게 브리핑해 들렸던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Ⅰ>에 이어 <서구 철학사>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이 강의는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에 나오는 근대 철학자를 연대 순으로 개괄하는 강좌입니다. 고대에서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는 철학사를 요약하여 짚어보실 수 있으며, 그 흐름을 조망해 볼 수 있습니다.
□ 강의 개요
○ 강 의 명 : 서구 철학사
○ 강의시간 : 주1 회 매회 2시간 / 10주차 과정
□ 강의 목표 : 철학사의 흐름 정리
□ 수강 대상
○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을 수강하고 철학에 대한 깊이를 더하고 싶으신 분
○ 개별적으로 알고 있는 철학 사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분
○ 생각의 깊이를 더해 삶을 새롭게 이해하고 싶은 분
□ 수업 방법
○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철학의 흐름을 정리
○ 현대 사회의 쟁점 사항과 연결되는 인문학적 담론
□ 커리큘럼
구분 | 테제 | 강의내용 | 비 고 |
제1강 | 인문학의 이해 | 우연한 마주침 / 문(文)을 화(化)하다 수학과 철학 / 근대철학과 현대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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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강 |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 본질 Vs 자성 / 아카데미아 Vs 리카이온 이데아 / 동굴의 우상/ 영혼불멸설 이원론 Vs 일원론 / 국가 Vs 정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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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강 | 에피쿠로스학파 VS 스토어학파 Vs 신플라톤주의 | 전체와 부분 / 보편자 Vs 개별자 / 유심론 Vs 유물론 클리나멘 / 헤도네 / 유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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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강 | 데카르트 Vs 스피노자 | ego sum, ego existo / 생각하는 주체, Cogito 심신이원론 VS 심신일원론 실체는 양태로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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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강 | 스피노자 Vs 라이프니츠 | 코나투스 / 단자론 / 예정조화설 창이 없는 '모나드'/ 역동성 Vs 고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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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강 | 흄 Vs 칸트 | 의식의 연속성이 자아를구성한다 존재하는 것은 지각된 것이다 / 나, 주제. 자아 물자체 Vs 현상 / 종합판단 Vs 분석판단 / 선험적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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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강 | 칸트 Vs 루소 | 도덕률과 인과률 / 정언명령 / 사회, 법률, 도덕 인간 불평등 기원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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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강 | 칸트 Vs 니체 | 객관 Vs 주관 / 물자체 / 선험적 주체 코나투스 Vs 권력에의 의지 / 도덕가치 비평 도덕의 계보 / 초인사상 / 신은 죽었다 / 영원회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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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강 | 피히테·헤겔 Vs 마르크스 | 사물자체 / 자아 / 절대정신 / 관념론적 변증법 유물론적 변증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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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강 | 들뢰즈 | 보드리야르 / 부르디외 / 사르트르 / 푸코 라캉 / 알 튀세르 / 지젝 / 들뢰즈 사건의 철학/탈주의 철학/노마디즘 |
* 위 커리큘럼은 필요에 따라 순서와 내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강사
이우(泥牛) 곽원효 |
소설 <죽(竹)>으로 복현문학상, 문학평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복현문화상을 수상하고, 詩 <강변에서>로 제1회 강변시인학교 백일장 장원으로 당선했다. 저서로 <<언어는 눈부시다>>를 저술했고, 사사 <<구미공업단지 15년사>>, <<구미상공회의소 10년사>>를 집필했다. <한살림>, <인천북구도서관>, <구미1대학>, <순천대학교> <조선대학교>, <동아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다. 현재 인문학서원 <에피쿠로스> 대표로 일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
□ 문의 : 인문학 서원 에피쿠로스(전화 : 070-8734-7327 / mudbull@paran.com )